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엔돌핀 TV

라디오스타 오노질문, 하일 그도 한국인이다! 뼈속까지... 본문

연예인 인물 탐구/배우

라디오스타 오노질문, 하일 그도 한국인이다! 뼈속까지...

카르페디엠^^* 2012. 7. 12. 12:53
반응형

라디오스타 오노질문, 하일 그도 한국인이다! 뼈속까지...

지난 11일 방송된 황금어장 라디오스타에서는 하일(로버트 할리)과 그룹 에프엑스의 빅토리아, 2PM의 닉쿤이 게스트로 출연한 '제2의 고향 특집'이 전파를 탔습니다. 외국인이 우리나라에서 살면서 생긴 에피소드, 문화차이 등 그들을 통하여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날 하일은 구수한 사투리와 시종일관 직설적인 화법을 구사하여 스튜디오를 발칵 뒤집어 놓았습니다. 그런데 유쾌한 토크쇼에 찬물을 끼얹는 불쾌한 장면이 있었는데요. 바로 오노사건에 관한 질문이었습니다. 2002년 솔트레이크 시티 동계 올림픽 당시 할리우드 액션을 취한 미국 쇼트트랙선수 안톤 오노에 관한 질문이었습니다.

MC윤종신은 하일에게 그의 고향인 미국 솔트레이크 시티에서 열린 동계 올림픽 쇼트트랙 경기 중 김동성 선수가 오노의 할리우드 액션 때문에 실격당한 사건을 언급하며, 같은 미국인인 오노에게 쏠린 국내 여론의 비난이 불편하지 않았냐? 라고 물었습니다.


하일은 이에 이런 대답을 했는데요. '오노 때문에 주 명예가 완전히 망했다', '완전히 나쁜X이다' '오노 그XX가 잘못했다'고 답했습니다. 구수한 사투리로 화끈하면서도 직설적인 화법으로 오노를 공개적으로 비판을 했었지요. 우리나라 사람의 한 사람으로서 그의 화통한 대답에 얼마나 속이 시원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하일에게 했던 이 질문은 상당히 부적절한 질문이었습니다.


하일 그는 뼈속까지 한국인이다!
하일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 태어났지만 부산에서 오랜기간 동안 생활을 하면서 한국인과 결혼을 했습니다. 그리고 1997년 대한민국 국적으로 귀화를 하였고, 이름 역시 로버트 할리에서 '하일'로 개명을 하였죠. 그는 현재 국제 변호사와 방송인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외모는 다르지만, 그는 누구나 인정하는 한국인이지요.

그런데 이런 그에게 오노사건에 관한 질문은 상당히 부적절한 질문이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추성훈에게 독도가 누구의 땅이냐고 묻는 것 만큼 적절하지 않은 질문이었지요. 하일은 한국 국적이지만, 태어난 곳은 미국이며 그의 고향에서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그가 이 질문을 받아들이기에는 불쾌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어떤 형태의 질문이었던지 자연스럽지 못한, 잘못된 질문이 분명했습니다.


그것도 10년이 지난 일,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상처를 준 일을 지금에 와서야 또 한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사람이 들으면 속시원한 대답이었습니다. 그러나 제 3자의 임장에서는 하일을 전혀 배려하지 않은 질문이었는데요. 한국식 이름 '하일'로 개명하여 영도 하씨의 시조로 벌써 15년째 한국인으로 살아가고 있는 그에게, 그것도 공영 방송에서 이방인 취급을 하는 것은 큰 실례였다고 생각합니다.

가끔 우리나라는 외국인이었지만, 국적을 바꾸고 한국말을 하며, 한국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외모가 다르다고 무조건 외국인 취급을 하는 것 같습니다. 반대로 한국 사람의 피로 태어났지만, 국적을 바꾸고, 영어를 쓰면서 온갖 의무를 회피하고 각종 혜택을 받고 살아가는 검은머리의 외국인에게 한국인의 대접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건 분명히 잘못된 일이고, 또 고쳐야 할 일입니다.


과거 하일이 나오는 방송을 보면서 그들이 아들들과 집에서 한국어로 대화를 하는 모습을 본적이 있습니다. 가족들과 영어를 쓰는 모습은 한 번도 볼 수 없었지요. 그리고 지난해 한 아침방송(MBC기분좋은날)을 통하여 하일 가족에 독도를 탐방하는 모습이 그려졌습니다. 그런데 또 한 번 우리 가슴을 뭉클하게 만든 장면이 있었는데요. 하일은 울릉도 감자밭에서 감자를 캐면서 자신의 아들 하재익군에게 '이런 것도 다 훈련시켜야 한다. '나중에 군대 가서 독도를 지켜야 한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완전한 한국인도 군대를 안가려고 온갖 수작을 다부리고 있는데, 혼혈이면 꼭 군대 안가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가 이런 말을 했다는 자체가 너무나 멋있게 느껴졌습니다. 이 모습을 보면서 필자는 '그는 이제 더 이상 미국인 로버트 할리가 아닌, 뼈 속까지 한국인 하일'이라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방송에서 그를 부를 때는 로버트 할리가 아닌 하일로 불러야 합니다. 또한, 방송 작가나 MC 그리고 시청자들 역시 '하일 그도 우리와 똑같은 한국인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바라봐야 하지 않을까요?...

2 Comments
  • 프로필사진 ㅇㅇ 2012.11.01 23:27 아 진짜 멋있는 글입니다. 같은 한국인이지만 하일씨 앞에서는 제가 한국인이라고 함부로 말 못할 정도로 제 자신을 스스로 창피하게 만드네요.
  • 프로필사진 음으 2013.08.13 14:25 물론 법적으론 한국인이고 말로는 한국인이라고 하시지만은 정말 완벽하게 문화, 언어, 정신적으로도 한국인이 되신건지는 모르죠 정말 한국인으로 완벽하게 동화되신거라면 오노질문을 해도 기분 나쁠 이유가 없는거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