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예능 프로그램, 아이돌로 넘쳐났던 이유?

요즘 방송 트렌드는 점점 진화하고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과 아이돌 멤버들이 주축이 된 예능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제부터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 아이돌 가수들이 이렇게 많이 출연했었는지, 신기할 정도로 아이돌 없는 예능 프로그램은 잘 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 1박 2일이나 무한도전과 같이 오래전부터 방송되었던 간판 예능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최근 새롭게 시작하는 프로그램에서는 아이돌 가수들의 출연은 빠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아이돌 가수들이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예능 프로그램 아이돌로 넘쳐났던 이유?
예능 프로그램에 아이돌이 빠지지 않고 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들의 저렴한 출연료도 한몫을 한 것 같은데요. 가수들은 탤런트와 성우와 비교하여 방송 출연료가 턱없이 낮다고 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따르면, 탤런트나 성우에 비하여 가수들의 방송 출연료가 50%밖에 되지 않는다고 밝혔는데요. 경력에 따라서 출연료가 책정된다고 하는데 최고대우를 받는 원로가수라고 하더라도 60만원 미만의 금액을 받는다고 합니다. 슈퍼주니어의 그룹 멤버들을 모두 합쳐 20~30만원 수준의 출연료를 받고 있다고 하는데, 아이돌 가수들이 이렇게 적은 금액을 받고 있다는 것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아이돌 가수들이 대거 예능 프로그램에 대거 출연한다고 하더라도 저렴한 출연료 덕분에 방송사 입장에서는 부담 없이 출연시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이돌 가수들의 경우 방송 출연료는 큰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방송에 출연하는 이유는 자신들을 홍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예능 프로그램을 통하여 얼굴을 알리면 각종 CF를 찍을 수 있고, 행사 출연료 그리고 저작권료 등을 통하여 탤런트나 성우의 몇 배의 수익을 거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돌 가수들이 대거 출연했던 청춘불패

아이돌 가수들의 저렴한 출연료는 문제 없을까?
저렴한 출연료 덕분에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는 아이돌 가수들이 대거 출연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입장에서는 비용대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아이돌 가수들은 선호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이 때문에 생기는 문제점도 많이 있습니다. 우선 검증되지 않은 아이돌이 마구잡이식으로 출연시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스타킹과 같이 아이돌 가수들이 대거 출연하는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방송 내내 자리만 차지하고 있다가 끝나는 예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예능 컨셉을 아이돌을 중심으로 맞추다 보니 주 시청자들이 10~20대로 제한적이며, 전 연령대의 시청자들에게 사랑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아이돌에 의존한 프로그램은 초반에 인기를 끌 수 있으나 장수 프로그램은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이돌 예능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아이돌이 대거 출연하는 예능 프로그램은 초반에는 재미있지만, 갈수록 재미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것은 매일 TV에서 보는 아이돌 가수들을 출연시키고 있기 때문에 신선함이 실종되고, 아이돌끼리 게임하고 남녀 아이돌의 러브라인을 억지로 설정하는 등 뻔한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돌이 대거 출연하는 예능 프로그램은 아이돌의 스타성만 재확인시켜줄 뿐 시청자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은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아이돌이 대거 출연하는 예능 프로그램은 보고 나면 아무것도 남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고 다양한 테마로 이끌어 가지 않고 아이돌만 채용하면 끝이라고 생각하는 프로그램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능 프로그램은 전 연령층이 모여 웃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돌이라는 스타성에만 의존하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드는데 한계가 따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가수협회에서도 아이돌가수들의 저렴한 출연료를 운운하기 이전에 아이돌로 넘쳐나는 예능 프로그램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