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통장조건, 위험성은 알고 만들어야 한다!

이번 글에서는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서 이야기할까 합니다. 최근 직장 동료가 마이너스 통장을 발급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아직 사회초년생인 그 친구는 직장에 취직을 하면 당연히 마이너스 통장 하나쯤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였고, 기어이 마이너스 통장을 발급받았습니다. 그런데 마이너스 통장이 직장에 취직을 하면 꼭 발급받아야 하는 통장일까요?

마이너스 통장이란 무엇일까?
마이너스 통장은 일반 입출금통장과 같은 형식으로 돈이 없는 상태에서도 자신이 발급받은 한도만큼 돈을 인출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수중에 돈이 없어서 돈이 필요할 때 마이너스 통장에서 돈을 빼면 통장에 마이너스가 기록이 되지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대출의 일환으로 생각하면 되는데요. 자신이 지정해놓은 통장으로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자신의 신용과 금융기관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한도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1천만원 한도의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었다면 통장에 잔고 있을 경우 일반 통장처럼 출금 내역이 찍히지만, 잔고가 없으면 1천만원 한도 내에서 마이너스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잔액이 없는 상태에서 500만원을 찾게 되면 -500만원이 찍히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매달 자신이 지정해놓은 날짜에 이자가 자동적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원금을 갚지 않고 그대로 놓아 두면 이자가 계속 붙어서 마이너스 금액이 점점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발급조건은?
마이너스 통장은 누구나 쉽게 만들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일반적인 기준은 소득이 있는 직장인과 20세 이상의 소득자입니다. 안정된 직장이 있다면 대부분 쉽게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용불량자나 연체가 이력자는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자신의 신용과 금융거래기록에 따라서 만들 수 있는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우선 자신의 신용등급에 따라서 마이너스 대출을 받을 수 있나? 없나? 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고 싶다면, 주거래은행->외국계은행->제2금융권 순으로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신용도뿐만 아니라 은행 거래실적과 자체 개인신용평가시스템에 의해서 산출된 대출한도를 가지고 개설가능 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가장 많이 거래한 은행에서 받는 것이 가장 쉬우나 1금융권의 경우 대출 조건이 2금융권보다 좀 더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이자는?
마이너스 통장은 신용등급과 받은 금융기관에 따라서 이자와 대출한도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개인이 다른 조건으로 마이너스 대출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신용도가 높다면 좀 더 저렴한 금리, 더 많은 대출한도를 받을 수 있지만, 반대로 신용도가 낮다면 높은 금리에 대출한도도 작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용도를 관리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이자는,

1금융권, 연 5% ~ 15%
2금융권, 연 9% ~ 45%

까지 금리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금리가 인상되었으니 이것보다 더 높은 금리를 적용하겠죠? 마이너스 통장은 오랫동안 두고두고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에 발급받을때 최대한 저렴한 금리로 발급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위험한 마이너스 통장!
마이너스 통장의 위험성은 알고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 역시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해봤는데, 있으면 정말 편리하지만, 절제를 하지 못한다면 그 금액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에 가서 번거롭게 서류를 준비하여 대출을 받지 않아도 편리하다는 장점도 있지만, 그만큼 위험도도 따른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자신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사용하게 될 경우, 어느 순간 갚아야 할 금액이 눈덩이처럼 늘어나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마이너스 통장의 위험성을 잘 알지 못하고 사용했다가 개인파산까지 하는 사람도 많이 있지요. 따라서 되도록 마이너스 통장은 만들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마이너스 통장을 만드는 순간 자신은 마이너스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이너스 통장을 만드는 것 역시 자신의 신용도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보다는 일반 대출 알아보기!
마이너스 통장을 하나쯤 가지고 있다면 무척 편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런 편리성 때문인지, 1금융권의 일반대출보다 훨씬 높은 금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 놓으면 사용의 편리함 때문에 쉽게 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기 이전에 대출금리가 훨씬 싼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큰 이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회사 보증대출 또는 일반 신용대출을 먼저 알아보고 그 다음으로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순서가 아닐가요?


마이너스 통장, 필요 없게 만드는 재테크 방법!
마이너스 통장의 발급조건을 알아보거나 금리를 알아보는 것은 돈이 필요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장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종자돈 마련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종자돈 마련을 위해서 재무설계를 받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재무설계는 자신의 수입과 재테크 성향에 따라서 포트폴리오를 세우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누구나 쉽게 재무설계를 통하여 재테크 방법과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 받을 수 있는데요. 아직 재무설계를 한 번도 받아보지 않았다면 한 번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재무설계는 매년 변하는 금융상품에 맞춰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어서 필자 역시 무척 좋았던 것 같습니다. 필자가 이용하고 있는 무료재무설계사이트<링크>를 통하여 빠른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마이너스 통장이 필요없는 삶을 만들어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