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엔돌핀 TV

내가 컵라면을 끊은 이유! 본문

TV로 보는 요지경 세상

내가 컵라면을 끊은 이유!

카르페디엠^^* 2012. 11. 14. 12:07
반응형

내가 컵라면을 끊은 이유!


우리나라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라면을 무척 좋아할 것입니다. 라면은 뜨거운 물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라면을 싫어하는 사람은 드물지요. 거기에다 맛도 있고, 자신이 원하는 기호대로 라면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라면은 우리 생활과 뗄래야 뗄 수 없는 유용한 식품입니다.

최근에 화제가 된 기사가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에서 음식을 익히면 발암 물질이 생긴다는 전자레인지 괴담이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는 식약청의 발표가 있었지요. 그리고 전자레인지에 쓸 수 있는 용기, 포장과 주의사항 등을 알려줬는데요. 컵라면이나 요구르트 용기에 사용하는 폴리스티렌은 고온에 녹을 수 있기 때문에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폴리스티렌은 스티렌을 중합하여 만드는 무색투명한 합성수지인데, 대부분의 컵라면 용기는 이 폴리스티렌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것이 고온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면, 녹을 수 있고 컵라면과 섞여서 우리몸에 들어가게 되면 건강을 위협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컵라면 용기교체가 시급하다!
컵라면을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모습은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곳은 바로 PC방입니다. PC방을 다녀본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PC방에서 컵라면을 먹어본적이 있을텐데요. 저도 PC방에 가면 배가고플 때 컵라면을 자주 구입해서 먹었습니다. 남녀노소할 것 없이 PC방에서 가장 즐겨먹고 있는 것이 컵라면이라고 할 수 있지요.


필자는 이번 기사를 보면서 문뜩 PC방에서 판매되고 있는 컵라면에 대해서 생각을 해봤습니다. PC방에서는 컵라면을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물이 뜨겁지 않았을 경우 그리고 짜장라면(라볶이)과 같은 약간의 조리가 필요한 라면의 경우 컵라면 용기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모습을 자주 봤기 때문입니다. 물론,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먹은 적이 있습니다.

아무튼, 어린이, 청소년들이 많이 찾고 있는 PC방. 그곳에서 즐겨먹는 컵라면. 그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컵라면 용기가 인체에 무해한 것으로 교체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내가 컵라면을 끊은 이유!

필자는 몇 년 전부터 컵라면을 더 이상 먹지 않습니다. 집에서 끊인 라면은 가끔씩 먹지만, 컵라면은 더 이상 먹지 않는데요. 가장 큰 이유 역시 컵라면으로 사용되는 용기 때문이었습니다.


어느날 대형 마트에서 1+1으로 구입한 컵라면. 배가 고파서, 컵라면을 먹기러했습니다. 컵라면에 뜨거운 물을 붓고 컵라면이 익기만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컵라면이 익은 것 같아서 맛있게 먹으려고 했는데, 라면 국물이 용기 벽면에 닿으면서 용기가 갈라진 모습을 봤습니다.


문뜩, 컵라면 용기로 사용되는 폴리스티렌이 갈라지면서 작은 입자들이 라면에 들어갔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그것을 제가 먹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기 때문입니다. 건강에 유해하든, 무해하든지 그 이후로 컵라면은 절대로 사먹지 않게 되었습니다. (포장을 뜯지 않은 컵라면이 충격을 받아 찌그러지거나 하면 컵라면 용기는 항상 저렇게 갈라져 있습니다. 마트에 컵라면이 널부러져 행사하여 판매되고 있는 상품의 경우 대부분 저런 것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컵라면을 고를 때에도 용기가 찌그러지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한 해 동안 우리나라 국민 1인이 섭취하는 라면의 개수는 대략 80개 이상이라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라면이 암과는 관련이 없다고는 말하지만, 라면이 건강에 좋다고는 말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라면은 기름에 튀겨서 만든 음식이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고, 라면 하나에 나트륨(소금) 하루 권장량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라면이 암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하더라도 많이 먹으면 몸에 해로운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요.

아무튼,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고 있는 음식인 만큼 건강에 조금이라도 덜 해롭게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컵라면 용기를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인체에 유해한 친환경용기로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라면도 이제 안전하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