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통장 단점은 무엇일까? CMA통장 장점과 단점!


요즘 누구나 가지고 있는 CMA통장 필자 역시 CMA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 재테크를 시작하는 사람들이라면 CMA통장에 대해서 잘 알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CMA통장은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 급여통장과 함께 가장 먼저 만드는 통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CMA통장은 잘 알고 있다시피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CMA통장은 증권회사가 고객의 예치금을 어음이나 채권에 투자하여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실적배당 금융상품입니다. 저축과 다른 점이 있다면 매일 하루하루 이자가 적립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MA통장은 단기간 목돈을 운용하기에 적합한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통 인터넷 이체 수수료가 없다는 장점, ATM기기 수수료가 없다는 것이 장점 등이 있지요.


그런데 CMA통장은 이런 장점만 부각되고 있을 뿐, 단점은 이야기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그럼 사람들이 잘 모르는 CMA통장의 단점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통장관리가 어렵다.
CMA통장은 은행이 아니라 증권사에서 발매된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CMA통장을 개설할 때에도 은행이 아닌 증권사에 가서 개설해야 합니다. 그런데 은행이 아니라 증권사에서 발매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통장을 관리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필자도 현재 동양종합금융 CMA통장을 이용하고 있는데, 지점이 잘 없기 때문에 통장정리는 거의 6개월, 길게는 1년에 한 번 정도밖에 못하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지만, 통장관리를 제대로 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인 것 같습니다.


2.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 상품도 있다.
CMA통장의 단점 중에 가장 큰 단점이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 것이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증권사에 따라서 예금자보호가 되는 CMA도 있지만, 모든 증권사의 CMA가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다는 것은 은행의 일반 저축통장과 비교하여 가장 큰 단점일 것입니다.

3. CD기 사용의 불편함
CMA도 일반 은행처럼 CD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CMA는 CD기를 이용할 때의 불편함도 가지고 있습니다. 출금은 자유롭지만, 입금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지요. CMA 계좌의 CD기를 은행의 CD기 처럼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4. 이체의 불편함
CMA계좌는 은행의 계좌와 다르게, 평일 오후 5시 이후나 주말 및 휴일에는 은행으로 1천만 원 이상의 이체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행과 다른 이체의 불편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5. 마이너스 대출이 불가능
CMA는 발급회사에 따라서 마이너스 대출이 불가능하답니다. 그리고 CMA거래실적은 모두 해당 증권사나 종금사에 기록되기 때문에 기존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경우 실적 때문에 제한을 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CMA통장의 단점을 알아봤습니다. 그동안 CMA통장의 장점만 부가되었는데, 이런 단점도 있다는 것을 알고 거래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CMA통장은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것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사용이 어떻게 운용하느냐에 달려 있을 것 같습니다.

CMA통장의 단점과 장점을 잘 이용하여 재테크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재테크 재무설계가 필요하다!
재테크에는 자신에게 맞는 올바른 재무설계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재무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마느, 좀 더 계획적인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재테크를 통한 목돈을 만들고 싶거나 재테크에 대해서 좀 더 배우고 싶은 분들은 전문가를 통항 재무설계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누구나 무료로 재무설계와 개인포트폴리오를 제공받을 수 있으니 한 번 이용해보세요! <추천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링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