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신없는 비갱신형실손보험

실손보험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입하는 보험 상품 중의 하나입니다. 실손보험 또는 실비보험 또는 의료실비보험이라고 부르지요. 그런데 이런 실손보험을 가입하면서 가장 고민하는 것이 바로 갱신없는 비갱신형실손보험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궁금증 일 것입니다. 먼저 이 글을 적기전에 말씀드리자면, 갱신없는 비갱신형실손보험은 판매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10년 전에만 하더라도 갱신없는 비갱신형실손보험도 있었지만, 보험사의 손실이 커지면서 갱신없는 비갱신형실손보험은 판매되기가 힘들어졌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갱신없는 비갱신형실손보험 상품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비갱신형실손보험이 판매되지 않기 때문에 갱신형 실손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갱신주기는 보통 3년 단위로 갱신이 되며, 5년 갱신 상품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갱신형실손보험의 문제점이라고 한다면 갱신시 보험료가 터무니 없이 인상되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갱신폭탄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의 불만이 늘어나고 있지요. 이 때문에 금융감독원에서 앞으로는 실손보험의 갱신시 보험료 상승이 제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판매되는 실손보험은 갱신이 되더라도 갱신폭탄을 맞는 일은 많이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갱신 실손보험은 어떻게 가입해야 할까요? 이번 글에서 알아보겠습니다.

1. 갱신항목을 살펴봐라.
전부 비갱신형실손보험이 아니라더라도 항목에 따라서 비갱신형 항목도 특약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지요. 갱신되는 항목을 우선 살펴보고, 자신에게 꼭 필요하지 않는 특약이라고 생각된다면 특약을 추가로 가입하지 않는 것이 좋지요. 특약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꼭 필요한 상품만 가입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보험료가 저렴하다고 무조건 가입하지 말것.
보험료가 처음부터 너무 터무니 없이 저렴하다면 한 번쯤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약 항목이 많이 빠져있거나 나중에 갱신시 갱신폭탄을 맞을 염려가 있지요.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일수록 갱신폭탄을 맞기가 쉬운데, 무조건 저렴한 상품보다는 보험료와 보장내역이 합리적인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3. 갱신주기를 꼭 살펴봐라.
갱신형 실손보험의 경우 보통 3년 상품이 대부분이며, 긴 상품은 5년, 짧은 상품은 1년도 있습니다. 1년 갱신실손보험의 경우 갱신시 보험료가 대폭인상될 수도 있지요. 따라서 1년 갱신상품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갱신주기를 살펴보고, 갱신시 보험료는 어느 정도 인상되는지, 무사고 갱신시 보험료 인하의 가능성은 있는지 등을 체크해보는 것도 필요할 것 같네요.

4. 보장기간을 잘 설정하자.
실손의료비보험은 보통 80세 만기 상품이 있고, 요즘에는 100세 만기 상품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장기간이 길면 보험료가 비싸질 수 있고, 갱신시 보험료가 계속 인상되기 때문에 나중에는 부담이 더 커질 수밖에 없지요.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100세까지 보장이 되는 실손보험을 선택하는것보다 효과적으로 보장자산을 유지할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여 제대로 보장을 해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만기에 따라 보험료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확인해보세요.


5. 실손보험 비교는 필수
실손보험을 선택할 때에는 여러 상품을 비교해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실손보험은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보험료와 보장내역에 많은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추천 실손보험 비교사이트에서는 여러 상품을 비교해볼 수 있고, 견적도 무료로 팩스나 메일을 통하여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특정 실손보험이 아니라 여러 상품을 추천하여 비교주기 때문에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하며, 초회보험료 할인의 혜택도 받을 수 있지요. 따라서 부담가지지 말고, 무료 상담만 한 번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실손보험비교사이트 바로가기<링크>
#실손보험순위 비교 해보러가기<링크>

비갱신형실손보험은 판매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고, 갱신형을 선택하더라도 효과적인 실손보험을 설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실손보험은 보험 상품 중에서 가장 먼저 가입해야 하는 상품임을 잊지 마시고, 여러 상품을 비교하여 효과적인 보장자산을 설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