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엔돌핀 TV

슈퍼스타 K, 김보경의 탈락이 세 가지 아쉬운 이유! 본문

연예인 인물 탐구/가수

슈퍼스타 K, 김보경의 탈락이 세 가지 아쉬운 이유!

카르페디엠^^* 2010. 9. 5. 06:56
반응형

슈퍼스타 K, 김보경의 탈락이 세 가지 아쉬운 이유!

지난 3일 방송된 엠넷 슈퍼스타K 2 에서 최종 10인에 들기 위하여 서로 비슷한 스타일의 참가자들 2명을 묶어 라이벌 대결을 펼쳤습니다. 수많은 사람들과의 경쟁에서 이겨내고 라이벌 대결까지 올라온 것이라서 그런지 모든 참가자들의 실력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이날 방송에서 가장 주목을 받았던 라이벌 대결은 대전에서 올라온 김그림과 충북 아산에서 올라온 김보경의 대결이었습니다. 두 사람 모두 가수 못지않은 가창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대결 자체만으로도 무척 기대가 되었습니다.


두 사람은 팝스타 켈리 클락슨의 '비코즈 오브 유' 를 열창하며, 환상적인 하모니를 보여줬습니다. 이들을 바라보는 심사위원단들은 두 사람의 무대에 감동을 하여 심사위원단 중에 한 명인 엄정화는 눈물을 보이기까지 했습니다. 두 사람의 대결을 보는 시청자의 입장에서도 소름이 돋을 정도로 무척 감동적인 무대였던 것 같습니다.

서로 비슷하면서도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는 김그림과 김보경. 두 사람의 노래가 끝나고 심사위원단들은 많은 고민끝에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결과는 김보경을 탈락시키고 김그림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너무나 잘 부르고도 탈락한 김보경이 아쉽게 느껴지는 이유가 몇 가지 있습니다. 물론, 전문가들의 입장에서는 김그림이 더 우월했기때문에 그녀를 선택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김보경도 김그림 못지 않게 잘했기 때문에 그녀의 탈락이 무척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먼저, 두 사람의 파트를 바꿔서도 불러보게 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서로가 맡은 파트는 김보경은 높은 음역대를 김그림은 보통 음역대인 파트를 가지고 노래를 불렀습니다. 분명, 높은 음역대의 파트는 보통 음역대 파트보다는 심사위원단에게는 더 어필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만큼 부르기가 힘이 들었겠죠. 김보경은 숨고르기도 제대로 안 된 상태에서 높은 음역대까지 불렀으니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했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서로 파트를 바꿔 불렀다면, 심사위원단의 생각조차도 바꿀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김보경은 김그림과의 파트 선택부분에서 갈등이 많았다고 말했습니다. 서로 좋은 파트를 선택하기 위해서였죠. 이 부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파트 선정은 결과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비코즈 오브 유' 는 이번 라이벌 대결 이전부터 김그림에게 유리한 곡이었습니다. 김그림은 이 노래를 예선전에서도 불렀습니다. 예선전에서 김그림은 이 가수와 노래를 무척 좋아하며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곡 중에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김그림은 오래전부터 이 노래를 꾸준히 연습했을 것입니다. 오랜 연습의 결과였을까요? 김그림은 곡 해석력에 김보경을 압도했습니다. 마치, 자신의 노래인 마냥 들으면 들을수록 완벽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라이벌 대결 곡이 이 노래가 아니라 다른 노래였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마지막은 두 사람이 맡은 파트의 숨고르기가 무척 차이가 났다는 것입니다. 노래를 좀 더 맛깔스럽게 부르기 위해서는 숨고르기는 무척 중요합니다. 듀엣의 경우, 적당한 선에서 서로 주고 받는 것이 무척 중요하지요. 그런데 이번 무대의 파트에서는 김보경의 부분이 충분히 숨고르기를 한 다음 부를수 있는 파트가 아니였습니다. 파트의 순서는 김그림->김보경->김보경->김그림 순으로 나눠져 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김보경 파트의 고음부분에서는 호흡이 약간 부족해보였습니다. 반면에 김그림은 충분한 호흡을 할 수 있었고, 노래 자체도 더욱 완벽하게 부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노래를 부르는 가수라면 불리한 조건에서도 완벽하게 부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 미세한 차이가 두 사람의 대결에서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수도 있었다고 생각하니 김보경의 탈락이 더욱 아쉽게 느껴지네요. 앞서 말한 것처럼 김보경의 탈락을 말하면서 심사위원이었던 엄정화는 눈물을 보였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그녀가 눈물을 흘린 이유는 아마 김보경이 어쩔 수 없는 피해자로서의 그 느낌을 공감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너무나 잘하고도 탈락시켜야 하는 것이 못내 아쉬웠겠죠...


