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이 내 몸 망친다? 위험한 하이힐![하이힐 건강하게 신기!]

여성들에게 하이힐은 아름다운 미(美)를 위해서 빠질 수 없는 패션 아이템입니다. 하이힐을 신는 것만으로도 여성의 겉모습에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는데요. 우선 하이힐을 신으면, 다리를 길어 보이는 효과, 각선미를 아름답게 만드는 효과, 늘씬해 보이는 효과 등이 있습니다. 하이힐을 신는 것만으로도 외형적으로 큰 변화의 모습을 줄 수 있지요. 아마, 남녀노소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이 하이힐이 주는 이점을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런 하이힐의 장점 외에도 건강을 위협하는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우선 높은 굽의 신발을 장시간 신게 되면 장딴지 근육의 혈액 펌프 기능이 떨어져 하지 정맥류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부종이 생기거나 욱신욱식 쑤시거나 하지의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되지요. 이뿐만 아니라 하이힐은 허리에도 큰 부담을 안겨주어 척추건강에도 무척 해롭습니다. 필자도 예전에 하이힐을 즐겨 신었는데, 최근 허리가 무척 안 좋아지면서 하이힐 대신에 단화를 신고 다닙니다. 그러나 하이힐을 벗어 버린 후 건강은 좋아졌지만, 각선미는 완전히 실종되어 버렸습니다.ㅠ 그래도 건강하게 오랫동안 살기 위해서는 하이힐보다 단화라는 생각을 아직까지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이힐의 위험성을 말해주듯, '신발이 내 몸을 망친다'라는 책도 발간되었다고 하는데요.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신발의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신발은 발을 불편하게 하고, 골격을 망가트리며, 우리 몸을 병들게 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지요. 그리고 굽이 높은 하이힐과 롱부츠는 우리 몸을 골병들게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건강에 가장 좋은 신발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었는데요. 지긋지긋한 발 통증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맨발로 걷는 것이 무엇보다 좋다고 합니다.

하이힐을 좀 더 건강하고 멋지게 신는 몇 가지 방법을 제안하겠습니다.

1. 끝이 뾰족한 구두 피하기.
하이힐 중에서 끝이 뾰족할수록 건강은 더욱 안 좋다고 합니다. 발가락을 쪼아서 혈액순환이 더욱 안 되게 만들어 주지요. 끝이 뾰족하지 않고 발가락 부분이 넓을수록 좋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2. 미끄러운 양말이나 스타킹은 금지
하이힐을 신을 때는 절대 미끄러운 양말이나 스타킹, 타이츠는 금물입니다. 발이 미끄러우면 걷기가 불편할 뿐만 아니라 발을 접질려 발목을 삐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3. 하이힐을 신고 내려가는 계단은 이용하지 마라.
하이힐을 신고 계단을 내려가는 것은 정말 위험합니다. 자칫 넘어져서 큰 부상을 당하게 될 수 있지요. 내려가는 계단을 최대한 피하고, 항상 조심히 걷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4. 먼 거리에는 하이힐을 벗자.
먼 거리를 갈 때에는 하이힐을 절대신지 않도록 합니다. 하이힐을 다리를 상당히 피곤하게 만들며, 오래 걷지 못하게 만들죠. 하이힐은 원래 짧은 거리를 걷기 위해서 고안된 것이라고 합니다. 먼 거리를 이동할 때에는 되도록 하이힐을 벗고 좀 더 걷기 편한 신발을 신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5. 사무실에서는 되도록 편안한 구두를 신자.
하루종일 하이힐을 신고 있는 것은 자신의 다리를 고문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일을 하거나 사무실에 있을 때는 되도록 편안한 슬리퍼를 신고 있는 것이 좋은데요. 자신의 발 건강을 위하여 때와 장소를 가려가며 하이힐을 신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6. 스트레칭과 복근 강화는 필수.
하이힐을 많이 신으면 척추 손상이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척추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아랫배와 골반 주변의 복근을 강화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하이힐을 신기 전, 신은 후 스트레칭을 통하여 다리를 풀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7. 술 먹으러 갈 때에는 하이힐은 절대 NO
여성들은 언제 어디서나 하이힐과 함께 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술 자리나 회식자리가 있을 때도 마찬가지이지요. 그런데 술에 취한 상태에서 하이힐을 정말 위험합니다. 술자리나 회식 자리가 있는 날은 되도록 굽이 낮은 신발을 신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하이힐을 좀 더 멋지고 건강하게 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하이힐을 신더라도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최대한 좋지 않은 것은 피하고, 지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좋은 것은 하이힐 대신에 굽이 낮은 신발을 신는 것이 좋겠죠? 이제 우리 하이힐을 벗고 좀 더 건강해지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어떨까요?^^

카르의 건강이야기 추천글
나이트다이어트(수면다이어트)란 무엇일까?
고구마 다이어트 그 모든 것을 알아보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