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엔돌핀 TV

지드래곤 표절논란이 씁쓸한 이유! 본문

카르의 음악이야기

지드래곤 표절논란이 씁쓸한 이유!

카르페디엠^^* 2009. 8. 23. 06:28
반응형
지드래곤, 지드래곤 표절논란, 하트 브래이크, 표절논란, 빅뱅 표절
 첫 솔로 앨범을 발표한 빅뱅의 리더 지드래곤(권지용 분)이 음원공개 후 표절 논란에도 불구 하고 각종 음원차트 1위를 달리고 있다. Heartbreaker <하트 브레이크> 이외에도 소년이여
, The Leaders 등 함께 수록된 음원들도 차트 상위권을 달리며, 그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그의 음반이 이처럼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은 그의 표절 논란으로 인한 의도하지 않은 마케팅도 한 몫 했다고 볼 수 있다.
 지드래곤의 타이틀곡 하트 브레이크<Heartbreaker>가 플로라이다의 라이트 라운드<Right Round>와 비슷하며
, 버터플라이<Butterfly>가, 오아시스의 쉬즈 일렉트릭<She ' s Electric>도 후렴구가 비슷하여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현재 표절 논란을 제기한 소니 뮤직에서도 일정 부분 유사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현재 내부적으로 협의를 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의 음원이 정확하게 표절이다. 표절이 아니다. 샘플이다. 라고 현재까지는 확실하게 단정을 지을수는 없다. 또한, 비슷한 부분이 있다고 하여도 표절곡은 대부분 표절에 걸리지 않을 정도로 워낙 교묘하게 잘 만들었기 때문에 그가 끝까지 자신은 표절을 하지않았다라고 말한다면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없을 것 이다. 자신의 이미지에는 큰 타격을 입겠지만, 아이돌에 관대한 우리나라 팬들은 이번 논란도 쉽게 잊어버리게 될 것이다. 하지만 표절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발뺌만 한다면 자신은 평생 씻을 수 없는 양심의 가책을 가지고 살아가야 할 것이다.

  *필자 개인적으로 지드래곤의 표절 논란이 씁쓸하게 느껴지는 이유가 몇 가지 있다.

 같은 그룹의 맴버 태양, 대성, 승리가 지드래곤보다 먼저 솔로로 활동한적이 있다. 하지만, 이들은 아무런 문제없이 큰 인기를 모으며 순조로운 활동을 하였다. 하지만, 빅뱅의 리더라고 하는 지드래곤은 표절논란 뿐아니라 의상논란 등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아무리 자신이 끼가 많고 재능이 있더라도, 한 팀의 리더라면 좀 더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것이 아닌가? 이런 표절논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묵묵부답으로 시간이 가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것만 같다. 그가 정말 표절 할 생각이 없이, 순수창작이라고  하더라도 결과물이 비슷하다면 억울한 부분도 있겠지만 최소한의 책임감은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무조건 표절이 아니라고 외치는 것 보다 본의 아니게 비슷한 부분이 있었다라고 시인하고 팬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이 우선이 아닐까? 만약, 사과를 먼저 하였더라면 팬들은 무조건적인 비난보다 그를 먼저 감싸 주었을 것이다.


 또 다른 이유는, 그는 현재 우리나라 대중가요를 이끌어가는 대한민국 최고의 아이돌 그룹의 리더이다. 많은 사람들은 그를 천재적인 음악적 재능을 가지고 있는 싱어 송라이터라고 칭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싱어 송라이터가 이런 표절논란에 휩싸이고 있는 모습이 부끄럽고 씁쓸하게만 느껴진다. 