엄정화의 말처럼 비록 김보경 양은 탈락했지만, 앞으로도 가수라는 꿈을 잃지 않고 계속 전진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언젠가는 좋은 기회가 꼭 찾아오리라 생각합니다.

갈수록 흥미진지해지는 슈퍼스타K 2. 누가 슈퍼스타K 의 주인공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그녀의 노래를 통하여 감동을 받았던 시청자로서 이번 김보경의 탈락은 앞으로도 계속 아쉬움으로 남아 있을것 같습니다.

23 Comments
  • 프로필사진 시본연 2010.09.05 07:09 신고 이런 글을 볼 때마다 본다고 생각해놓고, 막상 본방은 단 한 번도 안 봤네요 ㅋㅋ;;
    1기는 자주 봤는데..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 프로필사진 2010.09.05 17:23 http://super2.sm.to <<슈퍼스타k2 풀버전 다시보세여~

    mnet에서는 어이없게 정액권 끊어서 보라구 하더라구요

    제가 여기저기서 찾아서 추천받고 잘보구이써요!!!!!!!!!

    진짜 재밋어요 강승윤 아슬아슬하게 붙어서 넘 좋다는ㅠㅠ

    신데렐라가 어떻게 편곡될지 정말 기대됫엇는데 기대이상이더군요!

    김그림씨는 그저그렇게 하는거 같은데 어떻게서든 살아남네여..

    미리보기로 top10떳어요!!!!!!!

    즐감하세요!!!ㅎㅎㅎ
  • 프로필사진 진짜.. 2010.09.05 08:36 너무 공감가고요 왜 세상이 그림씨 같은 사람편인지 모르겠어요
    정말 파트를 바꿔불렀다면 달라질수도 있는데 그림양 부딪기네요
    그 프로그램에서 절박하지 않은 사람이 어디있나요..안탑갑네요~
  • 프로필사진 낄끼리 2010.09.05 09:58 김그림은 높은 음역대를 김보경은 보통 음역대인 파트를 가지고 노래를 불렀습니다.. 제가 노래를 잘몰라서 그러는데 음역대가 소리의 높이같은거 아닌가요? 흠 김보경이 마지막에 부른 same dawn thing부분이 because of you에서 가장 높은 음역대 아닌가여~? 궁금하네요 음역대가 뭔지 모르니 ㅎㅎ.. 켈리클락슨이 실제로 부르는 부분에서도 김보경양이 불렀던부분에서 팬들이 엄청난 환호성을 부르던데 김그림이 부른 부분이 높은 음역대라 하셔서 궁금해 글남깁니다
  • 프로필사진 맞습니다.. 2010.09.05 10:53 음높이를 말하는거죠..아마도 [오타]겠죠...설마 목소리 톤의 차이때문에 음높이를 못느끼는 분이 이런글을 쓰진 않으셨겠죠..
  • 프로필사진 2010.09.05 10:15 아깝다 김보경

    고음이 안된다며 자기가 부를수 있는부분만 불러 합격 어이 없다 어이없어
  • 프로필사진 멍멍기사 2010.09.05 10:18 김보경이 높은 음역대 부른거 아닌가?
  • 프로필사진 이기홍 2010.09.05 10:26 일단 난 김그림 좋아하지 않음

    방송은 보셨나요?
    반박하겠음

    1. 김보경이 보통음역대?
    마지막 후렴구 들어가기전 고음부분을 김보경양이 했어요

    2. 선곡
    김보경양이 가장 좋아하는 외국 싱어는 켈리클락슨입니다. 예선때 다른곡을 부르긴했지만 비커즈오브유를 잘모르겠습니까마는,,,님 말씀처럼 김그림양이 오랫동안 불러서 곡해석을 더 잘했을 수도 있겠죠.
    그런데 MC가 선곡 동의하냐고 김그림양에게 물어봤습니다.
    저는 이 말 뜻이 두명이 골랐던 곡 중에 김보경양이 골랐던 곡으로 곡 선정이 된거라고 생각합니다.
    (100% 확실치는 않습니다)

    3. 호흡
    혼자부르는 곡을 나눠서 했는데 보경양이 연달아 불러서 힘에 부쳤다라고 하면 보경양 실력 부족인거죠.

