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엔돌핀 TV

2NE1이 일본에서 망했다? 시작은 했었나? 본문

연예인 인물 탐구/가수

2NE1이 일본에서 망했다? 시작은 했었나?

카르페디엠^^* 2011. 3. 26. 14:14

2NE1이 일본에서 망했다? 시작은 했었나?

여성아이돌그룹 2NE1이 일본에서 실패했다는 몇몇 언론의 기사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망했다' 또는 '실패했다'는 자극적인 표현을 쓰면서 2NE1의 실패를 이야기 하고 있었습니다. 필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직까지 본격적인 활동도 하지 않은 그녀들이 벌써 실패했다고 단정 짓는 것은 너무나 성급한 주장이 아닌가 생각되었습니다.

16일 일본에서 발표한 앨범 2NE1이 오리콘 데일리차트 18위라는 성적으로 다소 기대에 미치지 못한 순위를 기록하였습니다. 18위라는 순위만 본다면 지금까지 일본에 데뷔한 다른 걸그룹들과 비교하여 초라한 성적은 분명합니다.


사실 일본 가요계는 2NE1처럼 개성 강한 그룹이 사랑을 받기 힘든 구조일 수도 있습니다. 일본 가요계에는 워낙 개성 넘치는 가수들도 많고, 실력있는 가수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오직 실력으로 승부하는 2NE1이 비주얼로 승부하는 소녀시대나 카라보다 당장은 큰 주목을 못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에는 오히려 2NE1 같은 그룹이 인기를 끌기 시작한다면 그 파급효과는 상당하다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아직 제대로 활동도 하지 못한 2NE1이 일본에서 실패했다는 기사는 오히려 한류에 악영향을 미치는 행동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2NE1은 일본에서 제대로 된 프로모션 한 번 한 적이 없었습니다. 이번에 터진 도카이 대지진때문에 모든 프로모션이 취소되고 방송 활동에도 상당한 지장을 주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같은 날 데뷔한 비스트가 싱글차트 2위에 오른 것과 비교하여 대지진의 여파가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2NE1과 비스트는 전혀 다른 홍보활동을 해왔습니다. 비스트는 데뷔 전 부터 프로모션 및 홍보활동에 많은 힘을 쏟았지만, 2NE1은 홍보활동 조차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프로모션 활동을 한 비스트와 프로모션 활동한 번 제대로 하지 못한 2NE1과의 비교는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2NE1이 이번에 발매한 앨범이 한국어 라이센스판이 작년에 일본 수입음반에서 높은 판매고를 올렸던 앨범이었기에 이번 앨범의 순위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아무튼, 아직 제대로 된 활동조차 하지 않은 2NE1이 일본에서 실패했다. 망했다. 라고 단정 짓는 것은 너무나 성급한 행동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녀들의 일본 진출 성공 여부를 따지기 위해서는 싱글과 일본어판 정규 앨범 4~5장 정도는 발매가 된 후에 언급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되네요. 오히려 이런 자극적인 기사로 2NE1 폄하 하는 것은 그녀들의 일본 활동을 방해하는 행동이며, 또 앞으로 일본에 진출할 예정에 있는 다른 한국 가수들의 사기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한류 가수들의 성공을 위해서라도 국내언론에서는 제살 깎아먹기 식의 기사는 조금 자제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18 Comments
  • 프로필사진 라이너스™ 2011.03.26 16:29 신고 좀 늦게 들어간 감이 있지않난 생각도들고^^;
    잘보고갑니다.
  • 프로필사진 ㅋㅋ 2011.03.26 16:41 유튜브에서 투애니원 뮤비 보면 일본 조회수가 제일 높던데요 ㅎㅎ 최다조회 상(?)도 일본에서 받고 ㅎㅎ
  • 프로필사진 ss 2011.03.26 19:36 적어도 일본에서의 향후 입지는 카라-투에니원의 양강 체제이지 않을까? 예상한적이~
    투에니원이 운도 없었던거 같습니다. 그넘의 지진 때문에~
    그래도 방송 한번 타고 안타고의 차이는 컸던 것 같습니다.