 이번 논란이 어떤 종지부를 찍게 될지 모르겠지만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자신의 양심을 위해서라도 책임지고
, 반성하여야 할 것이며 이번일이 좋은 경험이 되어 대한민국을 빛내줄 싱어 송라이터로 오랫동안 남아줬으면 좋겠다.
64 Comments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음.. 2009.08.23 21:49 사실 저도 팬이지만 의상논란이나 표절시비에 대해선 정말 안타까운 점이 많아요.
    YG공식홈페이지에 글도 몇 번 남겼었구요. 빅뱅 멤버들이 자유로운 건 정말 좋지만
    공인이다,대중앞에 서는 사람들이다 라는 인식을 제대로 심어줬으면 좋겠다는
    내용들이였죠. 하지만, 솔직히 팬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시면 저건 표절이야! 이렇게
    말할 수도 없어요. 팬이라는 사람들이 표절논란이 일어났다고 감싸주지 않고 표절 맞습니다.
    이러는 것도 좀 어이없지 않나요? 그리고 비판하는 팬들도 꽤 많구요.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감싸주는 팬들만큼 자신의 주관적인 판단과 그냥 자기만의 미움,
    그런 거에 의해서 악플다는 악플러분들도 잘못된 거 아닐까요?(정당한 비판을 하시는 분들 말고요.)
    악플러분들은 그냥 자기가 싫다는 이유로 사람한테 상처입히잖아요.
    그것도 잘하는 건 아니란 생각이 드네요. 지드래곤 표절논란과 팬들의 무조건적인 감싸기만
    비판하지 마시고 이때다 하고 덤벼드는 하이에나들처럼 사람을 물어뜯으려는 듯한(비난하는)
    안티들도 비판해야 할 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검객 2009.08.24 00:46 이명박 비숫한거 같아요.
    일단 일 벌리고, 사건 터지면 버티기, 그래도 돈은 벌리고 하니까.
    좀 있으면(돈 다벌고 나면) 스윽 사실은 이랬다 이러겠지요.
  • 프로필사진 ㅇㅇㅇ 2009.08.24 00:46 지드래곤 옷 괜찮은데...참 이해하기 힘드네...
  • 프로필사진 ㅁㅁ 2009.08.24 03:50 노골적 습관적 베끼기 음악과 뻔뻔한 대응과 태도!
    오죽 뻔뻔하고 황당하고 이해 불가능하면 노이즈 마케팅이란 말이 나옵니까.
    노이즈 마케팅이란게 존재하는게 연예계구요.
    비판이든 비난이든 자초하고 있는것을요.
    대중을 한껏 자극하고 원인 제공을 해놓고 자기들은 발빼며 대중탓을 하는거죠.
    권지용이 가십맨의 가사로 말한 냄비근성을
    우매한 네티즌들이 반성하는 길은
    냄비가 되지말고 그들의 행적을 잊지 않는 것입니다.
    정당한 비판마저 악플로 치부하고
    심지어 너희의 비판과 관심이 노이즈마케팅에 이용되니
    관심끊지? 니들 머리 위에 있어 하는 말들도 중립척인듯 하지만 네티즌에 대한 조롱과 협박처럼 들립니다.
    이명박에 대한 관심도 끊을까요?
    이번 사태도 그동안 권지용과 음악에 대한 행적을
    지켜본 대중이 드디어 폭발한것입니다.
    이런식으로 자신의 이미지에 먹칠을 해가고 있는것이죠.
    과연 미래를 내다보고 있는 장삿꾼들인지 의심스럽습니다.
  • 프로필사진 .... 2009.08.24 04:01 A와 B가 있을때
    중립척인척 하면서 양비론을 펼때는
    누가 얼마가 큰 원인 제공을 하였는지
    먼저 살펴야 합니다.
    원인 제공이 A인데
    제대로된 비판과 해결없이
    B가 더 나빠 또는 똑같아라는것은
    물타기입니다.
    A가 반성하고 인정하고 있지도 않은데 말이죠.
  • 프로필사진 그다지 2009.08.24 04:28 비판적인 팬들의 모습은 별로 본적이 없는것 같은데
    팬들이 표절 여부에 크게 상관하지 않거나 오히려 뭉친 결과로 보인다.
    의도된 결과인가?
  • 프로필사진 다들 음악에 조예가 깊으신가봐요 2009.08.24 11:29 난 아무리 들어봐도 표절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어렵던데...
  • 프로필사진 이때밍 ♡ 2009.08.24 22:06 신고 전아직, butterfly밖에 안들어봐서
    다른건 어느정도 비슷한지 모르겠는데요
    거의..탬포만 다른거같던데요;

    저도 지드래곤 랩하는목소리나
    나레이션하는 촉촉한목소리 참 좋아하는데
    이번일은 정말 안타깝네요
  • 프로필사진 팰콘 2009.08.24 15:07 표절시비에 휘말리면 가수들 피가 마를거에요~!
  • 프로필사진 보안세상 2009.08.24 16:41 신고 저도 이번 사건에서

    개인적으로 실망을 많이했습니다

    음반이 나올 때마다 표절시비에 휘말린다는 것은

    어떻게 보아도 그다지 좋은 일은 아닐 것 입니다.

