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 회복 구제 방법

경제가 어려워질수록 개인파산, 개인회생이 늘어나고 있으며 신용불량자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뉴스를 보면 이에 대한 관련 뉴스가 많이 보도되고 있는데요. 자신이 돈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이 되지 않는다면 쓰지 않는 것이 많고, 돈을 항상 비축해둘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불량자가 늘어나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신용카드 사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대금,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를 갚지 못했을 경우 그리고 금융회사의 대출금 등을 제때 갚지 못한 사람을 말하지요.

신용불량자가 되는 경우는,
*대출금 3개월 이상 연체시(개인주택자금은 9개월)
*5만원 이상 신용카드 대금 3개월 이상 연체시
*가계수표, 당좌수표, 약속어음 부도를 냈을 시
*할부금융대금 3개월 이상 연체시
*오백만원 이상 지방세, 국세를 1년 이상 체납시

신용불량자가 되면 불이익이 무척 많이 있습니다.
*본인명의 핸드폰 개통 불가능, 통장개설 불가능
*대출 불가 또는 대출금액 제한
*당좌예금 개설 불가
*비자발급 제약

등이 있습니다. 일단 신용불량자가 되면 일반적인 금융거래가 불가능하며, 생활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불량자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빚이 자신이 갚을 수 있는 능력 밖이라고 한다면 개인회생 또는 개인파산제도를 이용하여 자신의 채무를 탕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금이나 자신이 갚아야 할 채무를 개인회생 또는 개인파산으로 탕감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신용불량자도 구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신용불량자가 신용 회복을 위해서 가장 많이 하는 것이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입니다.
개인회생은 더 이상 채무를 갚을 능력이 되지 못했을 경우 일정 기간을 정해놓고, 자신의 생계비를 제외하고 나머지 금액을 조금씩 변제해나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개인회생을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수입이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개인파산제도처럼 불이익이 따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파산은 채무를 더 이상 변제하지 못할 경우 갚을 수 없다고 선언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파산으로 면책을 받게 되면 신용불량에 관한 모든 채무관련 기록을 지울 수 있고, 신용불량자에서 회복이 될 수 있지요. 그러나 신청조건이 있으며,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직업에 불이익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은 각기 다른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현재 조건에 따라서 신청할 수 있는 것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지요.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은 정말 신용불량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제도인데요. 그러나 누구나 개개인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달라질 수 있으니 전문가의 상담을 우선 받아본 후 자신이 어떤 것을 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문가를 통하여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에 대해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희망의 손길이라는 법률도우미는 무료상담을 통하여 개인회생과 파산에 대해서 조언을 얻을 수 있으며, 자신은 조건이 되는지? 신용불량 회복, 구제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전과정 무료로 상담을 받아볼 수 있으니 한 번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법률도우미 무료 상담 사이트 바로가기<링크>

신용불량자가 되었다면 하루라도 빨리 신용불량자에서 회복을 하는 것이 좋으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빚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떨쳐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