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엔돌핀 TV

출산전 준비해야 할 출산준비물 체크리스트를 알아보자!(출산용품 리스트) 본문

생활의 달인

출산전 준비해야 할 출산준비물 체크리스트를 알아보자!(출산용품 리스트)

카르페디엠^^* 2010. 6. 6. 14:32
반응형

출산전 준비해야 할 출산준비물 체크리스트를 알아보자!(출산용품 리스트)

출산전에 임산부가 준비해야 할 것들은 정말 많이 있습니다. 그냥 아무생각없이 아이를 출산한다면 필요한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첫 아이일 경우 무엇을 준비해야할지 모를 뿐만아니라 아이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기 때문에 출산전 남편과 함께 차근차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 출산 후 목돈이 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출산 준비물이 생각날 때마다 조금씩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준비물은 임신 3~4개월이 지나서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 시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3개월 전 조카가 태어났는데 함께 살다보니 언니를 도와서 출산 준비물을 함께 준비했습니다. 이때 가장 편리한 방법은 출산준비물리스트를 따로 만들어 생각날때마다 메모해두고 살 수 있는 것은 그때 구입했습니다. 그럼 출산후 아이에게 필요한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제가 만들어 본 출산준비물리스트와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출산 준비물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출산 병원비, 산후조리원
돈이 가장 많이 드는 부분입니다. 특히, 산후조리원은 산모의 건강을 위하여 일정기간 입원을 하는 것이 이제는 익숙한 일이 되어 버렸습니다. 저희 부모님때는 산후조리원이 잘 없었지만, 최근에는 산후조리원을 거치지 않는 산모가 없을 정도로 익숙한 일이 되었습니다.  출산병원비와 산후조리원 모두 합쳐서 약 300만원 정도를 잡으시면 넉넉하다고 생각됩니다. 목돈이 한 번에 들어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돈을 미리 저축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의류(아이 옷) 출산준비물

사진 출처[바로가기]

아이들의 옷도 생각외로 비싼 편입니다. 아이가 금방 크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옷을 얻어서 입히는 사람도 많이 있지만, 첫 아이일 경우 옷을 직접 구입해야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필요한 옷들을 간추려 보면, 배냇저고리, 속싸게, 내의, 우주복, 겉싸게, 손싸개+발싸개, 우주복, 신생아 모자 등의 의류용품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가 태어나면 축하선물이 많이 들어오는데 여기서 일부는 선물로 해결, 일부는 물려받고, 직접 구입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침구용품 출산준비물

사진 출처[바로가기]

침구용품 역시 돈이 많이 들어가는 출산준비물 중에 하나입니다. 필요한 침구용품을 간추려 보면, 요, 이불, 방수요, 범퍼침대, 아기베개 등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아기 침대의 경우 가격이 20~30만원 대, 이불과 요의 경우도 20만원 대로 구입해야 합니다. 아이의 민감한 피부를 위한 필수품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가격의 부담이 크기 때문에 물려받을 수 있으면 물려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이의 목욕용품 출산준비물
출산 후 태어난 아기에게는 전용 목욕용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필요한 목욕용품을 간추려 보면 체온계, 온습도계, 바스타올, 탕온계, 욕조, 핑거칫솔, 구강제, 로션, 샴푸, 워시 등을 구입해야 합니다. 체온계의 경우 아이가 열은 없는지 어디 아픈데는 없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꼭 필요한 준비물입니다. 아이가 편안할 수 있도록 체온을 유지 시키는 것이 중요하므로 꼭 체크해야할 준비물인 것 같습니다. 방금 제가 소개해드렸던 목욕용품은 총 20만원 정도로 구비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위생용품 출산준비물
위생용품은 아이들의 건강을 위하여 꼭 챙겨야 하는 것들입니다. 대부분 신생아를 위한 전용 위생용품이 판매되고 있으므로 필요한 것들은 꼭 구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을 통하여 한 번에 구입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필요한 위생용품을 간추려보면, 일회용 기저귀, 물티슈, 천기저귀, 손톱가위, 핀셋, 신생아 면봉, 유아용 세제, 유연제, 가제 손수건, 신생아 연고, 기저귀커버, 기저귀밴드, 턱받이 등이 있습니다. 총 가격은 큰 부담이 되지 않으나 종류가 많으므로 세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수유용품 출산준비물

사진 출처[바로가기]

수유용품도 빠져서는 안되는 출산 준비물입니다. 젖병과 젖꼭지 등을 크기에 따라 몇 가지 구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젖병(소,대) 젖꼭지(신생아 용, 3개월 이후용) 젖병집게, 젖꼭지솔, 젖병솔, 젖병세정제, 모유보관팩, 보온병, 유축기(유축기는 대여 가능) 등이 필요하며 젖병의 위생에도 신경쓸수 있는 용품을 구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 뿐만 아니라 산모의 건강을 챙기는 산모용품 출산준비물


아이뿐만 아니라 출산 후 산모에게도 필요한 용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수유 속옷, 패드, 수면양말, 손목 보호대, 임부 내의, 수유 티셔츠, 산후 패드, 복대, 수유 쿠션, 회음부 방석 등 여러가지 구비 풍목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꼭 사야하는 필수품이 아니므로 산모의 건강에 신경을 쓸 수 있는 상품 구비외에 다른 것은 본인의 필요여부에 따라서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발육관련용품 외 기타용품 출산준비물

사진 출처[바로가기]

아이가 성장하면서 필요한 발육관련용품과 기타용품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발육관련용품은 말 그대로 아이가 커가면서 하나씩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와 함께 외출이 잦아지면서 필요하게 되는 것들이죠. 간단하게 정리하면, 유모차, 카시트, 아기띠, 디카, 캠코더, 보행기, 놀이용품 등이 있으며 기타 용품으로는 어린이 안전매트, 기저귀 정리함, 서랍장, 베이비케어 타이머, 아기옷 전용 세탁기 등이 있습니다. 발육관련용품은 선택사항이거나 물려 받을 수 있는 용품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가격은 책정하기에 따라 크게 달라질 것 같습니다. 아가사랑세탁기의 경우 개인적으로 무척 만족한 상품입니다. 특히, 아이가 여러명 있는 가정이라면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기의 세탁물은 세탁양이 적기 때문에 아가사랑세탁기로 삶으면서 보다 위생적으로 세탁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한, 베이비케어 타이머의 경우 아의가 언제 밥을 먹었는지 기저귀 간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어서 참 좋았던 것 같습니다.

추천 출산 준비물, 태아보험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리고 싶은 출산 준비물은 태아보험입니다. 태아보험은 개인적으로 꼭 추천하는 출산 준비물입니다. 저희 언니가 태아보험을 들어놓지 않아서 병원비가 꽤 많이 들어간 경험이 있기 때문에.. 될수있으면 태아보험을 가입해두라고 권해주고 싶습니다.

관련글 :
태아보험, 자녀를 위한다면 제대로 가입해야 한다.[링크]

이처럼 아이들이 태어나면 필요한 것들이 이렇게나 많이 있습니다. 자신의 사랑하는 아이 모두 해주고 싶은 것이 부모들의 마음이겠죠? 하지만, 돈에 대한 부담이 있고 오랫동안 쓰지 못하고 버린다는 생각에 직접 구입을 망설이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에 관련된 출산 준비물은 꼭 구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산모의 건강보다 중요한 것은 없을테니까요.

8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