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사나이 해외파병 반대하는 이유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MBC 예능프로그램 '일밤'이 일요일 예능 전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아빠! 어디가?로 예능 프로그램의 새로운 장을 열었고, 이어 군대 리얼 버라이어티 진짜사나이로 연달어 대박을 터트리며, 일요일 예능 프로그램을 접수했습니다.

특히, 진짜사나이는 최근 가장 뜨거운 예능프로그램 중의 하나인데요. 7명의 남자 연예인들이 실제 군에 입대해 병사들과 함께 생활을 하며 벌어지는 여러 가지 에피소드를 담아내, 모든 연령층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군대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어서, 기획 의도 역시 상당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진짜사나이 해외파병 반대하는 이유
진짜사나이의 뜨거운 인기를 계속 이어가기 위해서 제작진에서는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해외 파병을 계획하고 있다는 기사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레바논의 동명 부대, 소말리아 해역의 청해 부대, 아이티의 단비 부대, 아프카니스탄의 오쉬노 부대, UAE의 아크부대 등 부대가 확정이 되지 않았지만, 국방부와 긴밀한 협의 하에 진행 중이고 조만간 결정이 될 것 같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지요. 그런데 필자는 개인적으로 해외 파병은 정말 반대하고 싶습니다. 진짜사나이 멤버들의 해외파병을 반대하는 이유는,

1. 우리나라에도 부대가 많이 있다.
우리나라에도 셀 수 없이 많은 군부대가 있습니다. 그런데 굳이 해외 파병까지 가서 촬영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진짜사나이 멤버들은 육군 밖에 가지 않았습니다. 해군과 공군, 해병대도 있는데,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면 이런 곳을 차례대로 다녀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도 부대가 많이 있는데, 무리하게 해외 파병을 진행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되네요.


2. 예능은 예능일뿐, 위험할 수도 있다.
진짜사나이 멤버들이 군대에 입대하여 일반 병사들과 실제로 군생활 체험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하더라도 엄연한 예능 프로그램일 뿐입니다. 우리나라 부대가 해외에 파병된 곳은 수시로 분쟁이 일어나는 전쟁분쟁 지역이라서 상당히 위험할 수가 있습니다. 의도하지 않은 일이 많이 발생할 수도 있고, 엄청나게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일이 발생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지요. 혹시 작은 안전사고라도 일어나게 된다면, 무리하게 촬영을 계획한 제작진은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예능은 예능에서 끝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대중들의 높은 인기에 힘입어 오버를 하게 된다면 자칫 큰 위험도 생길 수 있는만큼 위험을 담보로 한 해외 파병은 진행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군부대와 일반 병사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사실 진짜사나이 방송을 통하여 공개되는 모습들은 대부분 좋은 것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사나이 멤버들이 방송을 통하여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던 것은 많은 사람들의 희생과 도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진짜사나이 촬영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부대의 많은 준비가 필요할 것입니다. 부대의 좋은 모습과 이미지를 위해서 부대 청소부터 시작하여, 부대를 가꾸고, 일반 병사들에 대한 교육까지... 엄청나게 많은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지요. 해외 파병에 나가 있는 병사들이 안그래도 위험하고 힘든데, 진짜사나이 멤버들까지 와서 촬영을 하게 되면 군부대와 일반 병사들에게 큰 민폐를 끼치게 되지 않을까요?

4. 순수한 취지 자체를 잊지 말았으면 좋겠다.
진짜사나이를 통하여 군대에 대한 이미지가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국방부에도 상당히 좋은 홍보 효과가 되고 있지요. 그런데 진짜사나이의 인기가 높아질수록 순수한 취지가 사라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최근 방송을 보면, 일반적인 군생활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일부러 연출하는 장면이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지요. 처음 방송을 시작할 때에 취지를 벗어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더 이상도 아닌 지금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되네요.


진짜사나이 제작진에서는 해외 파병을 고려만 하고 있을뿐 국방부와 협의도 하지 못한 상황이며, 구체적으로 계획된 것이 없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진짜사나이 멤버들의 해외파병에 대한 여론도 좋지 않고, 네티즌들의 반응 역시 좋지 못한 만큼 해외파병은 진행하지 않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작위적으로 무언가를 만들어내고 지어내려고만 하면 대중들은 어느 순간 진짜사나이를 외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진짜사나이의 좋은 취지에 대한 진정성을 잃지 말고, 보여주기식 방송은 하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