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엔돌핀 TV

유재석 사과 무한도전 음원논란, 사과해야 하는 현실이 씁쓸해... 본문

버라이어티/무한도전

유재석 사과 무한도전 음원논란, 사과해야 하는 현실이 씁쓸해...

카르페디엠^^* 2013. 10. 17. 13:47
반응형
유재석 사과 무한도전 음원논란, 사과해야 하는 현실이 씁쓸해...

17일 오전 MBC 일산 드림센터에서는 2013 무한도전 기자간담회가 열렸습니다. 유재석은 이날 모인 기자들 앞에서 무한도전 가요제 음원 논란과 관련해서 발언을 했는데요. 유재석은 <가요계에서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서 음악하시는 분들께 심려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저희도 노래를 사랑하고 좋아하는 입장에서 우리의 노력과 진심만은 알아주시면 좋겠다며 이 자리를 빌어 죄송하다. 널리 이해해주시면 좋겠다>고 거듭 사과를 했습니다.


유재석 사과, 한편으로는 씁쓸해...
유재석이 기자회견에서 이런 발언을 한 이유는 이전에 무한도전 가요제에서 선보인 곡이 음원으로 출시돼 큰 반응을 얻게 되자 일각에서는 프로그램의 인기에 기댄 음원이 가수들에게 박탈감을 준다는 지적이 제기되었고, 가요계 음반 판매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가요계&음원 제작자들의 반응에 따른 사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3 무한도전 가요제 음원이 출시되기 전에 혹시 생길지 모르는 논란에 유재석이 미리 양해를 구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런데 필자 개인적으로는 유재석이 이런 사과를 해야 하는 현실이 씁쓸하게 느껴졌습니다. 그
이유는 무한도전 멤버들이 방송을 통하여 공개한 음원을 출시하는 것이 전혀 잘못된 행동이거나 법에 어긋나는 행동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무한도전 측에서 전혀 사과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된다면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세요^^


1. 가수는 드라마, 영화도 하면서, 무한도전 멤버들은 노래하면 안되나?

요즘 드라마나 영화, 심지어 개그프로그램에도 가수들이 출연하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신곡을 발표할 때마다 예능 프로그램에 나와서 자신들의 음원을 대놓고 홍보하는 것과 무한도전 방송을 통하여 공개하는 것이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무한도전 멤버들이 노래하는 것 역시 이런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배우들이 가수가 드라마에 나오고 영화에 나오는 것에 불만을 가진다면, 가요계 관계자들은 과연 가만히 있을까요? 서로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고, 상대방을 이해할 수 있는 마음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2. 제대로 된 노래를 부르고, 만들면 된다.
무한도전 멤버들의 음원은 방송을 통하여 공개가 되기 때문에 홍보 효과는 확실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한 화제성으로 반짝 인기로 끝날 가능성도 많이 있는데요. 가수들의 음원이 무한도전 음원에 밀리지 않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노래를 부르고, 만든다면 전혀 걱정할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무한도전 음원들은 방송의 홍보 효과 때문이 아니라 웬만한 아이돌들의 노래보다 더 듣기 좋고, 계속 듣고 싶기 때문에 인기를 얻는다고 생각하는데요. 기존 가수들이 이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무한도전 음원에 밀린다면 이것은 가요계가 반성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3. 수익을 목적으로 한 음원이 아니다
무한도전 김구산 CP에 따르면 무한도전 가요제 음원 출시에 대해서 <처음 가요제 때는 음원 발매를 하지 않았고 계획도 없었는데, 계속 음원을 즐기고 싶다는 시청자들의 요구가 있었다. 시청자분들에 대한 서비스 차원에서 음원을 출시했다. 우리 음원이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알고 있지만, 수익을 목적으로 한 것은 아니다>고 말을 했기 때문입니다. 수익을 목적으로 한 음원도 아닌데, 가요계 관계자들이 그렇게 민감한 반응을 보일 필요가 있나? 생각해봅니다. 수익을 좋은 곳에 쓰려는 무한도전 멤버들의 마음을 이들도 알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

4. 대중들의 선택
무한도전 음원출시에 대해서 가요계 관계자들의 옳고 그름을 따져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판단은 대중들이 하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무한도전 음원이 인기가 있고, 가요계 차트를 휩쓸고 있다면 그것은 노래가 좋고, 대중들이 스스로 선택한 것입니다. 노래를 듣는 대중들이 없다면, 노래를 부르는 가수들도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대중들의 선택과 의사를 존중해야 할 것입니다.


무한도전 제작진이나 멤버들은 음원출시에 대해서 전혀 미안해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선택은 대중들이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무한도전 멤버들이 가요계 관계자들의 눈치를 보지 말고, 자신들이 하고 싶은 노래와 음악을 마음껏 했으면 좋겠습니다. 2013 무한도전 가요제가 큰 인기를 얻길 바라며, 벌써부터 방송이 기대됩니다!


5 Comments
  • 프로필사진 라오니스 2013.10.17 23:10 신고 무한도전 가요제를 갖고 비난하는 사람들 ..
    정말 어처구니가 없습니니다...
    이번 가요제 정말 기대되네요 .. ^^
  • 프로필사진 로즈마리 2013.10.18 10:44 사과까지 해야할일은 아닌듯 합니다 프로그램제목 그대로 무한도전 아닌가요 자기영역이아닌분야를 도전하는프로그램인거 같은데 제가잘못안것인가요? 음악계에서도 너네왜 우리분야침범해 하지말고 좀더 분발하고 노력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그동안 다른분야들 도전할때는 모두 아무말들 없었잖아요 왜 음원만 뭐라하는건지? 이유를 모르겠음 암튼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이 아릅답고 앞으로도 건강한웃음 보여주세요 저는 60을 바라보는 아줌마 입니다.
  • 프로필사진 유르스무르니 2013.10.19 21:27 확실히 선택은 대중이 하는 것이지 자기가 불리하니 저런 불평을 하는 거죠. 우리 대중들이 듣기 좋으니 음원을 사는 거고 다운을 받는 것인데 말도 안되는 이유로 무한도전이 비난을 받아야 하는걸까요? 예전부터 갑자기 가수들이 드라마에 출현해 어떤 배우들보다 인기가 좋아지고 했는데 배우,연기자들이 따진 적이 있나요? 가수들은 자기 노래에 대한 자부심이 남다르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생각도 좀 헤아려 줬으면 하네요.
  • 프로필사진 고성규 2013.11.03 18:39 가수들 예능하지마라 그럼 . 어처구니 없네 ㅋㅋㅋㅋ인기가요를 폐지하던가 ㅋㅋ 한번 투표해보자 뭐가 폐지 될지 ㅋㅋ
  • 프로필사진 가수들 도 노래만해 그럼 2013.11.04 09:08 그럼 가수들도 연기가들 길막지말고 노래 춤만해 드라마는왜해? 연기도 못하드만 요즘보면 다 아이돌임
    무슨 무도 가요제가 2년에 한번하는데 2년동안 차트가 안바뀌는것도아니고 나오면잠시바뀌지 가수들 그럼드라마 주연하지말고 까메오해봐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