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엔돌핀 TV

패떴 시청률 하락! 무엇이 문제인가? 본문

버라이어티/패밀리가 떴다!

패떴 시청률 하락! 무엇이 문제인가?

카르페디엠^^* 2009. 10. 12. 15:57
반응형

한때, 일요일 예능프로 최강자였던 패밀리가 떴다가 최근 시청률이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한달동안 패떴의 시청률 추이를 본다면, 지난 9월 27일 부터 20.3% -> 22.7% -> 19.3% -> 18.6% 기록하며 최근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해피선데이는 23.0% -> 26.4% -> 22.3% -> 23.3%를 기록하며, 큰 기복없이 꾸준히 2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패떴이 이처럼 시청률이 떨어지는 이유는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박예진, 이천희의 하차와 대성의 공백!


가장 큰 이유로는 달콤살벌 박예진, 엉성천희 이천희의 하차로 인하여 공백을 채워줄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박해진, 박시연이 새 멤버로 합류하여 활약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확실한 캐릭터를 잡지 못하고 다른 멤버들에게 묻어가는 경향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멤버들 모두와 함께 재미를 만들어가는 예능 프로에서 확실한 캐릭터를 잡지 못한 멤버가 있을 경우 기존 멤버들의 활약도 반감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 교통사고로 몇 주간 출연하지 못하고 있는 대성의 공백도 시청률 하락의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대성은 유재석과 함께 덤앤더머 형제로 패떴의 마스코트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성을 대신하여 빅뱅의 승리가 출연하였지만, 대성과 같은 활약을 해주지는 못했습니다.

  둘째, 새로운 아이템의 부제!


패떴은 1박 2일과 오랫동안 경쟁을 처음과 크게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고정 멤버가 바뀐 것과 매번 바뀌는 게스트들 이외에는 항상 똑같은 레퍼토리로 시청자들로 하여금 자칫 식상하다는 생각도 들수있게 만듭니다. 새로운 아이템 개발없이 매번 바뀌는 게스트에 의하여 시청률이 좌지우지 된다는 것 또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셋째, 시청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


개인적 생각으로 패떴을 시청할때면, 크게 공감가는 부분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패떴을 시청하는 시청자의 입장에서는 일반 시민들에게 좀 더 다가와 신선하고 재미있는 소재로 함께 해줬으면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패떴을 볼때면 항상 할아버지, 할머니들과 인사하는 장면 이외에 함께 하는 장면을 잘 볼수 없었습니다. 장소를 옮겨가며 매번 새로운 게임을 하는 것보다 시청자들과 함께 공감하여 만들어가는 부분도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같은 문제는 비슷한 시간대에 방영되는 1박 2일과 비교하였을때 뚜렷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1박 2일은 매번 시청자들이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신선한 소재와 재미로 멤버, 스태프, 시청자 모두가 함께 방송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넷째, 남자의 자격이 뜬다!


동시간대에 방영되는 KBS '남자의 자격'의 인기 상승도 패떴의 시청률 하락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남자의 자격과 패떴을 비교하면 전혀 격이 틀린 프로입니다. 남자의 자격은 깊이있는 문제를 재미나게 풀어가는 방송으로 시청자들에게 일종의 성취감도 느끼게 해줍니다. 이에 반해, 패떴은 웃음과 재미만을 추구하며, 너무 가볍다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패떴의 이같은 문제점이 계속 이어질경우, 패떴의 시청률 하락은 지속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 필요한 것은 매번 똑같은 스토리보다 좀 더 신선한 소재와 시청자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함께하는 프로로 만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19 Comments
  • 프로필사진 임현철 2009.10.12 14:19 패떳이 받아야 할 따끔한 충고네요.
  • 프로필사진 라이너스™ 2009.10.12 14:20 신고 고인물은 썩기마련이라죠.
    새물을 투입해야할까요? ^^
  • 프로필사진 나이스블루 2009.10.12 14:33 신고 지금으로서는 차태현 카드를 꾸준히 활용하는게 우선일 것 같습니다.
    박해진은 확실히...패떴에서 존재가 거의 무의미했다고 봅니다.
    멤버 교체가 필요하다는 생각이에요.

