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발급조건과 추천 신용카드 살펴보니... 신용카드 추천.

신용카드는 현대인들의 필수품으로 지갑속에서 항상 한자리를 꿰차고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정말 편리하구나!~'  라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충동구매와 과소비의 원인이 되어 매달 날라오는 카드 명세표를 보면서 후회하게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신용카드의 발급조건이 많이 까다로워 졌습니다. 카드사가 호황을 이루고 있을때 막말로 누구나 발급 받을 수 있는 것이 신용카드였습니다. 적당히 조건만 맞으면 현금카드처럼 손쉽게 넣을 수 있었던 것이 신용카드죠. 하지만, 카드대란과 무분별한 카드발급때문에 생긴 신용불량자들 때문에 최근에는 발급조건이 되지 않을경우 신용카드 발급이 힘들어졌습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으려고 무작정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였다가 발급이 거부되는 신용조회 기록만 남겨져서 신용평점도 깎이는 경우도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럼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때 어떤 발급조건이 충족되어야 할까요? 무분별하게 신용카드 발급신청을 하지마시고 신용카드 발급 조건을 잘 따진 후 발급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신용카드 발급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만 20세 성인이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이입니다. 주민등록증이 발급되었다고 나이가 안되면서 신용카드를 발급 받으려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는 만 20세 이상의 성인이 아닐경우 발급이 힘들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여자분들 중에서는 만 20세가 되는 해 생일이 지나지 않은 분들은 카드회사에서 심사하는 직군 회사에 다니며 4대 보험에 들어있어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남자분들은 중 생일이 지난 사람은 군미필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지만 생일이 지나지 않은 사람은 4대보험이 가입되어 있고 군 필이어야 발급가능합니다. 한마디로 남자나 여자나 일단 나이가 어리면 신용카드 발급조건이 까다롭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은행 당행 거래자(아래 조건중 하나에 해당할 경우 발급조건)

3개월이상 거래자로 평균 잔액이 50만원 이상이면서 입출금 내역이 최근 3개월간 100만원 이상인 자 - 한도는 평균잔액 실적에 따라 차등 한도 부여, 당행계좌 급여이체자 - 연소득액의 1/12한도, 단 부여한도가 최저한도 100만원이면 100만원 부여 당행계좌 연금수령자 - 월 수령 연금액 범위내 한도 부여, 부동산 담보 대출자 - 시세의 1~2% 이내로 한도 부여

3. 4대 보험이 되는 직장에 의료 보험증이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왠만한 직장이라면 4대 보험의 의무가입과 직장 의료 보험증이 나오게 됩니다. 대체적으로 4대보험이 들어있으면 발급 가능 하지만 소규모 업체의 경우에는 직장 의료보험을 첨부 할 수 있습니다. 왠만하면 4대보험이 가입되어 있으면 발급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의료보험증이 발급되면 신용카드는 거의 100% 발급받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장 의료 보험증이 없다면 재직중인 회사 전화번호가 114전화에 등록되어 있고 사업자 등록번호를 첨부해 발급가능합니다. 또한, 직장을 다니시는 분 중 지역 의료보험을 2만원 이상 납부하고 계신다면 발급 가능하며, 확인을 위해서 신용 카드 측에서 거는 재직 확인 전화를 직장에서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4. 사업 자영업자일 경우

사업자 자영업자가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때는 사업자 등록을 필한 분만 가능하시며, 현재 영업중임을 확인하고 영업기간이 1년 이상인 사람으로 제한되고 있습니다. 또한, 카드사 측에서 전화로 확인하고 있으므로 사업장에 전화가 있어야 합니다. 신용등급에 따라서 심사 후 적정한도가 부여됩니다. 사업자의 경우 카드를 사용할 경우가 많으니 한도가 크면 클수록 좋겠죠?

5. 본인 명의 부동산을 담보로 제공하는 자.

사업장이 없고 직장을 다니지 않더라도 어느정도 부동산만 있다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나, 단독주택 오피스텔, 토지 등의 부동산을 가지고 있는 75세 이상은 재산세 3만원 이상을 납부할 경우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압류건을 발급이 안되며 근저당 설정은 상관이 없습니다. 담보로 취득할 금액의 통합 한도의 120% 한도 부터 <1억원이상도 가능> 합니다.