    하지만 아직 확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를 믿고 좀 더 기다려 보지요 ^^
  • 프로필사진 Culero 2009.08.24 20:21 신고 객관적으로 들어봐서 비슷하면, 표절이 아닌가 십네요

    일단 a노래를 들어서 b노래가 생각나서 , 두 노래를 비교를 해야한다면

    그건 이미 표절이 아닐까요

    더군다나 그 유명한 Flo-rida 정도면 G드래곤도 분명 알고 , 들어봣을텐데 말이죠..
  • 프로필사진 lightinmind 2009.08.25 02:55 신고 처음에는 표절이라고 생각했습니다면, 계속 들어보고 비교해보니까, 다른면도 있더군요.
    실망을 많이 했지만서도, 그외 곡들도 괜찮고, 솔직히 원곡들보다 좋은게 더 많더군요.
    글쓰신분은 이게 표절이다!라고 붙박아두고서 글을 시작하신것 같네요. 아무래도
    원곡자들의 대응을 지켜보고서 글을 쓰시는게 어쩔런지. 글쓴이 분의 글도 여론물타기에
    상당히 가세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만...
  • 프로필사진 2009.08.26 03:15 물타기 하신다.
    당연히 다른면이 조금 있을만큼은 바꿨겠죠.
    똑같으면 표절이 아니고 복사죠.
    이런 말 들어보셨죠?10문제 중에 4문제만 컨닝한다고 컨닝이 아닐수 없다는
    그리고 소니측 전문 읽어보셨죠?
    원작자의 반응과 표절 판정이 나냐 나지 않느냐로 이문제를 표절이냐 아니냐로 단정할수 없습니다.
    어차피 한국에선 그냥 끝나기 쉬운거 다 알면서 기다려 보구 마녀사냥 하지 말라? 이런식으로 강변하지 마시죠.
  • 프로필사진 visibe 2009.08.26 22:55 하트브레이커 개인적으로 제일 좋은 부분이 표절시비 그 부분이던데..... 그리고

    야한옷들은 왜 계속 입는건지........
  • 프로필사진 ..... 2009.08.28 21:47 아.......
    글쎄요.
    여기 있는분들은 지드래곤 비난 아닌 비난만 하고계시는것 같네요.
    설령 지드래곤이 표절을 했다 쳐도, 동방처럼 실력이 없다느니, 투펨처럼 외모가 안된다느니 ..
    인격모독이네요... 와쥐 빅뱅하면 실력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거 아니었나요.
    동방.,..참...... 유천오빠 노래잘부르죠.. 윤호오빠도 ... 근데.. 제가 동방 데뷔때부터 팬이었는데요.
    동방오빠들 처음부터 실력파였던건 아니였습니다... 그에비해 지드래곤은 실력인정 다 받고있구요.
    이건 제가 팬이고 뭐고 떠나서 팬끼리 싸움을 유발시키는 언급이네요..ㅡㅡ
    투펨처럼 외모가 안된다구요..? 가수가 외모가 필요합니까... 실력이 최우선이죠.
    완전 인격 모독이네.
  • 프로필사진 힙합 2009.08.28 21:54
    힙합하면 언더죠. 아웃사이더도 있고.
    그래서 몇몇 힙합에 관심있다하시는 분들은 권지용이 힙합을 망친다고 하더군요.
    그러나 그들은 마니아일뿐이죠. 그저 힙합을 즐겨 듣는사람들.
    그리고 마니아가 아닌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빅뱅 리더 권지용이 이번 앨범으로 얼마나 성장했는지 기대된다며.
    표절은 모르겠지만, 우리같은 마니아들이 전문가들이 인정한 실력가지고 비판이나 비난하는건 아니라 생각되네요.
  • 프로필사진 쓴소리도 필요한 시점 2009.08.28 22:14 표절을 안했다고는 하지만, 빅뱅 팬들 사이조차에서도 표절이다 아니다로 왈가불가하고있다.
    이 글처럼 권지용이 표절할 생각없이 노래를 작곡작사했다해더라도 이만큼 논란이 이슈화됬으면 어쩌면 실망한 팬들에게 사과하는게 먼저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표절시비가 붙었을뿐 아직 단언할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하지만, 지금 인간 권지용을 떠나서, 그룹 빅뱅 리더 지드래곤에게 쓴소리가 필요한 시점인듯하다. 지드래곤이 빅뱅으로 데뷔하기까지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을것이다. 그리고 지금. 그는 파죽지세로 앞으로 나아가고있다. 하나 확실한것은, 그는 아이돌이란 마크를 제외하고도 여러 대중들과 많은 전문가들도 그에게 기대하고있다는 점이다. 이런 시련을 갖지 않는다면 그는 자만하거나 주저앉아서 우리의 기대에 못미칠수 있기때문이다. 지드래곤을 무조건 감싸고보는 팬들에게 조언한다. 그를 아낀다면 함부로 감싸주면 안된다. 밑바닥까지 경험해야만한다. 서태지도 그랬다.
    나의 눈에 서태지와 같은 케이스로 보인다면 그건 어떤 상황.
  • 프로필사진 2009.08.30 17:33 어쩌란거야 킄 부끄러우면 듣질말던가,
  • 프로필사진 부끄러워 2009.09.02 16:29 멍청한빠순이년아 생각이있으면 말좀 제대로해라 우리나라 가요발전이 저해하는거야 대한민국 탑급에 가수가 표절논란,시비가 걸렷는데 이게 표절이다아니다 왈가왈부할때가아니잖아 그 시비와 논란 자체가 문제인거야 멍청한년아 이러니까 요즘노래들을게없고 발전이 없는거야 노래가 이젠 사람기분좋게하는게아니고 상업성 성격만 띄게되는거야
  • 프로필사진 그냥 2009.09.07 22:29 난 팬 아닌데
    멋있는데
    팬하고싶어지는데 - -;;
  • 프로필사진 쥐드래곤~ 2009.09.14 14:06 버터플라이(오아시스-쉬즈일랙트릭) ,하트브레이커(플로리다-라이트라운드)