    그림양 이기적인꼴은 싫지만 이승철씨 말대로 보컬 소스가 좋습니다.
  • 프로필사진 전윤하 2010.09.05 19:31 이기적인것도 상관없지만 남에게 민폐는 주지 말아야죠/ 팀별에서도 그렇고...가사도 정확히 모르면서 다 흔들어 놓고 ,,그게 뭡니까..
  • 프로필사진 멍멍2 2010.09.05 10:30 이기사 이상해요,,ㅋ 김보경이 높은 음역대 인것 같은데..? 나만 그렇게 생각하나...? 내주위도 김보경이 높은 음역대이고 ㅋ ㅋ김그림은?ㅋ 지가 유리한 부분만 골라서 할려고 하던것 같던데.. 솔직히..ㅋ 김그림. 이기주의자 같던데?
  • 프로필사진 Yring 2010.09.05 11:02 반응에 따르면 마음을 울리는 쪽이 김보경씨 였다는군요.
    사실 안정성은 저도 참 맘에 안 들었지만 김그림씨가 더 좋았었어요.

    그런데 파트 분배를 보니까.. 김그림씨의 개입이 느껴지는..
    1절은 김그림씨, 2절은 김보경씨, 절정은 김보경...
    절정 부분은 둘이 두 소절씩 해도 김보경씨 호흡이 괜찮아지실텐데.. 안타깝네요.

    게다가 그 절정에 고음 부분 ' damn thing~~ '
    이 부분을 굳히 켈리씨처럼 고음으로 끌어당기지 말고 브아걸의 가인씨처럼 조금 음역을 내리셔서
    소화하셨다면 왠지 평이 달라지지 않았을까하는..
    사실 고음은 올라가시긴 했는데 제가 듣기에는 답답하게 올라간데다 표정도 많이 찡그리신 걸 보면
    실제 음역대는 높으신 분은 아니라고 생각해서.. 더 더욱 안타깝군요.
  • 프로필사진 이기홍 2010.09.05 17:09 김그림양 변호가 아니라 님 글에 대한 반박입니다.

    보경양은 실용음악과 다니는 학생이고 학교에서도 연습을 많이 하고 있고 공연도 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3차 예선때 불렀던 Addicted는 Because of You와 같은 앨범 수록곡입니다.

    라이벌 대결에서 불렀던 곡은 여성 싱글곡입니다.
    혼자 부를 수 있는곡이죠.
    그걸 둘이 나눠 부르는 데 파트를 잘못 배정받아 호흡이 불안해 떨어졌다라고 하는 것 자체가
    실력부족을 의미하는게 아닐런지요. (님의 글 속에서요)

