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박 2일 특집으로 본 나가수의 위력!

현재 우리나라에서 최고로 화제가 되고 있는 주말 인기 예능 프로라고 하면 'MBC 나는 가수다'와 'KBS2 1박 2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두 프로그램은 공교롭게도 비슷한 시간대에 방송이 되고 있는 경쟁 프로그램입니다. 


1박 2일은 그동안 최고의 예능 프로그램으로 감히 1박 2일에 대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없었습니다. 나는 가수다가 등장하기 이전까지는 말이죠. 그러나 나는 가수다라는 프로그램이 등장하고부터 1박 2일에 대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다고는 더 이상 말을 할 수 없었습니다.


나는 가수다는 대한민국 최고의 가창력을 가진 실력파 가수들에게 색다른 미션을 부여하고 수행해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형식의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라는 것에서 방송 전부터 화제가 되었습니다. 오디션 열풍에 이어, 실력파 가수들의 자존심을 걸고 파격적인 서바이벌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는 것 자체가 대중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TV에서 쉽게 볼 수 없는 가수들을 나는 가수다라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는 것이 네티즌들에게는 자극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돈으로도 살 수 없는 이들의 감동적인 무대는 시청자들을 열광시키기 충분했습니다.

위기를 느낀 1박 2일
나가수가 끝나면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는 나가수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합니다. 언론과 뉴스는 나가수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하지요. 그뿐만 아니라 나가수는 음원차트까지 올킬하며, 가요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나는 가수다는 최근 방송을 재개하면서 시청률이 뚜렷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자연스럽게 1박 2일의 시청률은 조금씩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지게 되었지요. 나가수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은 1박 2일 제작진의 입장에서는 적지 않은 위기로 느껴졌을 것입니다.

(1박 2일 여배우 특집과 명품 조연 특집에 출연하는 배우들)

1박 2일 특집으로 승부하나?
최근 1박 2일이 최고의 게스트를 모아놓고 특집 프로그램을 방송한다고 밝혔습니다. 김수미, 염정아, 최지우, 김하늘 등 여배우 특집이 곧 방송될 예정인 가운데 이어 성지루, 성동일, 김정태, 안길강등이 참여하는 명품 조연 특집을 방송할 예정이라고 하니 말이죠. 여배우 특집에 바로 이은 명품 조연 특집. 예능 프로그램에서 보기 힘든 게스트를 참여시켜 특집을 연이어 방송한다는 것에서 자연스럽게 나가수와 시청률을 의식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나가수에 쏠린 대중들의 관심을 특집으로 되찾을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1박 2일.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런 특집을 연이어 방송한다는 것이 좋게보이지만은 않습니다. 나가수를 너무 의식하고 있다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1박 2일은 아름다운 여행지를 소개하고 그곳의 먹거리 시청자들과 함께 하는 모습, 여행하는 방법 등을 안내하며 대한민국 방방곡곡을 다니며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재미와 감동을 안겨줬습니다. 이것이 1박 2일의 매력이었고, 장점이었습니다. 항상 변하지 않았던 초심은 최고의 무기였습니다. 그런데 한 편으로는 최근 1박 2일이 이런 초심을 버리고 시청률에 쫓겨 특집으로 승부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연예인 게스트 특집 대신에 시청자 참여, 시청자와 함께 하는 여행 등을 통하여 대중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가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1박 2일 만큼은 초심을 버리지 않고, 시청자 그리고 야생과 버라이어티가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오랫동안 남아줬으면 좋겠습니다.

  1. 라이너스™ 2011.05.13 15:02 신고

    일요일의 또다른 낙이 생겼습니다.ㅎㅎ

  2. 로사아빠! 2011.05.13 16:01 신고

    전 나가수 본방 왠만하면 사수하려고 하는 습관?! 이 생겼네요^^

  3. Boan 2011.05.13 18:45 신고

    다행히 나가수 끝나고 1박2일을 볼수있어 다행입니다^^

  4. 네오나 2011.05.13 19:34 신고

    몇 년만에 처음으로 동시간 대 MBC를 시청하게 된 저도 있으니까 아마 많이들 그러실 것 같아요 ㅎ

  5. 루비™ 2011.05.13 22:32 신고

    유일하게 본방사수를 하던 프로그램이 1박2일이었는데
    나가수 생긴 이후로는 1박2일을 보지 않게 되었어요.
    나영석 PD님....정말 죄송합니다...ㅠㅠ

  6. 뀨우 2011.05.14 00:18

    아아...저도 ...ㅠㅜㅠㅜㅠ
    공감합니다 흑흑

  7. 나가수먼저본후~ 2011.05.16 07:48

    1박2일을 보게 되지요.남격은 거의 않보게 되고...그나마 1박2일도 잠자리,식사복불복하고 있으면
    바로 틀어버린다는 EBS봤죠 ㅋㅋ

  8. fabrica madeira plastica 2011.09.14 04:16

    아, 이것은 정말 좋은 게시물되었습니다. 생각에서 나는 또한 이렇게 서면으로 보관하고 싶은데요 - 시간과 좋은 기사를 만들기 위해 실제 노력을 복용하지만 무엇을 말할 수 .. 많이없이 수단으로 뭔가를 끝내야 할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