    그러면서 새로운 아이템도 채우고, 시청자와 함께 했으면 합니다.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프로필사진 skagns 2009.10.12 15:52 신고 패떳도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 왔군요.
    안주하기만 해서는 도태되기 십상이죠.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프로필사진 하얀 비 2009.10.12 17:07 신고 헐..10%대로 떨어지다니..전 원래 패떳은 잘 안봐서. 이유는..음 뻔한 서사적 전개랄까요?? ㅎㅎ
  • 프로필사진 천희 문제 2009.10.12 17:25 지금 천희랑 예진 아씨가 하차한 이후
    보고 싶은 생각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박예진이나 박해진에게는 좀... 관심이....
  • 프로필사진 내가 안보는 이유 2009.10.12 18:33 저는 좀 다른데요 저는 그전 부터 안봤거든요 ..... 왜냐면 분명 게임을 할떄마다 이긴사람은 아침식사에서 제외를 시킨다고 했는데 식사당번으로 채택된 사람이 제외된사람들중에서 한명을 뽑잖아요 .....저는 그게 말이 안된다고 봐요 .....첨부터 두명을 뽑던가 아니면 한사람이 다 식사를 준비해야 재미가 있어지지 않나요 ?? 너무 봐주는게 많은것 같아요 ....... 그러면 재미없는데
  • 프로필사진 빛무리~ 2009.10.12 20:19 신고 저도 처음엔 패떴 애청자였는데, 점점 재미없게 느껴져서 요즘은 잘 안보게 되더군요. 대본파동이고 뭐고 그런 반감이 문제라기보다는 스스로 재미없게 안일한 구성을 하는 것이 문제인 듯합니다. 정말 뭔가 혁신적인 변화가 있어야 할 것 같아요..
  • 프로필사진 초록누리 2009.10.12 23:47 다방면에서 분석을 해주셨네요.
    시청률이 그렇게 까지 안나오고 잇었는지는 몰랐어요. 패떴에 대한 기사들이 많아서 그럭저럭 인기는 있나보다 했는데...
    저는 주로 화제가 된 편만 주로 찾아서 보는지라...
    역시 고정 시청가 없다는 것이 문제네요.
  • 프로필사진 11 2009.10.13 01:03 변하기 위해선 제작진 역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pd를 갈아치우지 않는 한 앞으로 패떴엔 기대할게 없습니다.

    유재석 혼자서 고군분투 하는거 보면 안쓰러워 죽곘네요
    그나마 이효리 윤종신이 조금 활약하고
    나머지는 병풍들..
  • 프로필사진 김종국 2009.10.13 07:17 최근 시청률 하락과 관계없이 김종국은 계속 있었기에

    김종국때문에 시청률이 낮아졌다고 할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한가지 확실한건

    지금 포멧그대로 유지한다고 가정하더라도

    김종국만 나가면 그사람안티중에 상당수가 다시 시청해 줄거라는건 확신.
  • 프로필사진 언제봐도 2009.10.13 09:31 항상 재방송 보는듯한 기분이란 말이야
  • 프로필사진 하루 2009.10.13 10:14 전 차희빈-장희빈 편이 간만에 재미있었는데 시청률은 그렇게 반영되지 않았군요.. 호오..
    아무래도 남자의 자격이 이경규-김국진 그리고 특이한 김성진의 힘을 빌어 치고 올라오는 모양이군요. 하긴 김성진의 캐릭터는 그간 잘 보지 못했던 - 뭘 시켜도 행복해요.. 해병대 훈련도 해보다니 행복해요 라는 과도하게 긍정적인 특이 캐릭터니까요. 게다가 주제도 잘 잡으시는 것 같고.. (다만 자막은 아직 센스있게 못 뽑고 계시지만...)