    최종 라운드에 남은 24명은 정말 실력자들입니다.
    방송보다 실제로 들어보면 더 소름 끼치게 해줄 사람들이죠.
    어차피 누군가는 떨어지게 되어있고 누군가는 선택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그들에게 파트 선정을 잘못해서 떨어져 아쉽다고 하는것은 실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보경양이 하이라이트를 부르게 되었는데도 떨어진거면 그건 본인이 감수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 슈퍼위크 기간동안 보경양은 여러가지 곡에서 보컬톤이 일관되었는데 반해
    그림양은 유동적인 톤을 보여줬습니다.
    둘은 최선을 다했고 선택은 심사위원들이 했습니다.
    선정기준엔 실력외에 많은것들이 있습니다.
    보경양이 실력이 부족해 떨어졌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인터넷 상에서 키보드로 논쟁하는것 좋아하지 않는데 생각이 달라 적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리차드류 2010.09.06 00:13 김그림 변호하는거 맞구만..너도 김그림이랑 똑같은 놈이다.
  • 프로필사진 진짜..짜증 2010.09.06 05:45 리차드류//
    이런 사람이 제일 짜증남..
    윗사람이 예의를 갖춰서 글 잘 썻는데
    견해가 다를수도 있는거지 놈이라니..
    이런 사람들 없어져야 세상이 좀 좋아지려나..
  • 프로필사진 Tjsl 2010.09.06 17:50 연습과정에서 김그림양도 하이라이트 부분 고음처리가 잘안되니까 다시 원래대로 1,2절로 부르자고 떼를 썼습니다.결국 원하는대로 되었구요 그럼 그림양도 한곡을 혼자 완벽하게 소화못하기는 마찬가집니다. 2절에 이어서 하이라이트부분을 보경양 혼자 처리해야했던것이 불리했던 것만은 확실합니다.저는 그런 상황을 그림양이 다 파악하고 있었을거란 사실이 너무 화가납니다.속으로 얼마나 쾌재를 불렀을까요. 그리고 그림양은 본인이 예선에서 부른 노래임에도 왜 심사위원이 물어봤을때 영어곡이라 걱정했다는 말을 한건지 모르겠더군요;;.마치 자신이 선택한 곡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기라도 하듯이요. 그리고 무엇보다 대중에게 사랑을 받을 스타를 뽑는 자리라면 기교보다는 사람들이듣고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노래를 부른 사람이 되야한다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충남 2010.09.05 18:45 충북 아산이 아닌 충남 아산입니다 보경언니 ㅠ_ㅠ
    앞으로 더 좋은 노래 기대할게요 ㅋㅋㅋ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김보경만세 2010.09.06 00:16 김보경은 정말 매력적이다,,, 노래도 잘하지만 분위기가 있는게.... 노래만 듣고 감동도 받겠지만,,, 음악이라는것은 그사람의 분위기와 함께 다가오는것이다. 김보경은 정말 매력적이다.
  • 프로필사진 아쉽다 2010.09.06 04:11 정말김그림그여우가그때도자기유리한쪽으로강요하던데.순딩이가ㅣ계때문에피해봤음.정말파트만바꿨어도심사는달라졌을거같네요.
  • 프로필사진 나그네 2010.09.07 13:40 정확한 판단을 하려면 한번 바꿔서 불러보게 했어야 됐습니다.
    2번이나 다시 봤지만 김그림양 너무 얄밉기만 하더군요.
    언니라는 이유만으로 계속 파트 바꾸는거에 따라가기만 해야 했던 김보경양 아쉽네요.
    나중에 성공은 김보경양이 더 잘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김그림양은 어차피 저렇게 해서 서인국처럼 잘 된다 쳐도 네티즌들은 이 사실 알고 있어서 가수로서 성공하기 힘들겁니다.
  • 프로필사진 May 2010.09.11 00:53 첫번째말씀하신 파트 나누기...

    김그림양보단 김보경양이 좀더 어필할수 있던 파트였습니다.

    두번째 ...

    김보경양은 인생의 돌파구가 된 곡이라고 인터뷰당시 말했습니다.

    세번째..이건 뭐라 설명하기가 뭐하네요.

    김보경양이 떨어진게 너무 아쉽지만..제가 심사위원이 아니니 할말은 없군요..ㅎㅎ
  • 프로필사진 되고안되고도 팔자.. 2010.09.11 10:21 그러니까 다들 타고나는 사주대로 사는거죠.. 넘 잘맞아요. http://4ju.sajui.net 한번 보세요 -.-
  • 프로필사진 Hamtoly 2010.09.11 13:41 신고 와아...슈퍼스타K진짜 인기 많네...... 춤추고노래부르는거 좋아하는 한민족이라더니, 이럴때보면 참 맞는말인듯, 어찌됐건, 이런 포스트들 덕분에라도 보경양은 조만간 다시 볼 수 있을 듯- ㅎㅎ
  • 프로필사진 ㄹㄹㄹ 2010.10.21 11:57 원곡을 들어보면 알겠지만..
    김보경양의 처음 파트가 끝난후 원래는 낮은음의 파트가 있어야하는데
    편곡을 하면서 그부분을 빼어버리고 바로 연달아 높은 음이 들어가게 된겁니다.
    높은음 연속으로 불러보십시오.. 프로도 어려운데.. 아마츄어가 하기에는
    벅차지 않을까요?
    만약 그파트를 김그림양이 나눠서 했더라면.. 더 보기가 좋지 않을까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