반응형

남자의 자격 합창단, 또? 제 무덤 파는 제작진!


최근 남자의 자격에 대한 기사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남자의 자격2의 멤버로 활동했던 양준혁과 전현무가 하차하고, 새 멤버로 배우 주상욱과 개그맨 김준호가 확정되었습니다. 그동안 새 멤버에 대한 다양한 추측기사가 많이 나왔었는데요. 대규모 멤버 교체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예상과 다르게 2명의 멤버만 교체되면서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는 포맷을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새 멤버 교체 소식과 함께 주목되는 소식도 들려왔는데요. 바로 오는 8월 남자의 자격에서 합창단 시즌3를 제작할 전망이라는 소식입니다. 합창단은 남자의 자격에서 만든 최고의 미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2010년 '하모니'라는 소재로 만들어져 시청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개성넘치는 인물들의 합창단의 모습, 이들이 만들어가는 하모니는 시청자들에게 큰 감동을 남겼지요. 하모니는 박칼린이라는 사람을 알렸고, 배다해 선우 등 많은 출연자들을 화제 인물로 만들었습니다.


남자의 자격은 이같은 감동을 다시 한 번 느끼려고 한듯 지난 2011년 '청춘합창단'이라는 소재로 하모니2 합창단을 만들었습니다.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어르신들이 청춘합창단에 합류하였고, 이들을 통해서도 새로운 감동을 얻을 수 있었지요. 합창단 시즌1보다는 시청률이 많이 낮았고, 화제 역시 많이 되지는 않았지만 나름대로 또 한 번 성공한 미션이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합창단 시즌1, 시즌2까지는 좋았습니다. 시청자들도 충분히 납득할 수 있었지요. 좋은 취지로 만들어진 미션이기 때문에 합창단2 까지는 그럭저럭 넘길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합창단3 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은 냉담하기 그지 없습니다. 남자의 자격 측에서 너무 우려먹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주기적으로 합창단을 만들고 있기 때문이지요.

보통 합창단을 한 번 시작하면서 몇 달에 걸쳐서 방송이 되는 긴 미션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긴 미션을 매년 진행할 필요가 있냐는 것입니다. 물론, 합창단이라는 소재가 매력이고, 멤버가 바뀌었고, 지난 합창단과 조금 다른 모습으로 진행된다면 흥미로운 미션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시청자들은 합창단이라는 소재 자체가 식상해져서 똑같은 아이템으로 진행되는 남자의 자격 프로그램 전체에 흥미를 잃을지도 모를 것입니다. 합창단이라는 소재를 또 이용하고 싶다면, 차라리 남자의 자격이라는 이름을 빼고 합창단 프로그램을 따로 편성하여 방송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남자의 자격은 '죽기전에 해야 할 101가지'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자라면 매주 죽기전에 꼭 해봐야 할 일, 해보면 좋은 일 등의 도전 과제를 놓고 매주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취지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죽기전에 해야 할 일 중에서 합창단을 3번이나 할 필요가 있을까요?

남자의 자격은 본래의 취지와 다르게 똑같은 아이템으로 우려먹거나 또는 하나의 미션을 몇 주 동안 우려먹는 프로그램으로 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 남자의 자격의 인기가 떨어지고, 1박 2일의 인기도 떨어지고 있습니다. 일요일 예능 1위를 고수하던 해피선데이가 2인자로 밀려난 상태입니다. 해피선데이 시청률이 떨어지고 있는 이유는 예능 간판 1박 2일의 하락이 가장 큰 원인이겠지만, 남자의 자격이 본래의 취지를 잃어가면서 시청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이유 역시 한 몫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피선데이가 살아나기 위해서는 1박 2일보다 남자의 자격이 먼저 살아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영화의 속설 중에 원작만한 속편은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남자의 자격이 합창단 시즌3 처럼 똑같은 미션 우려먹기가 계속 된다면 시청자들의 외면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입니다. 합창단 시즌3 방송은 남격 제작진 스스로 제 무덤을 파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남자의 자격 멤버 교체의 이유가 부진한 시청률에 있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멤버 교체가 능사는 아닙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의 근본적인 부진의 원인을 찾아내고 해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지금 남자의 자격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는
멤버 교체가 아니라 똑같은 아이템으로 우려먹기 방송을 하고 있는 제작진의 교체가 시급한 것 같습니다.

  1. 현식 2012.07.05 15:04

    솔직히 난 합창단 기대하는데 그거아니면 볼이유가 없음

  2. ㅋㅋㅋ 그래도 2012.07.15 21:10

    3번이나 합창단 하면 식상하지 않나 ;; 원래 예능에서 3번이나 같은재료 쓰나?

    • 웬만한 2012.08.25 06:41

      무도 가요제 는?ㅋㅋ

    • 웬만한 2012.08.25 06:41

      무도 가요제 는?ㅋㅋ

  3. apple 2012.07.23 15:50

    남자의 자격 가족 합창단은 따로 기획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범람하던 중 KBS에서 색다른 오디션 프로그램을 만들자 라는 했었을 텐데 신통치가 않았는지 한해가 지나도 방송되질 않더니만 남자의 자격에 끼어서 나오네요.
    남자의 자격 합창단이 아니라 남자의 자격의 이름을 빌린 오디션 프로그램이라고 봐야 정확한 거죠.
    남자의 자격 시청률도 떨어졌고,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잃은 게 언제인데 아직까지 이런 프로가 먹힐 거라고 생각하는 건지... 남자의 자격 팬들은 벌써부터 안 보겠다고 하던데, 시청률 떨어져도 뭐가 문제인지 모르는 게 제작진들은 이미 4차, 5차 합창단도 기획하고 있을 겁니다.

  4. 합창단 2012.08.05 11:53

    왜 난 합창단 좋은데요..

  5. cyber 2012.09.06 21:20

    첫 합창단은 엄청났고
    두번째까진 그래..했지만
    세번은 아니야 진짜...

  6. 시청자 2012.09.09 18:27

    1박2일도 강호동 안나오고 하락세인데 사이드 코너인 남격은 한술더뜨네...3번째까지 하면서 창피하지도않나..시청자들보기 참......뻔뻔..

  7. 방랑객 2012.09.09 18:27

    남격은 시청자들이 더이상 바라지 않는 프로그램을 반복적으로 만드는군요.아마도 가을개편때문에 바락을 하는듯.

  8. 음음음 2012.09.10 03:38

    이번 합창단 대박입니다.
    저도 살짝 식상할줄 알았는데 전혀...
    보는내내 가슴이 뭉클 기쁨 눈물 감정이 폭풍처럼 뒤섞이는 --b

  9. dddㄷㄷ 2012.12.30 03:12

    솔직히 합창단 자체가 재미없는데 계속 하면 누가 보겠냐;;;

    남자의자격 보다가 합창단에서 끊었다

  10. 윤정 2013.04.02 09:08

    AA00910X





    남자의자격 멤버교체최신자료를 모아둔곳이네요...

    다운로드 받아가세요~~~

    남자의자격 멤버교체 사이트 http://to.ly/kVn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