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엔돌핀 TV

뮤직뱅크 엑소 1위, 본인들도 민망해야할 1위! 본문

TV로 보는 요지경 세상

뮤직뱅크 엑소 1위, 본인들도 민망해야할 1위!

카르페디엠^^* 2013. 6. 15. 06:30
반응형
뮤직뱅크 엑소 1위, 역대 가요프로 사상 최악의 1위!

지난 14일 방송된 뮤직뱅크에서 그룹 엑소(EXO)가 컴백 2주 만에 데뷔 후 첫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1위 후보에는 조용필의 <바운스>와 엑소의 <늑대와 미녀가> 올랐는데요. 시청자 선호도 차트, 음반 차트, 방송 횟수 차트, 음원 차트 등의 점수를 합산하여 선정이 되는데요. 조용필 7270점 엑소 14419점으로 엑소가 총점 2배의 점수차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필자는 개인적으로 이번 1위 선정이 너무나도 어이없게 느껴졌습니다. 이 글을 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아마도 EXO라는 그룹을 처음 들어본 분들도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1위 순위 선정은 역대 가요프로 사상 최악의 1위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순위 선정 기준을 하루 빨리 바꿔야 할 필요성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만들었던 것 같네요.

납득이 되지 않았던 엑소 1위, 순위 선정 이대로 괜찮나?
엑소(EXO)는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12인조 남성 음악그룹으로 2012년 4월 미니앨범 <MAMA>로 데뷔를 했습니다. 아직까지 시청자들의 인지도면에서 음원의 국내 인기 면에서나 거의 무명이나 다름이 없는 이들이 1위 후보에 올랐다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놀랄만한 일인데, 가왕 조용필을 큰 점수차로 이기고 1위를 했다는 자체가 너무나도 납득이 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엑소는 중국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는데, 음반판매 점수를 보면 해외(중국) 팬들이 거의 사갔다는 것이 뻔히 보였는데, 한국 순위 프로그램에 그대로 반영을 했다는 것 자체가 순위 선정 기준에 문제가 너무 많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국내 방송에서 거의 볼 수 없었던 이들이 방송 점수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것 역시 해외 활동 때문이라고 생각되었는데, 이것을 반영했다는 것은 너무나도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음악 순위 프로그램인만큼 집계기준을 해외를 제외한 국내 기준으로만 반영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1위를 차지한 엑소가 시청자 선호도 점수에서는 '0'점을 기록했는데, 순위프로에서 1위를 했다는 것이 모순이 아닐까요? 즉, 시청자들의 호응을 하나도 받지 못한 이들이 1위가 되는 말도 안되는 일이 벌어지게 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엑소라는 그룹에 나쁜 감정을 가지고 있지도 않고, 아이돌에 대해서 정말로 관대한 편이지만... 이번 순위 선정은 무슨 기준인지 정말 이해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뮤직뱅크의 순위 선정 기준을 이대로 놔둬서는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


대형 소속사면 무조건 1위?
엑소 1위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은 싸늘해도 너무나 싸늘한 것 같습니다. 뮤직뱅크 순위 선정 기준을 이해할 수 없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며, 엑소라는 그룹이 도대체 어떤 그룹인지 묻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각종 순위 프로그램을 찾아봐도 엑소의 노래는 20위권 밖에 있는데, 1위를 했다는 것 자체가 시청자들은 납득이 되질 않는 것 같습니다. 최소한 노래가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지 그렇지 않는지를 생각해보고 순위를 정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엑소가 SM이라는 대형 기획사 소속 가수가 아니었다면 과연 1위를 받을 수 있었을까요? 이것이야말로 대기업의 횡포가 아닐까요?

공정한 기준, 공정한 심사로 큰 사랑을 받았던 가요톱 10

요즘 대한민국 가요 수준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수의 이미지나 음악도 비슷비슷한 것 같아요. 개성이 사라지고 개개인의 음악 수준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이유는 대형 기획사의 가요계 독점 그리고 순위를 조장하는 가요 프로그램이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방송을 통하여, 대한민국 가요계의 어두운 미래를 보는 것 같았습니다. 정말 인기 있는 가수(그룹)만 1위가 될 수 있었던, 가요톱 10 이라는 프로그램이 너무나 그리워지기도 합니다. 이번 뮤직뱅크 1위 선정은 역대 가요프로 사상 최악의 1위이자, 1위를 한 엑소 본인들도 민망해할 1위인 것 같습니다.


423 Comments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카르페디엠^^* 2014.01.22 15:29 신고 글쓴이 입니다.
    먼저 엑소팬들에게 불편을 드렸던점 정말 죄송합니다.

    그리고 이 글은 엑소가 데뷔를 하고 활동을 얼마 하지 않았을 때에 적은 글입니다.

