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덕여왕 시청률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사극드라마는 누가 뭐래도 선덕여왕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선덕여왕 방영 초반 긴박감 넘치는 무술씬과 전투씬 등 흥미진지한 전개로 평균 시청률 30%이상 최고 42%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선덕여왕은 후반부로 갈수록 더딘 전개와 방송 분량에 쫓겨 초반보다 다소 허술한 모습으로 시청자들의 불만을 목소리를 들었습니다. 그 결과 11월내내 40%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던 선덕여왕은 11월 16일을 끝으로 지금까지 한번도 40% 이상의 시청률을 기록하지 못했습니다. 30% 후반의 시청률을 기록하는 자체도 대단하지만 중반 이후 선덕여왕의 인기에 비하면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선덕여왕과 같은 역사적인 인물을 소재로 만든 사극 드라마의 볼거리 중 하나는 CG를 가미한 긴박감 넘치는 전투씬이라 생각됩니다. 떨어지는 시청률이 말해주듯 최근에 방영된 선덕여왕의 전투씬은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던 사극 드라마 사상 최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어제 방송된(58회) 신라 김유신과 백제 계백 장군의 전투씬부터 살펴보면 허술한 부분이 한 두군데가 아니었습니다.

  백제군을 잡기 위해 매복하고 있던 신라군의 화살부대가 백제군을 향하여 화살을 쏘는 장면


신라의 비밀병기 복야회의 월장노(쇠노)의 사거리는 실로 엄청나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눈 앞에 떨어지는 화살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2만명이 넘는 백제군이 쳐들어왔다고 하였으나 30명도 채 안되어 보이는 병사들은 허술하기 짝이 없었습니다.

  신라군이 기습한다는 내용을 백제 장수에게 말하는 장면

장군 기습입니다~~ 신라군이 쳐들어옵니다.↘

장군 기습입니다~~ 신라군이 쳐들어옵니다.↘ 라는 대사는 쳐들어 오는건지 도망가는 건지.. 현재 전투상황이라는 것을 전혀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긴박감이 없었습니다. 오히려 긴장감을 떨어뜨리는 대사였던 것 같았습니다. 아무리 대사가 짧은 조연이 연기하는 것이라고 하여도 이처럼 긴박한 상황에 전혀 맞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유신군과 계백의 전투 중 계백이 퇴각하는 장면


유신군의 매복에 밀려 퇴각을 결심하게 된 백제의 계백. 계백 장군이 퇴각 명령을 내리자 퇴각하는 백제군의 모습에서 전혀 긴장감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한 놈도 놓치지 마라라고 말하는 유신과 그 말을 비웃기라도 하듯 신라 장수의 옆과 뒤를 자유자재로 뛰어다니는 백제군의 모습은 정말 편안해 보였습니다. 또한, 전투 중 칼에 죽임을 당하는 모습만 나왔을뿐 죽은 시체들은 다들 어디로 간 것일까요?

  돌을 굴리는 신라군과 돌에 맞는 백제군


지난 7일(57회)에 방송된 전투씬 중에 가장 손발이 오그러들었던 장면입니다. 매복해있던 신라군이 백제군을 향해 돌을 굴립니다. 돌에 맞은 병사들은 큰 충격을 받은 듯 스치기만 하여도 말에서 떨어지고 고통스러워 하는 반면, 돌에 맞은 말들은 간지럽다는 듯이 튕겨내는 모습을 보면서 아~ 이게 정말 전투씬인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처럼 선덕여왕의 전투씬은 지금까지 봐왔던 사극드라마의 전투씬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허술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대조영, 태조왕건, 불멸의 이순신 등과 같은 사극 드라마는 매회 멋진 전투씬을 만들어내며 아직까지도 오랫동안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반면, 선덕여왕의 전투씬은 방송 분량에 쫓겨 급히 만들어낸 것처럼 긴장감과 볼거리는 찾아 볼 수 없었던 것 같았습니다. 소품이나 인원수를 제대로 맞추지 못했다면 CG라도 잘 사용했으면 어땠을까요? 이처럼 아쉬운 장면이 보일때마다 연장 방송을 하지 않고 50회로 끝났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운 생각도 듭니다. 앞으로 종영까지 몇 회 남지 않았지만, 지금보다 좀 더 세심한 방송으로 올 한해 가장 뜨거웠던 인기 드라마답게 유종의 미를 거두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