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만든 먹거리 중에서 가장 뛰어난 발명품은 인스턴스 식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스턴스 식품을 가장 대표하는 것은 바로 라면이죠?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대부분 라면을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간편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식품이 라면이기도 하지만 라면이 인체에 미치는 안 좋은 영향도 많이 있습니다.




  라면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라면에는 유탕공정(라면에 따라 다름)을 하는 라면이 많이 있습니다. 때문에 지질 함유가 많이 있는데 지절 성분이 면을 튀긴 기름이 식물성인지 동물성인지 공업성인지 자세히 알수도 없을뿐더라 대부분 인체에 그다지 좋은 성분이 아니라는 것이죠.

라면스프 속에 들어있는 나트륨 성분도 고혈압 등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라면 포장 재질의 문제도 있습니다. 특히, 컵라면을 만드는 용기의 재질은 많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환경호르몬의 심각성도 가지고 있지요. 그래서 최근에는 종이로 만든 라면용기가 나오고 있지만, 이것 역시 확실한 제조과정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인체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라면 용기 뿐아니라 플라스틱 용기에 뜨거운 물을 부으면 암을 유발시키는 다이옥신이 발생한다는 연구보고도 있습니다. 

라면의 불균형적인 영양구조 역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라면에는 탄수화물과 염분이외에 큰 영양가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라면 하나로 끼니를 해결하는 사람이 많이 있지요. 불균형한 영양보충은 인체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며, 노화도 빨리 진행되게 합니다. 조금이라도 라면의 영양가를 높이려면, 야채와 계란 등 처럼 영양보충이 되는 것을 함께 넣어 먹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라면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대부분 라면에 대한 유해성을 한 번쯤 들어봤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안좋은 성분이 들어있는지, 많이 먹으면 왜 안좋은지... 흔히 사람들은 라면을 먹고 바로 잘 경우 얼굴이 붓는다고 말하지요? 그 이유는 소화가 잘 안될수도 있으며 기름끼가 많은 음식이라서 몸 전체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라면을 먹고 바로 잠을 자는 것 만큼 인체에 해로운 건 없죠. 꼭 라면을 드시고 2시간 이상 소화를 시킨 후 주무시기를 권합니다. 라면의 재료로 쓰이는 밀가루, 기름, 팜유 등과 같은 것은 대부분 수입품이 많습니다. 스프 역시 인공 조미료(수입)이기 때문에 인체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는 어렵습니다.

라면을 만드는 공정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라면을 고열의 기름에 튀기는 것이죠. 여기서 튀긴 기름이 인체에 유해성이 있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기름을 튀긴 식품이라서 콜레스트롤도 다량 함유되어 있지요. 콜레스테롤을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과량 섭취할 경우 인체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인체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이기도 하나, 너무 많이 섭취를 하게 된다면 여러가지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요. 특히 고혈압 환자들에게 콜레스테롤은 치명적인 성분입니다. 또한, 청소년들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경우 비만의 가장 큰 원인이 되기도 하며 피지가 많이 분비되고 주근깨, 여드름 등의 피부트러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생기가 없고 푸석푸석한 피부를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요. 기름이 많은 음식은 피부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것. 여러분들도 잘 아시죠? 라면 자체가 기름에 튀기기 때문에 라면을 섭취하면 어쩔수 없이 기름도 같이 섭취하게 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라면은 먹기 쉽고 간편한 식품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 왔지만, 사랑 받은 만큼 인체에 안 좋은 영향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체에 해롭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계속 먹게 되는 이유는 간편함, 맛 등의 유혹을 뿌리칠 수 없기 때문이죠. 저도 라면을 많이 먹으면 몸에 해롭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뿌리칠수 없는 여러가지 이유때문에 자주 먹고 있는 편입니다.



라면이 무조건 해롭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많이 먹을 경우 무조건 해롭다! 라는 말을 자신있게 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적당히 먹어야 한다는 것이겠지요. 또한, 요즘에는 라면을 퓨전음식으로 개발하여 만드는 레시피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라면을 끓인 후 기름끼를 빼고 다시 끓여 먹는다던지, 된장 라면, 고추장 라면 등 기름끼를 빼고 스프대신 전통 조미료를 사용하여 만든다든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라면을 드실때는 꼭 야채를 많이 넣어 드시고, 너무 많이 드시지 않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건강한 몸을 유지해야 맛있는 라면도 가끔씩 오랫동안 맛 볼수 있는 것 아니겠어요?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