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의 예방과 증상, 위암에 좋은 음식은?

한국인 사망률 1위 암. 암은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치명적인 질병으로 공포의 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암의 종류도 다양한데 한국인의 경우 가장 많이 걸리는 암이 위암이라고 합니다. 한국인이 위암에 많이 걸리는 이유중에 하나는 유전이기도 하나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 때문이라고 합니다. 서양에 비해 무려 10배 이상 위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암은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병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런 증상없이 조금씩 암세포가 퍼지기 때문에 항상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가족 중에 암환자가 있었다면 더욱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 하겠죠. 위암 역시 특이한 증상이 없고 경미한 경우가 많아서 진단이 많이 늦어지게 됩니다. 큰 증상은 없지만, 속이 쓰리거나, 위에 통증이 있거나, 소화불량, 오심, 체중감소, 피로, 식욕감퇴 등의 경미한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위암이 어느정도 진행이 되었다면 십이지장으로 넘어가는 부분이 막혀서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속이 자주 쓰리거나 구토 증상이 있다면 꼭 위 내시경을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암은 다른 암에 비하여 흔히 발병하기도 하지만, 완치률도 높은 편입니다. 그러므로 몸 어딘가가 이상하다고 생각된다면 반드시 조기검진을 통하여 완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암에 좋은 음식은?

암 발병률이 높아지면서 암에 좋은 음식에 대한 관심도 많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항암효과가 있는 음식에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럼 위암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영지버섯
한약재로 많이 쓰이는 영지버섯은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위장을 보호하는데 정말 좋습니다. 가격이 비싼 만큼 효과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상황버섯
상황버섯 역시 뛰어남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지버섯은 그나마 구할 수 있지만, 상황버섯은 없어서 못 먹을 정도로 귀한 버섯입니다. 그래서 부르는게 값이라고 할만큼 고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때문에 국산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고 중국산이 눈에 띄게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산의 경우 효능이 거의 없다고들 하니 중국산 상황버섯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할 수만 있다면 국산 상황버섯을 다려서 먹으면 효과가 정말 좋다고 합니다.

3. 느릅나무
위 두 종류의 버섯에 비하여 그나마 구하기 쉬운 것입니다. 느릅나무는 위장을 보호하고 튼튼하게 해주며 세포를 활성화시켜 항암효과에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4. 송이버섯
고가지만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송이버섯입니다. 항암효과에 뛰어나며 송이버섯을 다린 물이나 송이버섯을 쪄 먹으면 그렇게 좋다고 합니다.


5.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항암효과가 뛰어난 버섯 중에 하나입니다. 상황버섯, 영지버섯과 달리 구하기도 쉬운 버섯입니다. 면역성을 높여주며 백혈구를 활성화시켜 암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6. 브로콜리와 가지
브로콜리와 가지는 항암효과가 뛰어난 채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가지는 위암에 좋은 음식입니다. 가지로 해먹을 수 있는 음식이 많은데 되도록 기름이 많이 없고 짜지않게 가지를 조리하여 드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7. 빨간 피망
피망은 항암효과 외에도 우리몸에 좋은 채소로 알려져있습니다. 어떤 음식에 피망이 들어가도 괜찮을 만큼 맛도 좋구요. 또한, 다이어트 채소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하루에 1~2개 정도의 빨간 피망을 먹으면 카로틴과 비타민 E를 흡수하여 항암효과에 좋습니다. 피망 중에서 빨간 피망의 효과가 가장 크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생 피망을 그냥 먹어도 되나 맛이 없다고 생각되면 샐러드를 해먹거나 살짝 볶아서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8. 단호박
몸에 좋은 건강음식 호박. 호박은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아서 우리가 즐겨먹는 채소입니다. 호박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시키며 항암효과도 높다고 합니다. 호박 안이 노랄수록 암 억제효과가 크며 기름에 조리하여 먹으면 항암효과에 좋은 카로틴을 많이 흡수할 수 있습니다. 호박씨에도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버리지말고 조리해서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버릴께 없는 단호박! 평소에 많이 드세요!

9. 감자
감자는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감자 껍질이 항암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다양한 조리방법을 통하여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감자를 평소에 많이 먹어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0. 녹차
녹차는 우리가 평소에 즐겨먹을 수 있는 차입니다. 물 대신 녹차를 끓인 후 차게 마셔도 좋습니다. 녹차에는 비타민도 많이 함유되어 있고 피부에도 좋습니다.
물 대신 녹차를 자주 마시는건 어떨까요?


소개해드린 10가지 음식은 흔히 암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는 음식들입니다.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 효과가 나타날수도 있고 효과가 없을수도 있지요. 하지만, 분명한 것은 암 치료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수도 있겠지만, 몸에 나쁘지 않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몸에 좋은 이런 음식들을 챙겨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암환자에게 나쁜 영향을 끼치는 자극성 음식은 되도록 안먹는 것이 좋습니다. 술, 담배, 짜고, 맵고.. 뭐 이런 음식들이겠죠?

암 발병이 난 후 음식을 조절해서 먹는 것이 조금이라도 건강할 때 암 예방을 위한 식생활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보기 : 암보험 가입요령과 암보험 선택시 주의 할 점을 알아보자!

암을 방지하기 위해 지켜야 할 것들...

 자극성 음식 X  지방이 많은 음식 X  스트레스 X  술, 담배 X  탄 음식 X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