낸시랭 시구논란, 최악의 시구였던 이유! 야구장에서 행위예술?

연예인(유명인)들의 프로야구 시구는 이제 무척 자연스러워졌습니다. 연예인은 시구를 통하여 대중들의 주목을 받고, 프로 야구단은 연예인의 시구를 통하여 팬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난 2일 목동에서 펼쳐진 넥센과 한화의 프로야구 경기에서도 유명인의 시구가 있었는데요. 이날 시구는 공연예술가 겸 패션 디자이너인 낸시랭이 시구를 했습니다. 그런데 낸시랭의 시구는 일반적인 시구와는 조금 달랐는데요. 공을 던지는 것이 아니라 마치 볼링을 하듯 포수에게 공을 굴리는 파격적인 시구를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낸시랭의 시구가 끝나자 네티즌들은 신성한 마운드에서 해괴한 시구를 한 그녀를 일제히 비난하고 있었습니다.

연예인들의 시구. 남규리 시구(좌), 이수정 시구(우)

낸시랭 시구가 최악의 시구였던 이유!
낸시랭의 시구는 지금까지 한 번도 본 적 없는 시구였습니다. 공을 던지는 것이 아니라 포수에게 공을 굴리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그녀의 시구를 본 대다수의 사람들은 시구하는 자세가 재미있기보다는 무척 성의 없게 본 것 같았습니다. 그녀가 공을 굴리는 시구를 선보이자 한순간에 야구장은 환호나 박수 대신에 고요한 정적이 흐르며, 야구장을 찾은 팬들도 무척 당황한 듯 보였습니다.


그녀의 트레이드 마크인 고양이를 어깨에 걸치고 나온 것은 이해가 되었으나, 시구를 저렇게 성의 없게 할지는 몰랐습니다. 시타로 나선 턱돌이는 그녀가 시구 연습을 할 때부터 공을 굴렸다고 했는데요. 진짜 마운드에서 그렇게 던질줄 몰랐다며 턱돌이 역시 무척 당황했다고 합니다.

야구를 사랑하는 야구팬의 입장에서는 낸시랭의 시구가 최악의 시구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다른 유명인들은 시구가 결정되면 며칠씩 피칭 연습을 해서 기대에 부푼 마음으로 마운드에 올라옵니다. 그리고 팬들에게 보다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서 던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연예인들뿐만 아니라, 프로야구의 마운드라는 곳은 '야구 선수에게 무척 신성한 곳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이라면 '마운드는 그냥 마운드 일뿐'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셀 수 없이 많은 야구 선수들이 마운드에 오르려고 피땀 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팔이 빠질 정도로 연습해도 1군 무대 마운드도 못 밟아보고 은퇴하는 사람들이 부지기수인데, 야구 시구자로 초청되었다면 최소한의 예의를 갖춰서 던졌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왜 하필, 야구장에서 행위예술?
필자가 개인적으로 말하고 싶은 것은 굳이 야구장의 마운드 위에서 행위예술을 꼭 해야 했었냐? 입니다. 야구팬들에게 비난받을 것이 뻔했는데, 아무도 느끼지 못하는 시구를 예술이라고 말하며 꼭 보여줬어야 했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술도 예술이지만, 때와 장소를 가려가면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녀의 시구를 지켜본 한 사람의 입장에서는 예술 시구라기보다는 성의 없는 시구에 불과했습니다.


그녀를 시구자로 선택한 것이 가장 큰 문제!
사실 그녀의 돌발 행동은 대중들에게 워낙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런 시구를 보여줬다고 해도 크게 놀랄 일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녀가 시구자로 선정되었다면, 이런 돌발 행동도 어느 정도 예상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녀는 연습 때도 계속 공을 굴리며 시구를 했다고 하는데, 진짜 마운드에서 시구공을 굴릴 것이라는 것을 왜 사전에 파악하지 못하고 막지 못했느냐입니다. 돌발 행동을 할 것을 예상했다고 한다면, 미리 대비하고 옳게 바로 잡았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유명인이라고 초청해서 시구를 부탁한다면 앞으로도 이런 어이없는 시구가 계속 나오게 될 것입니다. 낸시랭의 시구보다 사전조사 없이 그녀를 시구자로 선택한 넥센 프런트가 더 큰 문제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시구 행사는 아주 짧은 시간에 진행되는 이벤트이기 때문에 연예인들은 팬들에게 보다 인상 깊은 장면을 보여주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시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칭찬을 받을 수도 있고 욕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잘 던지고 못 던지고를 떠나서 야구팬들의 호감을 얻기 위해서는 때와 장소에 맞는 개념 있는 시구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