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엔돌핀 TV

봄에는 건강에 좋은 쑥이 최고! 본문

카르의 건강,뷰티이야기

봄에는 건강에 좋은 쑥이 최고!

카르페디엠^^* 2010. 2. 22. 11:40
반응형
조금씩 따뜻한 바람이 옷깃을 스치며, 봄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봄은 겨울에 움츠렸던 몸을 활짝 펼칠수 있는 그런 계절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봄이 너무나 친근하고 설레이게 느껴지네요. 밥상에도 봄 나물이 봄이 왔음을 알리는 것 같습니다. 봄에는 어떤 봄 나물이 인기가 있을까요? 쑥, 냉이, 달래, 두릅, 씀바귀 등은 봄에 먹어야 가장 맛있고, 건강에도 좋은 봄 나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쑥은 봄이 먹으면 정말 좋은 나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쑥이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길래 지금과 같은 봄에 좋은 것일까요? 쑥은 경락이 따뜻해지고, 피를 맑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꾸준히 섭취할 경우 위와 장이 튼튼해지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해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남성들에게는 전립선에도 좋은 효과를 안겨주죠. 여성에게도 마찬가지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배가 차고 생리가 불순일 때 꾸준히 먹어주면 좋습니다. 


쑥은 오래전부터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식탁위에서 뿐아니라 뛰어난 약효 때문에 의초라고 불리울 정도로 다양한 방법으로 쓰여왔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쑥뜸, 목욕, 한약재료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지요. 쑥은 어디서든지 잘자라는 식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생명력이 그만큼 뛰어나다는 것이죠. 이런 쑥의 생명력 때문에 약효가 좋다라는 말도 많이 있습니다. 민약요법에 의하면 약으로 사용되는 쑥은 고혈압, 중풍, 복통, 두통, 간염, 요통, 치질, 위장, 간장 등 다양한 질병에 효과가 있는 식물로 알려져 있으며, 동의보감에서는 특히, 복통 치료에 좋다고 적혀 있다고 합니다. 과학적으로도 살균, 진통, 소염 등의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쑥의 효능

  피가 맑아지고 몸 속이 깨끗해진다.

쑥을 많이 섭취할 경우 피가 맑아지며, 몸 속 전체가 깨끗해지는 역할을 합니다. 피가 맑아지기 때문에 피로회복도 그만큼 빨리되지요.

  체질 개선과 면역력 높이는 역할

쑥은 생식 성분으로도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쑥은 알칼리성 식품인데 산성화된 체질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높여주며 몸의 자연 생리 기능을 강화시켜 병의 근원을 치료하는 약리 작용도 합니다. 혈액 속에서 해로운 병균을 없애는 백혈구의 수를 높여 살균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비만 예방, 혈액순환

쑥은 콜레스트롤을 낮추고 혈액 순환이 잘 되게 돕기 때문에 고혈압과 비만 등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위, 간, 대장에 좋다.
쑥에는 혈행을 돕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위장 점막의 혈행을 좋게 하여 위장이 튼튼해집니다. 또한, 간의 해독과 알코올 분해 작용이 뛰어나 숙취해소에도 좋고 간 기능의 회복을 돕습니다. 쑥을 많이 섭취할 경우 배를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장 운동과 점액 분비를 원활히 해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줘 변비에도 참 좋다고 합니다. 특히, 변비때문에 불편한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쑥차와 쑥국을 권하고 싶네요.

이처럼 쑥의 효능은 말로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과학적으로도 밝혀졌을 뿐아니라 오래 전부터 민간요법으로 많이 쓰였기 때문에 쑥으로 다양한 봄 요리를 해먹는 것도 건강에 참 이로운 일인 것 같습니다. 필자가 쑥을 접하게 된 계기는 운동을 하고 있는 트레이너의 권유로 부터 였습니다. 쑥차, 쑥떡 등을 먹고 운동을 하며 하루를 보내니 피로 회복도 빨리되고 머리도 맑아 지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몸매 관리를 위하여 몇 달전부터 운동을 하고 있는데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비타민은 꼭 필요한 성분이라고 합니다.(특히, 비타민B) 쑥에는 비타민 A와 B1, B2, C 등과 철분, 칼슘, 인, 미네랄 등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어서 산성화된 현대인의 체질 개선과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태평양 전쟁. 일본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이 떨어졌을 때 전쟁속 폐허가 된 잿더미 속에서 가장 먼저 피어난 식물이 쑥이라는 말이 전해질만큼 쑥은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쑥은 인간과 함께 가장 오랫동안 살아갈 식물로서 쑥으로 만든 다양한 음식과 함께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봄이 다가오는 지금과 같은 계절에는 참 좋을 것 같네요!

엔돌핀 건강 정보

임산부와 우유의 관계
라면이 인체(피부)에 미치는 영향


8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