    표절한주제에..

    1위까지하고 상도받고

    좋겠다!!!
  • 프로필사진 에휴... 2009.09.17 17:41 빅뱅팬이지만 솔직히 명심하셔야할것은 빅뱅팬중 다수는 온라인상에서 활동을 안하는 경우도 많아요...
    초딩팬이라고 하는 어린 팬들이 그런식으로 절대아니라고 하고 대다수는 원작자의 반응을 기다리자입니다. 물론 저처럼 표절같다, 진위여부를 떠나서 논란을 일으킨점 사과를 지금이라도 하고 활동접고 자숙하겠다 이런식의 와이지 측의 반응을원하고요.... 오히려 저는 빅뱅의 팬으로서 타이틀곡 그리고 리더의 솔로 전ㄲㅏ지는 각멤버의 솔로 활동반응도 좋고 하면서 승승장구하며 어쩌면 자만해지고 나태해졌을지도 모를 빅뱅과 지드래곤에게 자신들이 왜 힘든 서바이벌과 연습생시절을 거쳐서 이 팀이 되었고 무엇을 간절히 바랬는지 다시한번 뒤돌아서보고 가수활동에 전념했으면 합니다. 뮤지컬까지는 좋으나 대성군과 탑군은 빅뱅으로서 무대위에서 그리고 간간히 라디오나 초콜릿같은 음악방송?같은 곳에서만 만났으면 합니다.
    물론 저야 여러곳에 빅뱅이 얼굴을 비춰준다면 행복하겟지만요...그래도 그들은 가수이고 버라이어티를 하고 연기공부를 할시간에 춤연습, 노래연습을 더하고 작곡.작사 공부좀 더 해서 소속사가 없더라도, 테디가 없더라도 지금처럼 한나라를 휘잡을 수 있는 노래를 들고 나와서 오래갔으면 합니다. 비온뒤에 땅이 굳어진다고 하죠...이계기로 와이지와 빅뱅은 호감이 분노로 바뀌면 팬도 한순간에 안티가 되고 인기가 얼마나 한순간인지<씁쓸하지만 이게 사실이죠...> 그리고 어떻게 대응을 해야하는지 뼈속까지 느껴서 단지 아이돌이 아닌 진정한 뮤지션이 되기를 바라죠....
    아...물론 이 지디사건이 잘해결될때를 말하죠....
  • 프로필사진 고래 2010.10.10 00:29 오늘 플로라이다가 직접 표절이아니라고 말한 영상을 봤습니다.
    그래서 지드래곤 표절논란에 대해 찾아봤네요.
    이글, 아마 쓰여진지 꽤 된 글일텐데
    사람들 댓글다는 꼴들 우습습니다.
    표절하지 않은 사람에게 표절했다고 고백하고 사과 하라니.
    대중들의 오만과 망상은 저 하늘을 찌르네요.
    대중이라는 말이 무슨 벼슬인 줄 아는지, 각자 떼어놓고 보면 그저 똑같은 크기의 개인일뿐일텐데요.
    앞으로 남을 상처줄 댓글을 달때에는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짐작인지 잘 따져봤으면 좋겠군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