    지금은 엑소가 대세이고, 지금의 인기를 생각한다면 1위는 당연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엑소가 저 당시 1위를 했을 때에는 저와 같은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과거에 작성된 글이고, 당시 상황을 정리한 글이기 때문에 지금 현재 상황과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에 쓴 글이라 생각하고, 글을 삭제하라느니라는 말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댓글을 통하여 7개월에 전에 쓴 글에 대해서 왈가불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모두들 행복하고 좋은 하루 되세요!~
  • 프로필사진 강주혁 2014.02.16 14:45 그럼 글내려주세요 지금의 상황에서 본다면 다소 논란이될것같네요
  • 프로필사진 글내리셨으면합니다 2014.02.27 23:41 네 글쓴이 입장도 알겠지만,
    과거에 쓴 글이라고 해서, 최악의 1위라느니, 실력도 없고 음반은 다 해외팬들이 산거라느니 등과 같이 엑소에 대해 나쁘게 평가하는 발언들이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리 과거에 쓴 글이라도 엑소 팬들은 이 글을 읽으면서 무척 기분이 나쁘고, 아무리 글쓴이님께서 왈가왈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고 하셔도 윗분 말씀처럼 논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제발 글 내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답글 달아서 죄송합니다.
  • 프로필사진 ㅅㄱㄴ 2014.01.24 17:45 손흥민대신 엑소가 군대가라
  • 프로필사진 단영 2014.05.16 22:39
  • 프로필사진 ... 2014.01.27 21:15 뭐 대기업의 횡포라는건 좀 아닌것 같네요..
    그럴거엿으면 데뷔햇을때부터 바로 막 일위하고 그랬겟죠... 제가 중학생이라 아는데 데뷔햇을때 인지도는 적엇지만 팬덤은 꽤 두터웟고 그때문에 늑대와 미녀라는곡으로 데뷔하면서 좀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되고 저희학교 여자애들은 저 곡 나오자마자 저 노래 부르고 모르면 바보 였습니다...
    그러니까 최악의 1위 라는 말만 수정해주셨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 2014.01.27 21:15 뭐 대기업의 횡포라는건 좀 아닌것 같네요..
    그럴거엿으면 데뷔햇을때부터 바로 막 일위하고 그랬겟죠... 제가 중학생이라 아는데 데뷔햇을때 인지도는 적엇지만 팬덤은 꽤 두터웟고 그때문에 늑대와 미녀라는곡으로 데뷔하면서 좀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되고 저희학교 여자애들은 저 곡 나오자마자 저 노래 부르고 모르면 바보 였습니다...
    그러니까 최악의 1위 라는 말만 수정해주셨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ㅡㅡ 2014.02.20 14:37 니들이 sm들어가서 연습생해봐 그렇게 잘났으면 해보소말해봐 얼마나 노력해도 안되는게 sm들어가서 데뷔하는거다 말그따구로 하면 안되지 연습생 7년제동안 놀고먹었겠냐 요즘 실력없는가수들 많지 그런데 그런애들이랑 엑소랑 비교하냐 아 진짜열받아 나들이 sm들어가서 대뷔하면 내가 인정해줄게 엑소 일위 소속사빨이라고
  • 프로필사진 관종ㅅㄲ ㅉ 2014.02.22 18:13 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기사 제데래라;
  • 프로필사진 rr 2014.02.23 14:43 말정말 이쁘게하네 최악?ㅋ 니나잘해 니가 쟤네 춤 1분이라도 따라출수있냐? 니가 뮤뱅 1위 할수는 있냐? 최악의 일위?ㅋㅋㅋㅋㅋ어이없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엑소엑됴 2014.02.25 18:55 그쪽이 우리보고 이래라저래라할처지는아닌것같네요ㅋㅋ 저희도 인간이고 엑소팬으로써 기분이 좋지않거든요 ㅋㅋ사람기분봐가면서 이딴글쓰세요 그리고 글은 꼭 내려주셨으면합니다 ㅋㅋㅋ
  • 프로필사진 글내리셨으면합니다 2014.02.27 23:36 저도 엑소팬인데요.
    글 쓰신 분 의견도 존중합니다. 물론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죠. 그런데요, 엑소 mama 때부터 팬이었던 분들도 많습니다. 신인이라고 뜨지 말라는 법도 없구요. 저도 사실 으르렁 때 입덕한 것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런 댓글 달 자격이 있을까 고민이 되기도 했지만 정말로 이말은 해야겠습니다. 저도 으르렁 때 입덕했지만 늑대와 미녀 때 엑소 알고 있었습니다. 10대 사이에서 엑소는 늑대와 미녀 때부터 엄청 인기가 많았습니다. 요즘 10대의 팬덤이 이런 가요 순위에서 엄청나게 크게 작용한다는 것은 알고계시죠? 물론 으르렁 때 확 뜬 건 맞지만 늑미 때부터 엑소 인지도는 무척 높았습니다. 학교에서 엑소 모르는 사람 정말 한 명도 없었습니다. 진짜로 한 명도 없었습니다. 엑소도 엄청나게 노력해서 신인인데도 불구하고 1위를 한 것이고 아무리 중국팬들이 샀다고 해도 저렇게 많은 음반 판매하는 거 쉬운 일이 아닙니다.
