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가요계는 댄스 가수들이 점령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소녀시대, 카라, 브아걸, 티아라 등 걸 그룹들의 인기와 2PM, 2AM, 빅뱅, 유키스 등과 같은 남성 아이돌 그룹들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발라드, R&B, 소울 그룹 등과 가수들은 다소 주춤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특히, 소울 그룹은 최근 가요계에서 거의 찾아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브라운 아이드 소울, V.O.S 등과 같은 실력파 소울 그룹들이 존재하고 있지만, 현재 활동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유명 소울 그룹들의 부재속에서 최근 포 맨(4Men) 이라는 남성 소울 그룹이 새로운 음반을 들고 왔습니다. 현재 3집가수 그룹인 포맨은 노래 잘하는 실력파 가수로 알려져 있지만, 지금까지 대중들에게 뚜렷한 인상을 남겨주지는 못했습니다.



멤버들의 군입대와 교체로 지속적으로 활동을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멤버는 신용재, 김원주, 영재로 구성된 포맨 3기로 발매되는 앨범 역시 3집(THE 3rd GENERATION) 앨범입니다. 필자가 포맨 3기를 처음 TV에서 본 것은  지난달 12일 KBS 2TV '유희열의 스케치북' 설특집 방송에서 였습니다. 첫 공중파 방송에 출연한 포맨 3기는 마이클 잭슨의 'I'll be there'를 R&B로 편곡해 아카펠라 그룹 '보이처'와 함께 색다른 느낌으로 소화했으며, 대선배 유희열에 대한 존경의 의미로 '여전히 아름다운지'를 아카펠라로 불러 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곡은 이번 3집의 타이틀 곡 못해를 열창하며 시청자들의 큰 호응을 샀습니다. 1998년 결성 후 대한민국 최고의 보컬리스트 집합이라는 평을 듣고 있는 만큼 포맨 3기 역시 폭발적인 가창력과 감미로운 음색으로 관객들의 사로 잡기 충분했습니다.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출연한 포맨. 유희열의 스케치북을 치면 연관검색어 포맨이 나올 정도로 이들의 무대는 팬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이번 앨범은 지난해 11월 디지털 싱글로 선공개한 <똑똑똑>,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를 포함하여 스페셜앨범으로 MR1개의 트랙이 실렸으며 바이브의 윤민수가 프로듀싱 하여 최상의 앨범 퀄리티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타이틀 곡 못해는 들으면 들을수록 빠져드는 곡으로 스케치북에서 열창하던 모습은 소름이 끼칠 정도로 폭발적인 가창력을 선보였습니다. 필자뿐만아니라 스케치북 출연 후 앨범 주문량이 폭주하였다고 합니다.

깔끔한 4MEN CD 앞 뒷면


01. 사랑 사랑 사랑
02. 못해 (Feat. 美)
03. Memories
04. 추억에 살아 (Feat. 이영현)
05. Magic Body
06. 똑똑똑
07. My Angel (Feat. 윤후)
08. Baby You (Feat. 나비)
09. Everything
10. 다시 사랑 할 수 있을까 (Feat. 다비치)
11. 사랑 사랑 사랑 (Inst.)
12. 못해 (Inst.)
13. 추억에 살아 (Inst.)
14. Magic Body (Inst.)
15. My Angel (Inst.)
16. Baby You (Inst.)

포맨의 이번 앨범은 총 16트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앨범은 포맨과 이영헌, 윤후, 다비치 등 실력파 가수들의 함께 참여하여 만들었습니다.

01. 사랑 사랑 사랑
첫 트랙은 잔잔한 멜로디의 노래로 시작합니다. 사랑에 대한 애틋하고 애절한 감정들이 목소리에 담겨있는 듯... 하이라이트 부분에서는 파워풀하고 강렬한 보이스를 들려줍니다. 비오는 날 들으면 더욱 분위기 있는 노래...

