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를 갖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했나요? 계획임신 노하우

요즘 엄마, 아빠들은 똑똑해서 뭐든지 계획을 잘세워서, 모든 일이든 똑부러지게 잘하는 것 같아요. 임신도 마찬가지인데요. 건강한 자녀를 출산하기 위해서 요즘 엄마, 아빠들은 계획임신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2세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엄마, 아빠가 아이를 갖기 위한 준비를 하면서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아이를 가지기 전에는 계획 임신을 시도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계획 임신이 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아이가 뱃속에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계획임신 무조건 되지는 않아요.
계획임신을 하려고 해도 자신이 생각했던 것처럼 무조건 임신이 되지 않을 수도 있어요. 아이는 하늘에서 내려준다는 말이 있듯이, 운도 따라줘야 하고, 엄마, 아빠가 건강한 상태에서 아이를 가져야지만, 뱃속에 있는 아이도 건강할 수 있지요. 계획임신을 하려고 노력한다고 무조건 임신이 되지는 않다는 것을 먼저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계획임신 과정을 통해서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테니 결론적으로는 모두에게 좋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의 계획임신을 하기 위해서 이런 노력들을 했습니다.

1. 계획임신 3개월전부터 금주, 금연
일단 저는 술을 먹지 않아서 괜찮지만, 신랑은 담배는 안피우지만 술을 좋아했어요. 그런데 아이를 가지려고 생각하는 순간부터 술은 거의 마시지 않았고, 계획 임신(관계를 가질 때)을 할 때에는 더욱 몸 관리에 신경을 썼습니다.

사실 여자보다는 남자가 결혼 전에 준비를 더 많이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금주와 금연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 좋고, 몸에 나쁜 것은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엽산을 꾸준히 섭취했어요!
저는 오랫동안 임신 계획 3개월 전부터 엽산을 꾸준히 섭취했습니다. 산부인과 간호사로 있는 동생이 임신 전에 예비엄마가 엽산을 섭취하면 태아의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더라구요. 계획하던대로 임신이 되지 않아서 저는 임신이 될 때까지 1년 정도 엽산을 먹은 것 같네요. 그래도 태어날 아이의 건강을 생각해서라도 이정도 귀찮음은 극복할 수 있었답니다! 다행이 현재 뱃속에 있는 둥이들은 무척 건강하게 크고 있습니다^^

3. 스트레스 관리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저는 직장을 다닐 때부터 임신을 시도했는데, 몸도 피곤하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아서 그런지 임신이 잘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결국 회사를 그만두기까지 했지요. 임신을 하기 위해서는 엄마의 컨디션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아요.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항상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려고 많은 노력을 했답니다. 스트레스 관리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직장에 다니는 분들이라면 스트레스 관리를 정말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4. 체중관리

예비맘이나 예비아빠나 모두 체중관리에 신경을 써야해요! 비만인 사람들은 임신도 잘 안되고, 수정도 잘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살이찌거나 그렇지는 않은데, 방문하는 한약방에서나 병원에서나 체중이 늘어나지 않도록 항상 체중 관리에 신경을 써라고 하더라구요. 비만이 불임의 원인의 하나가 될 수도 있으니,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집안에 체중계를 하나 가져다 높으시고, 체중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신랑과 함께 병원 검진도 필요합니다.
저는 5개월 정도 시도를 했는데, 임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래서 혹시 신랑과 저 둘 중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병원에 가보기러 했지요. 그런데 다행이도 두 사람모두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검사를 하고 나니 마음도 한결 편안해졌고, 얼마후 몇 번의 시도 끝에 임신에 성공할 수 있었어요. 남자들은 특히 병원에 가는 것을 꺼려하는 것 같은데요. 정자 검사를 하는 것이 싫어서 그런 것 같아요. 그런데 요즘에는 원인불명의 불임이 정말 많이 있으니 꼭 함께가서 건강한지 진료를 받아보고 마음 편하게 임신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해요!! 만약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요즘은 기술이 좋아서 치료 후 임신을 하는 분들이 많이 있으니, 병원을 미루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행동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6. 건강한 몸 만들기
임신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서 육류, 어류, 채소류 등 골고루 음식을 섭취했어요. 비타민이나 엽산은 그동안 계속 먹고 있었구요. 그리고 하루 30분 이상 걷기 운동을 하면서, 신랑과 저는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했답니다. 식단관리와 운동을 통해서 몸관리를 했더니 몸이 한층 가벼워졌고, 컨디션도 정말 좋아지더라구요.^^ 일단 임신이 아니더라도, 몸이 건강해지니 기분도 좋아지더라구요!

7. 긍정적인 생각

사람은 역시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말이 맞는 것 같아요.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가졌고, 좋게좋게 마음을 먹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임신에 몇 번 실패를 하니 짜증이 나고, 걱정도 많이 되었는데, 이런 나쁜 생각은 임신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던 것 같아요. 건강한 임신을 하고, 건강한 아이를 가질 수 있다고 좋게 생각하는 평소의 마음가짐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신랑도 똑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겠죠?^^

저는 아이를 갖기 위해서 신랑과 함께 이런 노력을 했습니다. 무엇보다 신랑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임신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신랑의 도움이 없으면 불가능하기 때문이지요.

저는 임신 전에는 오히려 신랑의 몸 관리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엄마는 임신 후의 몸 관리, 즉 태교가 너무 중요하다고 생각한답니다.


다른 답변도 확인해보기[링크]

계획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위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계획임신 노하우는 제가 육아정보 사이트인 베베톡 지식질문에 답변을 남겼던 내용인데요. 베베톡에서는 매일(평일) 지식질문 이벤트를 통해서 엄마들의 육아노하우, 예비맘 노하우 등에 대한 정보를 함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제 답변 외에도 엄마들이 직접 경험한 다양한 노하우들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엄마들이 직접 경험한 것들을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답변도 더 신뢰할 수 있지요. 그리고 자신이 답변이 채택이 될 경우에는 푸짐한 경품의 주인공도 될 수 있으니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라면 한 번 이용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6월에도 푸짐한 지식질문 경품이 기다리고 있네요. 베베톡이 어떤 사이트인지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한 번 방문해보세요!

베베톡 바로가기[링크]

계획임신 노하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엄마가 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인 것 같습니다. 세상 모든 엄마들을 응원하고 싶네요^^ 계획임신을 통해서 아이를 가지고 싶다면, 현재 자신이 처해있는 상황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잘 극복해나가려 노력하고, 아이를 가지기 위한 부부의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아이를 기다리고 있는 모든 분들이 꼭 임신에 성공하셔서 행복한 가정을 이뤄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