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대사량 조절? 기초대사량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나는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 라는 사람을 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똑같이 먹고, 똑같이 움직여도 살이 찌는 사람도 있는 반면에 아무런 변동이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데, 체중에 아무런 변동이 없다면 다행이지만, 살이 찐다면 문제가 될 수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기초대사량을 한 번 의심해봐야 합니다. 아마 주위 사람들을 잘 살펴보면 야식, 간식을 일삼는데도 살이 찌지 않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을 보면 정말 부러운 기분이 드는 것 같습니다.


기초대사량이란?
기초대사량이란 생물체(인간)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양을 말합니다. 체온유지나 호흡, 심장박동 등 기초적인 생명 활동을 위한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양으로 가만히 있는 상태 즉 휴식상태,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도 소모되는 에너지가 기초대사량입니다.

그런데 이 기초대사량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가 있습니다. 개인의 신진대사율이나 근육량 등 신체적 요소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이죠. 즉 두 사람이 똑같은 양의 음식을 똑같이 먹어도 기초대사량에 따라서 살이 찌는 정도가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은 체중 1kg당 1시간에 1kcal를 소모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여성은 0.9kcal를 소모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만 봤을 때 남성과 여성이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여성이 살이 찌게 될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이죠.


기초대사량 다이어트란?
그럼 기초대사량 다이어트란 무엇일까요? 우리 몸의 여러가지를 변화시켜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바꾸는 것입니다. 그럼 생활 속에서 기초대사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알아볼까요?

1. 꾸준한 수분 섭취
인간의 몸은 많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이어트에도 수분섭취는 무척 중요한데요. 수분은 노폐물을 제거하여 몸속을 건강하고 맑게 해주며, 수분 섭취만으로도 기초대사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물을 너무 먹지 않는다고 생각된다면 지금보다 물을 좀 더 많이 마실 수 있도록 노력하며, 깨끗하고 시원한 물을 의식적으로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많은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근육량을 늘리자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방법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방법이면서 가장 확실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근육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꾸준히 웨이트를 해주면서 체지방을 줄이는 동시에 근육을 늘리면 되지요. 요즘에는 여성들도 헬스장에 가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헬스장에 가시면 좀 더 체계적인 운동이 가능합니다. 헬스장에 갈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걷기 운동 또는 집에서 간단한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스쿼트 등을 통하여 근육량을 늘리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충분한 수면
기초대사량을 늘리려면 충분한 수면도 필요합니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고 식욕이 촉진됩니다. 자연스럽게 음식의 섭취량이 늘어나는 동시에 체중이 늘어나게 되지요. 잠을 자지 않으면 살이 빠진다는 잘못된 정보를 많이 알고 계시는신데, 수면 부족은 오히려 비만의 최대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기초대사량을 늘릴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른 기초대사량을 잘 조절만 한다면 많이 먹어도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 건강한 체질로 바뀔 수 있을 것입니다. 다가오는 여름을 위하여 우선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어떨까요?^^

*다이어트를 하기 전에 자신의 체질을 알아보는 것도 무척 중요합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고 있다면 좀 더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다이어트 체질을 모르고 있다면 직접 자가 테스트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나이트 다이어트 체질분석 사이트입니다. 필자도 이곳에서 체질 분석을 해봤는데, 제가 왜 다이어트에 매번 실패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다이어트를 해도 효과가 없거나, 좀 더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시도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자신의 다이어트 체질 테스트 및 바디케어 무료 테스트 [링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