<못해>에서 폭발적인 보이스를 들려줬던 주목 신예 보컬리스트 신용재

02. 못해 (Feat. 美)
최근 발라드를 좋아하는 많은 팬들에게 화제가 되고 있는 곡 못해입니다. 애틋한 가사와 멜로디가 너무나 잘 어울립니다. 포맨이라는 그룹을 설명하기에 가장 좋은 곡입니다. 특히, 신예 보컬리스트 신용재의 목소리는 귀를 의심할 정돌로 인상깊게 느껴졌습니다. 지금까지 들어보지 못한 음색과 바이브레이션. 작곡가 바이브 윤민수의 노래답게 끝까지 폭발적인 보이스가 돋보이도록 긴장감을 늦추지 않은 곡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안겨줄 것 같은 말이 필요없는 곡 <못해>

환상적인 화음을 들려주는 용재

03. Memories
이번 트랙은 4번째 곡 추억에 살아 (Feat. 이영현)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트랙입니다. 1분 25초의 멜로디가 끝나면 바로 다음 곡으로 넘어갑니다.

미성과 가성. 아름다운 음색의 소유자 원주

04. 추억에 살아 (Feat. 이영현)
실력파 가수 빅마마의 이영현이 참여한 곡입니다. 포맨의 목소리와 이영현의 목소리가 너무나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그녀의 고음과 목소리는 정말 잊을 수 없습니다.


05. Magic Body
미묘한 멜로디와 목소리가 매력적인 곡입니다. 브라운 아이드 소울이나 윤건과 같은 가수들의 앨범에서도 많이 들을 수 있었던 스타일의 곡입니다. 멜로디와 목소리가 오랫동안 귀에 울리는 그런 곡

06. 똑똑똑
지난해 11월 디지털 싱글로 선공개한 곡 <똑똑똑>입니다. 3집 타이틀곡 <못해>와 전혀 다른 매력을 주는 곡입니다. 맴버들의 화상적인 코러스와 화음이 돋보입니다. 고백에 대한 느낌을 표현해내는 곡

07. My Angel (Feat. 윤후)
이번 곡은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애정을  표현한 곡 My Angel 입니다. 중간에 아이의 목소리와 윤후의 목소리가 기억에 남습니다.

08. Baby You (Feat. 나비)
이곡은 자신이 사랑하는 연인에 대해 마음을 표현하는 곡 Baby You 입니다. 신인여가수 나비가 함께 참여한 곡이기도 하지요. 서로 사랑을 속삭이는 듯한 가사와 멜로디가 매력적입니다.

09. Everything
이번 트랙은 조용한 멜로디의 곡입니다. 팝송과 같은 느낌도 들고 잔잔한 분위기의 곡입니다. 애절한 사랑가라 표현해도 될 것 같네요.

10. 다시 사랑 할 수 있을까 (Feat. 다비치)
다비치가 참여한 곡이라 듣기 전부터 상당히 기대가 되었던 곡입니다. 5분 21초의 긴 트랙의 곡입니다. 다비치 이해리의 목소리와 신용재의 화음이 상당히 돋보이는 것 같습니다. 또한, 다비치 멤버와 포맨 멤버가 모두 함께 화음을 넣어 만든 부분은 너무 멋지게 들립니다.


11. 사랑 사랑 사랑 (Inst.)
12. 못해 (Inst.)
13. 추억에 살아 (Inst.)
14. Magic Body (Inst.)
15. My Angel (Inst.)
16. Baby You (Inst.)


11번 트랙에서 마지막 16번 트랙은 MR로 꾸며졌습니다. MR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멜로디를 감상하는 것도 너무 좋아합니다. 조용히 눈감고 멜로디를 감상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목소리로 다시 태어난 남성 소울 그룹 4MEN. 이번 앨범 The 3rd Generation 역시 그들이 왜 실력파 가수로 인정 받는지 알 수 있는 곡이었습니다. 이번 앨범을 통하여 그들이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실력파 가수로 남기를 바라며, 남성 소울 그룹의 자존심을 걸고 멋진 무대를 팬들에게 선물해줬으면 좋겠습니다.


  1. 불쬐는고양이 2010.03.01 21:51 신고

    신곡 좋더군요. 저만 그런 느낌 받는건 지 모르겠지만 노래 후반부에 나오는 여성 보컬 부분이 차라리 없었더라면 노래가 더 좋을 것 같긴 하더라구요.

  2.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3.07 03:14

    포맨은 노래 진짜 잘하더라구요... 게다가 외모까지 되니. 이런 엄친아들 같으니 ~!!
    다양한 여자 가수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은 괜찮은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어울리지 않는 조합도 있었고. 마음에 안들어하는 분들도 계시지만요.
    이번 앨범 리뷰로 처음 접했지만, 그 감미로운 목소리에 자꾸자꾸 듣게 되더라구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