    반면 패떳은 제작진이 아직도 엑스맨 야외편을 찍겠다는 의지가 강하지요. 게임도 엑스맨에서 하던 걸 그대로 가져오거나.. 패떳 제작진은 스스로의 시청률을 냉정히 분석해서 어느 장면에서 순간 시청률이 높고 어느 장면에서 순간시청률이 낮은지 연구하고, 이런저런 팬들의 의견도 다양하게 수용하려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일박과는 다른 색깔이니 일박을 따라갈 필요는 없겠지만, 일박처럼 큰틀을 그대로 가지고 간 채 다양한 변주를 연주해볼 수는 있겠지요.
  • 프로필사진 흠... 2009.10.13 14:05 김종국 - 대본 - 박&이의 하차 로 이어지는 3차 파동의 결과죠.
    시청자들이 절대 하지말라고 할때, 네티즌이 뭐라고하던 시청률 잘나오는데 무슨 상관이냐고
    지껄여대던 제작진 글이 떠오르네요.

    패떴의 문제점은 블로거님이 언급하신 구체적인 문제점들도 물론 있지만
    가장 큰 문제는 남들은 다 아는데, 제작진만 모르거나, 알아도 모른척 한다는데 있죠.
    철저하게 네티즌들에 소외받는 예능, 패떴...

    재기의 길은 없다고 판단됩니다.
  • 프로필사진 문제는.. 2009.10.13 15:06 박예진 .이천희가 계속 출연햇다고해도 시청율은 계속하락 햇을 것이다.

    문제는 자기들끼리 애들 소꿉장난 하는것 밖에 안보인다...

    그리고 남.녀 혼숙할때부터 절대 리얼은 나올수가 없는것이다.....그냥 쇼일뿐........
  • 프로필사진 호호 2009.10.13 17:54 박시연 박해진 둘다 MT 같은 단체 프로그램에선 잘 적응못하는 성격들
    한명도 아니도 둘이나 커버할려면 쉽지 않을 것 같앴음
    어쩌다 한번 게스트로 와서 막 공주왕자처럼 띄워줘서 기분좋게 놀다가야 할 캐릭터
  • 프로필사진 남자의자격 2009.10.13 21:26 넘 재밌더군요.,지난주 오랫만에 크게 웃었습니다. 이경규가 오랫만에 감 잡고 한건 터트린듯합니다.
    느낌에 좀 오래 갈듯 싶네요,
    패떴은 넘 노련하고 피곤해 보이는 유재석을 대표로 해서, 해피선데이와는 현상태로는 대안이 없어 보입니다. 출연자들이 맥아리 없고 피곤해 보이는데 시청자들이 재밌게 몇분이나 볼수 있을까요
  • 프로필사진 위아래도 2009.10.14 02:33 김종국이 투입되면서 유재석이 빌빌대고 비열한모습만 보여지기 때문이죠..강호동이 힘으로 밀어붙일땐 형이니깐 귀엽게 대들어서 국민들에게 호감을 얻었지만 어린동생이 힘으로 밀어붙이는데..여러분같음 어케할까 ,,난 힘은 약하드래도 어린동생이 힘으로 날가지고놀려는건 절대 못봅니다 그런건 아무리 친한동생이라해도 나아닌 다른사람한테도 그리굴면 절대 못봐줍니다 반죽여놓던지 하지..능력없음 얻어터지겠지만 그후론 그런것들이랑절대 형동생 안하죠,,,안보고 살죠..근대 지금 김종국이 유재석을 가지고 놉니다,,오로지 힘으로 그것도 방송에서..장혁 김종국 차태현 이것들 셋이서 유재석 가지고 노는데,, 그게 웃기던가요?? 만약 현실에서 자기가 어린동생들한테 힘으로 눌려서 놀림감됐다면 기분 좋을까요?? 가면갈수록 김종국 하는짓은 양아치짓거리만 해대고 이빨사이로 물뿜는거보고 놀랬음...다들 젊은시절이 있었으니 그짓거리가 어떤짓인지는 어느정도 아실거고..
  • 프로필사진 나만그런게 아니네 2009.11.03 12:37 김종국 꼴보기 싫어라 하는분들이 상당수군요. 나만 그런가 햇더니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