    서울도쿄뮤직때나 일본입국시에 확인 되었지만 투에니원은 확고한 투에니원만의 지지층이 있습니다.
    카라 만큼의 대중적 지지는 아니더라도 한국처럼 일본여성의 지지는 상당할것 같은 느낌입니다.
  • 프로필사진 ss 2011.03.26 19:48 요즘에는 SM의 대단함을 새삼 느낍니다.
    소시를 제외하고는 타 걸그룹은 저주의 주문을 받는 느낌입니다.
    "망했다" 이런 제목을 갖다 붙일만큼 투에니원이 활동이나 했는지 의심스럽습니다.

    카라는 올킬을 하고도 국내언론의 외면을 받는 현실이고 보면
    SM은 정말 대단한 회사인것 같습니다.
    카라만 해도 힘든 판에 투에니원까지 덤벼드니~
  • 프로필사진 ILoveCinemusic 2011.03.26 20:09 신고 걸스그룹들 때문에 기존의 보아나 이런 가수들의 활동이 좀 위축되는 느낌이 있어서 어떻게 지내는지 근황이 궁금하네요....영화로 헐리웃에 진출한다는 얘기는 들었는데 음반 활동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 프로필사진 A&Z 2011.03.26 21:10 신고 '언론'이라는 표현은 구시대적인 개념인 것 같습니다. 그냥 '미디어'라고 부르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지적하신 대로 항상 미디어들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글 계속 기대합니다.
  • 프로필사진 Paradox 2011.03.26 22:20 저도 역시 멀리 봐야한다고 생각이 들지만, 약간 부정적으로 생각합니다.
    바로 투에니원의 일본 소속사이자 SM엔터테인먼트와 라이선스계약 및 지분을 나눠갖은 에이벡스 때문인데요....
    얼마 전 기사에서 에이벡스가 투에니원을 데려간 이유가 SM의 소녀시대가 당연히 에이벡스 소속으로 활동할 것이라는 국내외 전문가들의 예상과는 달리 유니버셜의 나유타레코드로 일본진출의 베이스캠프로 정해버렸고, 설상가상으로 한국의 굵직하거라 중박까지는 어느정도로 쳐 주는 걸그룹들을 모두 다른 회사로 빼앗겨서 투에니원을 영입했다는 내용을 보았습니다.
    제 생각으로 에이벡스는 일본에서는 많이 큰 회사라 언플이라든지 섭외같은것들을 잘 잡을 수 있을거라 생각이들어요...결국 제 예상이 맞다면 뮤직스테이션 또한 에이벡스의 입김으로 성사된 걸로 되는데, 아무리 지진때문이라 하더라도 좋게말하면 '차분한', 나쁘게 말하면 '냉정할 정도로 개인주의적'으로 활동하는 일본인의 특성상(이건 재외일본인들의 인터뷰에서 나온 말이에요), 지진피해가 나지 않고 오로지 방사능만 걱정하는 오사카 등 타 지역 사람들에게까지 결과가 않좋은 것을 보면 '실패가 맞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요.....
    뭐, 이건 제 생각일 뿐이니까 같은 한국인 으로선 잘 성공하길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유레루 2011.03.27 09:46 사실 YG 스타일의 댄스음악과 평범한 비주얼은 일본에서 별로 안 먹힙니다.
    수준이 낮은게 아니라 안 맞는 거에요.
    실적이 그대로 증명해주고 있죠.
    그 실적대로라면 원래 한류팬만 YG가 온다니 신기해서 난리친거고
    일반 일본인들에겐 어필이 전혀 안된거죠.
    일반 일본인들에게까지 완벽하게 어필해서 성공한 케이스가
    카라와 동방신기입니다.
    시장을 보고 들이대야죠. 막 들이대면 아니됩니다. ^^
  • 프로필사진 2011.03.27 09:54 솔직히 카라의 일본성적이나 인기등은 내생각엔 한국한류에 큰 의미부여가 힘들다 생각듭니다.
    애초에 카라가 일본에 잘 먹혀들거라는 말이 많이 나온 이유도 그런부분에 포함되는건데
    즉, 경쟁심한 한국내에서 정상급에도 오르지못하는 그룹이 일본특유의 스타일과 음악풍, 일본오타쿠들이 좋아하는 2%부족함에 대한 동정비슷한 애정심등에 기댄 성적이 과연 한국에서 호들갑 떨만큼의 의미가 있는가 하는겁니다.
    오죽하면 일본언론도 항상 한국의 음악계가 일본영향을 지대하게 받았다는 억지논리를 내세우는 가장 만만한 대표주자로 언제나 카라를 예로 내세우고 있더군요.