그밖에 신용카드 발급조건이 되는 경우

1~6번을 충족하지 못하는 분들도 실망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그외 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공기업이나 일반 기업체에 종사하는 근속기간이 6개월 이상인 계약직원은 정규직에 준함/인턴, 레지던트 및 공중 보건의는 현직 종사자로 인정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직업군인 장기하사관 이상은 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경찰대학교 학생 및 경찰종학학교 학생은 발급 가능합니다.
*산관생도 및 사관후보생은 발급 가능합니다. < 단 ROTC는 발급에서 제외>
*가맹점이나 114에 등재된 음식점 발급 가능
*모텔직원이라도 의료보험 첨부시 발급 가능
*프리랜서는 회사 자본금 3억 이상시 재직 확인 후 발급 가능
*아르바이트 및 일용직은 발급이 안되며, 노래방, 술집, 주점, 호프집, 주유소, 편의점, pc방 종업원도 카드 발급 가능성이 낮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을 경우 카드 발급을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이처럼 신용카드의 발급 조건은 의외로 까다롭습니다. IMF가 터지면서 급격하게 늘어나는 신용불량자들 때문에 신용카드사들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어쩌면 이렇게 발급조건이 까다로워지는 것은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2003년의 카드대란을 알고 계시나요? 


카드대란은 카드사의 규모의 성장을 위해서 무분별하게 카드를 남발하고 직장이 없거나 학생들은 물론 신용상태가 좋든 아니든 모두 발급해주었고, 정부에서도 신용카드로 소비를 늘려 경기를 활성화 시키는 생각에만 몰두하였습니다. 하지만, 최악의 생각은 전혀하지 못했던 것이죠. 무분별한 카드사용으로 수백만명의 신용불량자를 양산하였고, 카드빚에 시달리던 사람들은 폐인이 되거나 심지어 목숨까지 잃은 사건이 빈번하게 들려왔습니다.

카드사 역시 카드대금을 받지 못해서 막대한 손실을 입었습니다. 부실자산도 급증하게 되고 은행에 흡수합병이 되는가 하면 카드사 탄생이 후 최대의 위기를 맞이하였습니다. 카드대란은 카드사에 막대한 손실과 수백만 신용불량자를 만들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처럼 카드발급조건이 까다로운 이유가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발급조건을 잘 맞추어서 카드를 발급하되, 과소비와 충동구매 등 무분별한 사용으로 카드대금을 납부하지 못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발급조건에 이어서 신용카드 사이트 추천순위를 참고하여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카드사 3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신한카드 사이버 지점, 신한은행 체크카드, 비씨카드, 발급 신청, 휴면회원 재발급 가능, 휴대폰 대금결제, 이메일 청구서 신청가능 현재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드입니다. 신한LG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해서 일년에 한 두번 제주도를 가기위해서 하나의 카드만 줄곧 사용하고 있습니다. 1년동안 사용하면 제주도 항공권 2장 정도의 마일리지는 쌓이더라구요. 11번가 쇼핑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11번가 신한카드를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삼성카드(바로가기)

 

신용카드 온라인 발급신청, 현금서비스 계좌송금 서비스, 보너스 포인트 사용 가능
최근에 저도 삼성카드를 새롭게 발급 받았습니다. 현재 신규회원들을 대상으로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 5천점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항공마일리지의 적립도 많이되고요.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삼성 아시아나 카드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현대카드(바로가기)

 

신규 신용카드 발급신청, M포인트몰 초고속 인터넷 최고 5천원 할인카드 등의 안내
요즘 젊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카드가 아닐까 합니다. 젊은이들에게 주는 혜택이 많이 있더라구요. 저는 자동차 구입시 포인트론으로 사용해본적이 있습니다. 카드 선포인트로 결제를 하고 카드를 사용하는 방식이지요. 현대카드는 VIP 대우가 확실한 것 같습니다. M포인트의 적립이 파격적이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관련포스팅체크카드 추천
                    카드 현금서비스 수수료가 사라진다!?

저는 위 3가지 카드 밖에 사용해보지 않아서 다른 카드들은 잘 모르겠네요. 매년 바뀌는 카드사의 혜택에 따라서 저도 그때마다 카드를 바꿨기 때문입니다. 카드사의 VIP 회원을 노리고 하나만 계속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왠만해서는 VIP 카드를 발급받기 힘든니다. 자사나도 넉넉하게 가지고 있어야 되구요. 그래서 저에게 맞는 카드를 한번씩 바꿔가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11번가에서 쇼핑을 많이 한다면 신한카드 11번가 쇼핑카드로, 항공 마일리지를 원한다면 삼성카드 항공 마일리지 카드로 많은 포인트 적립을 원한다면 M포인트 카드로... 이런씩으로 바꿔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과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신용카드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신용카드를 발급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적당한 계획을 세워서 알차고 이롭게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