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박종우 동메달보류, 너무 가슴 아픈 이유!

2012 런던올림픽 축구 동메달 결정전에서 우리나라가 일본을 꺾었던 직후인 지난 11일 아침은 무척 기분이 좋았습니다. 대한민국이 올림픽 축구종목에서 첫 메달이며, 그것도 영원한 숙명의 라이벌인 일본에게 이겼다는 것만으로도 큰 기쁨의 일이었습니다. 이번 동메달로 우리나라 올림픽 축구대표팀은 병역면제의 혜택도 받을 수 있게 되었으니. 앞으로 세계리그에서 더욱 멋진 활약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늘(12일) 아침은 어제와 다르게 너무나 가슴이 아픈 아침인 것 같습니다. 바로 올림픽대표팀 수비수 박종우 선수가 독도 세레머니로 동메달이 보류 되었고, 시상식에도 불참했다는 소식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박종우 동메달보류, 가슴아픈 이유
박종우 선수는 한일전에서 승리한 후 관객이 던져준 피켓을 들고 세레머니를 했다는 이유로 시상식에도 불참하고 IOC의 결정을 기다리게 되었습니다. IOC에서는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세레머니를 했다는 것은 '정치적인 행동'이라고 보고 조사에 착수했다고 하는데요. 월드컵이나 올림픽 등 국제 스포츠대회에서는 정치적 선전활동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위반한 선수에게는 메달 박탈 또는 자격취소 처분이 내려진다고 합니다.

박종우의 독도 세레머니를 IOC에서는 정치적 선전활동일수도 있다고 생각해서 진상조사를 착수한 것이겠지요. 그러나 같은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는 이 같은 일이 너무나 가슴아플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일본과의 영토분쟁이 계속 일어나고 있는 상태지만, 독도는 누가뭐래도 엄연히 대한민국의 땅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땅을 우리나라 땅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세레머니를 했는데, 그것이 왜 정치적인 행동이라고 모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서울은 우리땅'이라는 피켓을 들고 세레머니를 했다면 이것 역시 정치적인 선전활동이라는 말인가요?


또한, 박종우 선수의 독도 세레머니가 계획되었거나 의도된 행동이 아니었고, 승리로 흥분된 상태에서 관중이 우발적으로 던져준 피켓을 들고 세레머니를 했기 때문에 이것이 문제가 된다면 박종우 선수에게 잘못을 물을 것이 아니라 피켓을 던진 관중 그리고 피켓 반입에 아무런 재제를 하지 않았던 경기진행위원들에게 잘못을 물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동메달을 보류하는 것이 오히려 한국과 일본의 관계를 더욱 악화시키고 국제적 논란거리로 만들고 있다는 생각은 왜 안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박종우 선수의 동메달보류 소식을 듣고도 그저 보고만 있어야 한다는 것이 너무나 가슴이 아픕니다.


박종우 선수는 이번 세레머니로 동메달 보류 상태입니다. 최악의 상황으로 메달이 박탈되고 메달 획득에 대한 모든혜택까지 박탈되는 것은 아닌지 무척 걱정이 되네요. 축구는 한 사람의 경기가 아니라 18명의 팀원 전체의 경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메달도 18개가 되어야 맞습니다. 그러나 동메달은 17개뿐이었고, 박종우 선수는 시상식에도 참여하지 못한채 빈손으로 귀국길에 올라야 했습니다. 그리고 IOC 조사결과를 기다려야 하는 상태이지요. 나라를 위하여 누구보다 열심히 뛴 선수 개인에게 이것은 너무나 잔인한 처사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박종우 선수의 독도 세레머니가 문제가 된다면 제국주의적인 모습과 과거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욱일승천기가 경기장 곳곳에서 휘날렸다는 것이 역시 문제가 되었어야 했습니다. 독도는 엄연히 대한민국의 땅이고, 박종우 선수의 세레머니는 승리의 기쁨에 관객이 던져준 피켓을 들고 우발적으로 일어난 세레머니였기 때문에 메달이 보류될 만큼 잘못이라고는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박종우 선수가 동메달이 박탈되지 않도록 대한체육회와 IOC 한국관계자들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순간입니다.

아무튼, 이번 런던올림픽은 여러면에서 정말 최악의 올림픽이라는 생각 밖에 들지 않네요...
  1. 익명 2012.08.12 10:58

    비밀댓글입니다

  2. 목련 2012.08.12 18:24

    정치적인 발언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너무감격해서 한건데 ........
    박종우 선수의 동메달보류라니요
    꼭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3. 그건 2012.08.12 21:05

    우리생각일뿐이고 결국은 취소될수박에없는일입니다

    사실 우발적이든모든 장소는 가려야햇고 아직어리기에 그런생각을 못한것이죠

    상식적으로 우린분단국가이기에 독도가 우리당이라한들 외쳐바야 우리만 손해일뿐입니다

    결국 통일이 이루어져야 그럴만한 힘도생기게되고 문제없이 독도를 우리땅으로 만들수잇져

    이번 세레모니는 너무 어린 선수가 생각없이 한일이 되버리겟네요

  4. 김영관 2012.08.12 21:33

    이번 올림픽에 작은 나라가 선전하니까
    온갖추태와 오심으로 죽일려구 작정했냐

  5. 겸손 2012.08.13 09:41

    우리나라 독도가 우리땅 아닌가요? 응원관중이 줬든 아줬든 우리땅이 맞는데 그게 왜 , 어떻게 동메달 보

    류가 되는 이유인지 알수가 없습니다. 고생해서 얻은 동메달을 IOC에서 정치적 발언이니하면서, 선수의

    앞날을...., 힘없는 나라라고 쉽게 보는건가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정말 가슴아픈일입니다.



  6.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8.13 11:41

    처음 듣는 이야기 네요. 이런 일이 생기다니... 너무 아쉽고 또 이해할 수가 없네요.

    안타깝네요....

  7. 다가가가가각 2014.02.05 22:15

    일본이 독도에 관해서 아무말도 않했으면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문구도 없었겠죠 독도가우리땅이란 말도 정치적인 측면에 작용하기 때문에 IOC가 제재를 한 거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