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말 예능프로그램 중에 시청자들에게 조용히 화제가 되고 있는 프로그램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새롭게 개편된 일요일 일요일밤에 <단비>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6일부터 방영된 단비는 사랑과 관심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지 찾아가 단비라는 프로그램 제목처럼 따뜻한 사랑의 비를 내려주고 오는 코너입니다. 우리나라 뿐아니라 전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작은 행복이라도 안겨주기 위해서 만들어진 단비는 첫 방송부터 필자와 많은 시청자들에게 감동과 기쁨의 눈물을 안겨주었습니다. 단비의 첫 미션은 오염된 물을 마시고 죽어가는 아프리카 잠비아의 뭄브아 주민들에게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우물 파기 프로젝트였습니다.



차를 타고 몇 시간 들어가야 만날 수 있는 뭄브아 주민들... 이들의 생계유지는 건설 재료로 쓰이는 모래를 캐는일입니다. 하루 종일 땅을 파서 1톤 분량의 모래를 쌓아 놓으면 이들이 받을 수 있는 돈이 3천원~4천원 사이라는 말을 듣고 필자는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밥한끼도 사먹기 힘든 돈. 커피 한 잔의 가격 등 비록 우리에게 작은 돈이지만 뭄브아 주민들에게는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유일한 돈이었습니다.


탁재훈이 이들에게 가장 슬펐던 날이 언제냐고 물었을때 이들은 매일 슬프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 만큼 이들에게는 하루하루가 이겨내기 힘든 아픔이고 슬픔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뭄브아 주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깨끗한 물을 위하여 단비 멤버들은 우물을 파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판다고 무조건 물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나올 확률도 50%라고 합니다. 70m가 되는 우물을 파기 위해 굴착기가 꼭 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전날 밤부터 내린 폭우로 땅이 내려앉았고 굴착기가 자꾸 진흙탕에 빠지는 바람에 2시간이나 지체한 후 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몇 시간이 지났을까 70m 깊이의 땅을 파내려갔지만 물은 쉽게 나오지 않았습니다. 들뜬마음에 깨끗한 물을 기대하며 지켜보던 주민들도 실망한 모습을 보였고 단비 멤버들도 초조한 모습이 역력했습니다. 물이 나오지 않자 마지막으로 추가작업을 한번 더 시작하였고 마침내 물줄기가 하늘 위로 솟구쳤습니다. 뭄브아 주민들이나 MC들은 하늘로 치솟는 물줄기를 보면서 안도의 한숨을 쉬면서 기뻐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처럼 이번 단비의 첫 우물 프로젝트는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생명의 물줄기는 뭄브아 주민들뿐아니라 MC들 그리고 시청자들에게도 진한 감동의 눈물을 선사하였습니다.


오랜만에 가슴 따뜻한 프로를 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던 것 같습니다. 시청자들도 시청자 게시판을 통하여 극찬을 아끼지 않으며 단비를 응원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시청률 면에서는 대한민국 최고의 MC 강호동 유재석이 지키고 있는 <1박 2일>과 <패떴>을 넘을 수 없었습니다. 첫 회인 6일 시청률 8.5%에 이어 13일에는 7.5%의 저조한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 아직 방영 초라 좀 더 두고 봐야겠지만 혹시나 저조한 시청률에 발목 잡혀 또 폐지하게 되는건 아닐까 걱정스럽기도 하네요. 오락성 프로만 보다가 접하게된 단비는 시청자들에게 잔잔한 감동과 현재 자신이 누리고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한 감사함 그리고 반성하는 마음 등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는 유익한 방송이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