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월화드라마 공부의 신이 25.9%의 높은 시청률로 30%대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공부의 신 인기 덕분인지 최근에 공부에 대한 다양한 비법이 많은 수험생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공부의 신을 시청하고 있으니 제가 수험생일 때 생각도 나고 다양한 공부 비법을 보면서 나는 왜 저렇게 공부를 하지 못했을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지금으로부터 10여년 전 수능시험을 치른 저는 유독 다른 과목에 비하여 영어를 많이 못했던 것 같습니다. 영어 때문에 평균 점수를 많이 깍아먹은 것 같습니다. 수능뿐 아니라 모의고사 때에도 항상 영어는 큰 점수를 받지 못했죠. 그 당시 수능 압박 때문에 왜 영어점수가 이렇게 안 오르냐며 걱정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수능 영어를 대비하여 중점적으로 공부한 것은 연도별 기출문제를 계속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최근 5년 이내의 연도별 수능과 모의고사를 중심으로 몇 회를 풀고 또 풀었습니다. 학교 선배들이 모의고사만 중점적으로 반복하여 공부한다면 고득점을 맞을 수 있다는 잘못된 정보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그 말만 덜썩 믿고 반복적으로 시험지를 풀기만 했던 거죠. 하지만, 점수는 잘 오르지 않고 수능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지 못했습니다.


지난 18일 방송된 공부의 신 5화를 시청하면서 내가 수능 영어점수가 낮았던 이유를 그때야 알 수 있었습니다. 먼저, 단어와 문법을 제쳐놓은체 문제의 유형만을 중점적으로 공부했던 것이 가장 큰 잘못이었습니다. 공부의 신에서 말한 수능비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무식해지세요. 무리한 목표를 세워서라도 단어는 많우는게 철칙.

저도 단어를 많이 외우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문제 풀이보다 작은 비중을 두었죠. 문제풀이를 하면서 단어도 같이 외우면 되겠다고 생각했지만, 문제 풀이만 했을 뿐 단어를 많이 외우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무리한 목표를 세워서라도 단어는 단어대로 집중적으로 공부했었어야 했었는데...

"2단계 참으세요. 그리고 또 참으세요. 독해할 때 단어를 절대 찾아보지 말고 자신의 힘으로 풀어야 한답니다.

독해할 때 단어의 양이 워낙 많아서 그런지 꼭 사전을 끼고 문제풀이를 했습니다. 단어를 외워도 금방 잊어버리고 어쩔 수 없이 풀이 때는 사전과 함께 했죠. 조금만 더 참고 문제를 풀었어야 했는데, 저의 잘못된 공부 방법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3단계 모든 문제의 답은 지문 속에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지문을 잘 읽고 신속하게 내용을 파악하는 훈련을 하면 수능 영어는 완전 성공.

지문 속에 문제의 답이 있다!? 라는 말은 정말 공감 가는 공부비법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짧은 문제보다 긴 문제가 더 쉽다고 말하나 봅니다. 항상 짧은 문제를 먼저 풀었던 저의 나쁜 습관 때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영어과목은 유독 시간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이처럼 공부의 신에서는 3단계 영어공부 비법을 보면서 제가 수능 영어를 망쳤던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잘못된 영어 공부 방법이 제가 수능영어를 망쳤던 이유였습니다. 다시 수능을 보게된다면 공부의 신에서 알려준 공부방법으로 공부를 할텐데 말이죠.^^


우리가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대학입시를 위하여 꼭 치러야할 수능. 그중 영어는 국어, 수학과 함께 가장 중요한 과목중에 하나입니다. 수능 영어 여러분들은 어떻게 공부하셨나요? 공부의 신에서 알려준 영어공부 방법이 모두 옳다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공부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수능점수에만 연연하며, 높은 점수를 맞더라도 외국인 앞에서 말 한 마디 못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니까요. 하지만, 대한민국 학생들은 회화는 못하더라도 수능점수에 연연할 수밖에 없는 슬픈 현실에 놓여있습니다. 드라마 공부의 신의 공부 비법은 수능생들에게 유익한 공부 방법이 될수도 있겠지만, 대한민국의 슬픈 교육현실을 간접적으로 말하고 있었습니다.

공부의 신 관련포스트

공부의 신 이현우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공부의 신 인기는 이미 예상되어 있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