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의 필요성과 20대 재테크!(재무설계)

'돈'이라는 것은 정말 어려운 문제인 것 같습니다.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돈이 있다면 좀 더 나은 인생을 살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너무 많아도 해가 될 수 있지만, 또 너무 없어도 안되는 것이 돈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 때문에 최근 많은 사람들이 '돈 모으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1억 만들기, 10억 만들기 등 다양한 목표를 세워서 실천해나가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네요. 그래서 최근에는 재무설계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재무설계는 말 그대로 자신의 재무를 설계해주는 것으로 무작정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철저한 계획과 자기관리를 통하여 모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재무설계의 기초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자신의 마음가짐을 다 잡는 것이 가장 먼저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무설계의 중요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설계의 필요성과 중요성.
재무설계는 자신의 수입과 지출을 기입하여 그에 따른 투자와 소비를 계획해주는 것입니다. 요즘 노후대책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지 않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되는데요. 노후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건강과 돈이 아닐까요?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수명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이 때문에 조금이라도 젊었을 때 노후를 준비하려는 사람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노후를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깨닫게 되는 것이 재무설계의 필요성이지요. 재무설계는 돈을 모으는 좋은 습관을 길러주며, 좀 더 계획적으로 많은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자신의 부를 축적하기 위해서는 재무설계를 통한 종자돈, 목돈 만들기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월급이 많지 않고 매달 일정한 소비가 되면서 목돈을 만드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돈이 돈을 번다는 말이 있습니다. 필자는 이 말을 정말 공감하고 있는데요. 돈이 있어야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돈을 모으려면 자신이 투자를 할 수 있는 목돈 만들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종자돈, 목돈 만들기의 가장 첫걸음은 누가 뭐래도 재무설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재무설계를 자신의 인생을 설계한다고 생각하고 계획을 세운다면 보다 나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재무설계를 시작하게 되면 자신이 얼마만큼은 돈을 모으고 싶다는 목표액을 설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현재 재정상태와 자신의 월급 그리고 매월 소비되는 돈을 파악한 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액(1억, 10억 만들기)을 설정하자.
목표액을 설정하는 것은 재무설계의 기초이자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목표액은 사람에 따라서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매달 수입과 지출이 사람마다 다르고 직업도 틀리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목표액을 설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처음에는 목표액이 차이가 날 수 있지만, 목표액이 완성되고 종자돈이 마련되면 그때부터 여러가지 투자를 통하여 얼마든지 돈을 불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재무설계를 시작한다면...
재무설계는 누구나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매달 버는 돈이 얼마이고 들어가는 돈이 얼마인지 파악을 한 후 불필요하게 새는 돈은 막고, 남는 돈은 저축이나 다른 곳에 투자하면서 돈을 불리면 됩니다. 하지만, 말처럼 쉽지 않은 것이 재무설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무작정 자신이 가지고 있는 보험을 리모델링하거나 가지고 있는 종자돈을 다른 곳에 투자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투자할 수 있는 곳은 투자를 하고 저축을 할 수 있는 곳은 저축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료재무설계 사이트를 이용하자.
재무설계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본인이 직접 누구나 세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닌 이상 재무설계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에게 재무설계를 받는 것이 좋은데요. 주위 사람들을 살펴보면 재무설계에 대해서 상당한 부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재무설계를 하는 것은 많은 수입이 있는 사람이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재무설계를 받으면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잘 찾아보면 전문가의 재무설계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곳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최근 저도 재무설계를 무료로 받은 적이 있는데, 이곳을 한 번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리치플렌에셋[링크]이라는 곳인데, 무료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재무설계를 해줘서 상당히 좋았습니다. 1:1 빠른 상담을 신청하시면 간편하게 무료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답니다.



자신에게 맞는 무료재무설계를 받아보는 것도 상당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재무설계에 대한 부담감은 가지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필자 개인적으로는 재무설계는 20대 재테크를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대에 하는 재테크는 사회생활 하는 평생동안 갈 수 있기 때문에 그 어떤 연령대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20대 사회 초년생이라면 재무설계와 함께 재테크 방법에 대해서 배워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20대 재테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대 과소비를 막자.
20대는 그 어떤 연령대보다 소비의욕이 강한 연령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들보다 좀 더 멋지게 살고 싶고, 항상 남들과 비교가 되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소비가 많아지게 되는데요. 20대가 인생의 가장 화려한 때라고 할 수 있지만, 불필요한 소비를 막는다면 평생 풍요롭게 살 수 있습니다.

다시 돌아올 수 없는 20대에 해볼 수 있는 것은 모두 다하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멋진 30대와 40대, 노후생활을 보내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20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불필요한 소비를 막고 목표를 뚜렷하게 세워 자신의 미래를 설계해나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현재 수입과 재무상태에 맞게 소비를 하고 지출하는 습관보다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0대. 남들보다 더 빨리 시작한다면, 남은 인생은 더 행복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통장관리 쪼개기는 20대부터.
통장관리는 재테크의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통장이 무조건 많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 금리가 높은 통장을 가지고 있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닙니다.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통장 쪼개기가 중요한데요. 수입과 지출을 계획적으로 세울 수 있도록 통장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통장을 선택할 때에는 최대한 수수료가 들지 않는 계좌와 금리가 높은 계좌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급여통장, 목적자금마련통장, 노후자금통장 등 뚜렷한 목표를 세운 후 통장을 만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통장 쪼개기를 통하여 재테크의 첫걸음마를 걸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체크카드를 사용하자.
20대에 신용카드를 만들 수 있게 되면 사람들은 신용카드를 만든 기쁨 때문에 많은 소비를 하게 됩니다. 신용카드의 무서움을 모르는 분들이 많을텐데, 신용카드는 자신이 돈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며,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돈에서 바로 지출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 때문에 과소비의 가장 큰 원인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한 장만 있으면 어디서든지 편하게 생활을 할 수 있지요. 하지만, 신용카드의 무분별한 사용은 개인파산 즉 신용불량자를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이 되므로 신용카드 보다는 통장에 돈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는 신용카드보다 규칙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연말정산 시 더 많은 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체크카드 사용의 습관으로 불필요한 지출을 막고 보다 계획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의 생활화. 돈 버는 지름길입니다.


20대 재테크의 첫걸음은 재무설계부터...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재무설계는 빨리하면 할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재무설계를 통하여 좀 더 규칙적인 투자와 소비가 가능하여, 돈을 계획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20대에 재무설계에 대한 개념과 중요성을 확실히 느끼게 된다면 남들보다 빨리 발전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20대 재테크는 재무설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무료재무설계사이트[리치플랜에셋(링크)] 재무설계는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좀 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는 생각이 드네요. 1:1 빠른상담을 통해 여러분이 직접 무료재무설계의 혜택을 받아보세요. 재무설계를 받는 것만으로도 종잣돈을 조금이라도 빨리 모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재무설계의 필요성과 20대 재테크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재무설계라는 말이 거창하게 들릴지 몰라도 직접 받아보면 그렇게 어려운 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남들보다 좀 더 빨리 움직이고 그것에 맞게 대비 한다면 남들과 다르게 좀 더 윤택한 생활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라며, 마지막으로 여러분께 꼭 한 마디를 해주고 싶습니다. 부자가 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만큼의 대가와 노력이 있어야만 남들보다 더 많은 부를 가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마음가짐이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항상 자신을 뒤돌아보면서 생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