    웃기지 않습니까? 그나마 한국에서 정상급으로 인정받는 투애니원이 일본에서 카라보다 못한 처참한 성적표를 받고있다는게? 나중에 관심을 받을지는 모르겠지만
    일본에 거주하는 어느분의 블로그를 보니 그런 내용이 있더군요.
    소녀시대나 투애니원은 일본에 종속되기 힘든 걸그룹이고 카라는 일본에 종속이 될 걸그룹이라구요.
    소녀시대나 투애니원은 일본인에게 있어 구름위에 존재랍니다.
    속된말로 카라는 가지고 놀기 좋은 존재지만(친근감으로 포장됨) 소.투는 그들에겐 부담스런 존재이기도 하겠죠.
  • 프로필사진 소퀴의 열폭이신가? 2011.04.13 18:12 구름위의 존재? 일본인들 특유의 혼네 다테마에 립서비스를 ㅋㅋㅋ 그대로 믿는 친구가 있네
    뭐 구름위에서 둥둥 떠다니는 것도 나쁘진 않겠군 기분이라도 좋으면 됐지 뭐

    SM 그리고 SM과 유착된 세력들이 편파 조작을 일삼는 한국연예판이 부끄럽지는 않으신가보군
  • 프로필사진 늦게읽고가도웃기네 ㅄ ㅋㅋ 2011.04.14 23:34 야 투매미는 머 탑에 오른적있냐?
    솔까 소시가 탑이고 나머지가 2345이렇게 가는거지
    꼭 머 투매미는 탑이였던거 같이 말한다 ㅋㅋ
    투매미나 카라나 비슷한데 한국성적은 --
  • 프로필사진 늦게읽고가도웃기네 ㅄ ㅋㅋ 2011.04.14 23:36 아 그리고 투매미는 주류 계열에서 탑이 아니거든--
    주류에서 탑은 소시 밖에 없어
    그리고 걸그룹 탑클래스라고 할떄
    소시 카라 원걸 치지
    투매미 안넣어 투매미는 주류가 아니거든--
  • 프로필사진 이런 2011.05.13 00:47 언제부터 카라가 탑클래스냐??

    듣보잡 생계형 걸그룹이였다가 엉덩이 흔들어서 엉덩이 춤이 인기를 끌었을뿐 솔까 노래가 히트쳤냐?? 브아걸 아브라카타브라도 마찬가지임 노래보다 춤이 뜸

    암튼 언제부터 카라가 탑이냐?? ㅋㅋㅋ
  • 프로필사진 /음 2011.03.28 07:26 카라까도 적당히 하세요. 가지고 놀기 좋은?? ㅋㅋ 그러면 21은 가지고 놀 가치도 없는거예요.
  • 프로필사진 읭? 2011.04.02 17:52 활동은 했었나? 뭐했다고 이런 이야길하지?
  • 프로필사진 이기찬노래좋다 2011.05.14 22:17

    2NE1을 좋아하는 저도

    2NE1이 그저 일본에 진출한다! 일본에 갔다! 한국으로 다시 돌아왔다!
    이 얘기밖에 안 들어 봤습니다..^^;

    일본에서 활동도 하지 않은 2NE1이 일본에서 망했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이야기지요...
  • 프로필사진 abmajo 2011.06.15 19:55 투에니원이 일본에서 성공하는 것을 배 아파하는 부류가 있나보죠,뭐...
  • 프로필사진 근데 2011.08.30 20:19 카라언급하시는분있는데
    카라 노래 ㅈㄴ 못해요 그게 가수임 ㅋㅋㅋ?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