    대형 기획사 횡포..? 이건 좀 어이가 없네요. 대형 기획사면 무조건 뜨는게 아니라 대형 기획사인만큼 좋은 인재들을 뽑고 그만큼 좋은 트레이닝을 시키니까 멋진 아이돌, 스타들이 나오는 거고, 그래서 뜨는 것 아니예요? 대형 기획사 횡포는 아무래도 아닌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글이 글쓴이 분 개인 의견이라는 것은 맞지만, 이게 좋은 내용도 아니고, 엑소 팬 입장에서 봤을 때는 무척 불쾌하고 기분이 나쁩니다. 아무리 개인적인 의견이라도 상대방을 비방하고 안 좋게 평가하는 글을 이렇게 올리시면 읽는 사람의 기분이 나쁘다는 것 모르십니까?
    그리고 댓다는 분들 중 엑소를 비방하고 엑소 쓰레기 쓰레기 거리시는 거 듣기 불쾌합니다. 그 쓰레기라는 말은 도대체 어떤 기준에서 나오는거죠? 엑소 싫어하는 것 뭐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런 의견들을 왜 댓글에 올리시는거죠? 그러면 읽는 엑소 팬들은 기분 어떻겠습니까?
    그리고 저희가 엑소 빠.순이라고요? 무시하자고요? 아니, 그럼 이글을 읽는 엑소팬들은 어떻게 반응해야 그런 소리를 안 들을 수 있는거예요? 엑소 좋아하는 입장에서, 엑소 실력을 까고, 최악의 1위라고 하는데, 글내려달라고 하는거 당연한 것 아니예요?
    다시한번 부탁드리지만 글 내려주세요.
  • 프로필사진 엑소팬왜저럼 2014.03.01 11:39 자기가 그렇게 생각할수도 있지 엑소애들 뭐가그렇게 짜증난데 음반 솔직히 조용필이 더 나은데
    편파판정이야 ㅋㅋ
  • 프로필사진 뭐야; 2014.03.08 17:49 그냥 혼자 생각하세요;;
    엑소 1위한게 어이없으면 혼자 어이없게 생각하든가 왜 공개된곳에서 이러는지;;
    솔직히 지생각 쓰는거 꼭 여기다 안써도 되잖아욬ㅋ 꼭 이렇게 욕먹고싶어요?ㅋㅋ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ㅇㅇ 2014.03.10 01:10 여기댓글단엑소팬들진자답업네 후
  • 프로필사진 2014.03.14 19:46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2014.03.14 19:46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엑소사랑해 2014.03.15 13:22 늑미때 엑소가 인기가없었다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지나가도 개가 웃겠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2014.05.05 08:34 음악을 좋아하는데에 중국팬이 좋아한다, 한국팬이 좋아한다 뭐 이런게 중요합니까? 그리고 엑소의 리더 수호같은 경우에는 7년동안 연습생 생활을 하면서 가수가 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글을 쓰는 너님은 7년동안 한 목표를 위해 노력한 적은 있습니까?
  • 프로필사진 2014.05.05 08:34 음악을 좋아하는데에 중국팬이 좋아한다, 한국팬이 좋아한다 뭐 이런게 중요합니까? 그리고 엑소의 리더 수호같은 경우에는 7년동안 연습생 생활을 하면서 가수가 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글을 쓰는 너님은 7년동안 한 목표를 위해 노력한 적은 있습니까?
  • 프로필사진 단영 2014.05.16 22:39 뮤직뱅크 1위 집계 과거부터 원래 병신이었음. 공정하지 못 한 것들, 기준들 파고들면 끝도 없음. 늑대와 미년가 뭔가는 뭐야..
  • 프로필사진 어떤 사람 2015.02.24 20:00 정말 고맙다는 인사를 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엑소오빠들 팬인데요 이렇게 엑소오빠들에 대해서 열심히 조사해주시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역시 엑소오빠들의 위력은 대단한가봐요 엑소를 싫어하는 사람들도 엑소에 대해서 조사하게 만들고... 엑소오빠들의 첫 1위에 대해서 불만이 많으신것같은데 그래도 저는 님 덕분에 엑소팬이 아닌 사람도 엑소에 대해서 조사한다는 것을 느꼈어요 정말 고맙습니다 아무리 싫어도 엑소오빠들에게 관심이 있으니깐 이런 글을 올리는 거잖아요 관심없으면 아예 이런글도 못올리죠 설마 조용필아저씨 팬이신가요? 아니다면 할말이 없지만 팬이시라면 님이 말씀하신대로 가왕이신 조용필아저씨께서 자신의 팬이 다른가수를 욕하는건 가슴아프실 것 같습니다 제 글을 읽고 화나셨다면 사과 드리겠습니다 저는 그냥 단지 감사인사를 하고 싶었을 뿐입니다 그럼 안녕히 계세요~
  • 프로필사진 에휴 2018.11.17 00:17 무슨 개소리임ㅋㅋㅋㄱㅋㅋ소설 작작써라 인기없었다고?ㅈㄹ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