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멋쟁이 음원 1위, 무한도전이 가요계에 날린 한방!

무한도전의 힘이 얼마나 큰지, 예능 프로그램이 우리 가요계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 지난 5일 방송된 MBC 무한도전 '박명수의 어떤가요' 특집을 통해서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한도전 '박명수의 어떤가요' 특집이 방송되고, 음원이 공개된 후 주요 음원 사이트 실시간 차트에서는 전곡이 순위권에 들었으며, 정형돈이 부른 강북멋쟁이는 어떤가요 편에서 1위에 오른 뒤 음원 차트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강북멋쟁이 1위에 오를만한가?
사실 음악성으로 평가했을 때 강북멋쟁이가 사흘 동안 실시간 차트 1위에 오를 수 있는 곡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강북멋쟁이가 다른 점이 있다면 다른 무도 멤버들의 음원과 마찬가지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요들과는 전혀 다른 느낌의 노래라는 것입니다.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재치 있는 가사,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네모 댄스로 큰 호응을 얻고 있지요. 강북멋쟁이는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흡사한 면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상상하지 못했던 재미있는 노래, 거기에 쉬운 댄스까지... 강북멋쟁이의 인기를 보면서 가요계의 트랜드 역시 조금씩 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한도전이 가요계에 날린 한방!
박명수의 어떤가요 특집에 나온 곡들이 가요계 음원차트를 휩쓸면서 우리나라 가요계의 현주소를 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최근 음반을 발매한 소녀시대, 비스트의 양요섭, 백지영, 이승기까지 현재 가요계를 대표하는 가수들을 제치고 음원차트 상위에 올랐기 때문입니다.


사실 최근 몇 년간 가요계 순위를 살펴보면 아이돌 팬덤으로 순위를 차지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음악성과는 거리가 먼 후크송들이 즐비했으며, 아이돌 팬덤 순위에 따라서 가요계 순위가 결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요. 그렇기 때문에 무한도전에 나온 노래나 아이돌의 노래나 모두 음악성을 따져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대중의 입장에서 봤을 때, 어차피 노래의 수준이 비슷하기 때문이지요.

최근에 SNS를 통하여 일부 가수들이 개그맨들이 노래를 부르면 욕하고 무시하는 경향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가수들은 연기에 예능까지 다하면서 개그맨들이 노래를 한다고 비난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이죠. 무엇보다 대중들을 즐겁게 하고 즐기게 해주는 것에 족합니다. 어떤 노래고 좋고, 싫고.. 음악성을 따져서는 안 될 것입니다. 어차피 소비자가 음원 시장에서 순위를 정하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이번 '무한도전 어떤가요 특집' 음원의 인기는 무한도전이 현재 우리나라 가요계에 날린 한방이 아닐까요?


박명수는 늦은 나이에도 꿈을 향해 도전하는 모습을 보기 좋았으며, 그 꿈을 응원하기 위해서 다소 난해한(?) 음악을 최대한 살려 보려고 노력하는 무한도전 멤버들의 모습 역시 너무나 보기 좋았던 것 같습니다. 무한도전의 노래의 인기를 보면서 우리나라 가요계의 현주소 그리고 무한도전이 왜 현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예능프로그램인지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