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 고민하지 않고 쓰는 법! 가계부 쓰는 요령!

요즘 재테크를 시작하려는 많은 분들이 가계부를 쓰고 있습니다. 가계부는 새는 돈을 막고 효율적인 자산관리를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데요. 그럼 가계부 쓰는 요령에 대해서 알아볼가요?

가계부를 써야 하는 이유!
우선 가계부를 써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아마 가계부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텐데요. 아마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분들은 아직까지 한 번도 가계부를 써보지 않은 사람일 것입니다. 가계부는 자신의 자산이 얼마인지 하루하루 파악하게 해주는 최고의 수단이며, 새는 돈을 막고 효율적인 자산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필자도 가계부를 쓰게 된 이유는 나의 자산을 점검하던 중 내가 알고 있는 자산과 실제 자산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 이후부터입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돈을 모으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내가 얼마를 가지고 있는지도 모르는데 어떻게 재테크를 할 수 있으며, 어떻게 자산을 늘릴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가계부는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부터 반드시 써야 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남들보다 좀 더 빨리 안전한 자산을 만들고 싶다면 가계부가 그 방법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가계부 쓰는 요령!

1. 자신의 가계부로 만들어라!
가계부는 쓰는 방법이 꼭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가장 좋은 가계부는 자신이 알아보기 쉽고 쓰기 쉬운 스타일이 좋은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본인의 수입과 지출 그리고 투자하고 있는 상품 등 자신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만들어 쓰는 가계부가 최고의 가계부일 것입니다.


2. 영수증을 꼭 챙기자!
똑똑한 가계부를 쓰려면 영수증을 꼭 챙겨야 합니다. 우리는 신용카드를 쓰고나면 받게 되는 영수증을 아무렇지 않게 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신용카드 비용은 이월해서 다음 달에 나오기 때문에 당월 자신이 얼마를 쓴지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수증을 항상 챙기고 그것을 가계부에 꼭꼭 기입해야 하겠습니다.

3. 신용카드를 없앨까?
가계부를 쓰면서 꼭 실천해야 하는 것이 꼭 필요한 신용카드 한 두 장은 빼고 모두 없애는 것입니다. 신용카드를 쓰게 되면 과소비와 충동구매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런 과소비와 충동구매는 가계부를 적는 것이 의미가 없을 정도로 가계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데요. 신용카드보다는 현금이나 체크카드를 사용하여 가계 지출에 큰 타격이 없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4. 복잡한 가계부는 No!
가계부는 최대한 간단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가계부를 너무 복잡하고 거창하게 만들면 쓰기 어려워서 매일 쓰는 것이 귀찮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계부를 쓸때에는 자신이 쓰고 싶은 마음이 들정도로 간단하게 쓰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지요. 한 번을 빠뜨리게 되면 꾸준하게 가계부를 쓸 수 없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쓰고 싶은 가계부! 간단한 가계부로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가계부 쓰는 요령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누구나 가계부를 쓸 수는 있지만, 그것을 어떻게 꾸준하게 쓰고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가계부의 효과는 많이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올바른 가계부 쓰기와 함께 올바른 재무설계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변하는 금융상품과 금리 등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재무설계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누구나 쉽게 무료로 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으니 한 번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바로가기>



반응형

+ Recent posts